워드프레스: HTTP ERROR 500 오류가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문제 해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4. 2. 22. 15:48 • 댓글:

다른 분야에 비슷하겠지만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간헐적으로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원인을 파악하기기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오늘 워드프레스로 제작된 홈페이지에서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HTTP ERROR 500(500 내부 서버 에러) 문제 해결을 맡게 되었습니다. 오류 로그에서 문제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면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의심되는 사항에 대하여 조치를 취한 후에 문제가 재발하는지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HTTP ERROR 500 오류가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문제 해결

카페24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HTTP ERROR 500 오류가 부정기적으로 발생했습니다.

워드프레스: HTTP ERROR 500 오류가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문제 해결

사이트를 새로 고침하면 오류가 사라지기는 했지만, 이런 에러가 발생하면 방문자들에게 안 좋은 인상을 주게 되고, 사이트 운영자 입장에서도 매우 신경이 쓰이지 않을 수 없습니다.

클라이언트께서는 Really Simple SSL 플러그인(한글 명칭: 정말 간단한 SSL 플러그인)을 설치한 이후에 이러한 문제가 발생했다고 알려주었습니다. 하지만 Really Simple SSL을 비활성화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몇 가지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우선은 에러 로그를 확인하여 문제의 원인을 추정할 수 있는 정보가 있는지 체크하도록 합니다. wp-config.php 파일에서  디버그 모드를 true로 설정하여 에러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define('WP_DEBUG', true);

wp-config.php 파일 편집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 보세요.

https://avada.tistory.com/836

 

워드프레스에서 wp-config.php / htaccess 파일 수정하기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다 보면 간혹 wp-config.php 파일이나 .htaccess 파일을 수정해야 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합니다. wp-config.php 또는 .htaccess 파일은 FTP/sFTP를 통해 서버에 접속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avada.tistory.com

경우에 따라서는 아무런 에러 메시지가 표시되지 않거나, 에러 메시지가 표시되더라도 문제의 원인과 관련이 있는 단서를 찾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해서 문제가 해결되는지 체크하도록 합니다.

  1. 백업을 철저히 한 다음,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합니다.
  2. 테마를 다른 테마(예: Twenty Twenty-Four 테마)로 바꾸어 오류가 발생하는지 확인합니다.

이러한 조치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이 문제를 상의해 볼 수 있습니다.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하면 에러 로그를 확인해 줄 것입니다. 실제로 카페24에 연락하여 다음과 같은 답변을 받았다고 합니다.

현재 500에러 발생시 로그가 쌓이도록 .htaccess 파일에 하기 코드를 추가하여 현재 php_error.log 파일을 통해 로그 확인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php_flag log_errors On
php_value error_log /home/hosting_users/ubicampus/php_error.log

해당 로그 부분에 에러 내용은 이용중이신 솔루션 소스문제로 확인되는데 이 부분은 제작자나 관리자를 통해 확인이 필요해 보입니다.
1차 확인후 서버쪽에 조치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상세 내용과 같이 알려주시면 확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2-Feb-2024 02:22:12] the-events-calendar/common - Log: Initializing Tribe Events on Feb, 22nd at 02:02:12 am
...

실질적인 도움을 못받을 수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 문제 해결에 필요한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외에도 PHP 메모리 부족이나 DB 크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하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PHP 메모리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https://avada.tistory.com/2982

 

클라우드웨이즈: 워드프레스 메모리 제한 (WP Memory Limit) 설정하기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서버 레벨에서 PHP 메모리 제한 크기를 비롯하여 PHP ini 설정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HP Memory Limit 값을 조정해도 워드프레스 메모리 제한(WP Memory Limit) 크기는 늘

avada.tistory.com

여러 가지 조치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거나 다른 워드프레스 관련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235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PHP 8.2로 업그레이드하기

카페24에서는 이제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 상품과 10G 광아우토반 FullSSD+ 호스팅 상품에서 PHP 8.2를 지원합니다. 비슷한 방법으로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와 10G 광아우토반 호스팅에서 PHP 버전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277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티스토리 블로그를 쉽게 워드프레스로 옮기는 방법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사건 이후 티스토리 백업 기능이 부활했습니다. 티스토리 백업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티스토리 백업 파일을 이용하여 워드프레스로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