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 연결된 도메인을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연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네이버 카페에도 이 질문이 여러 차례 올라왔는데요. 간단히 '개인 도메인은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라고 답변을 했지만, 답변이 조금 애매한 것 같아 이 글을 통해 자세히 설명해보겠습니다.
개인 도메인 vs. 티스토리 자체 도메인
티스토리의 관리 » 블로그 페이지에 개인 도메인 설정 섹션입니다.
개인 도메인 설정 섹션을 보시면 "가비아, 후이즈 등 도메인 등록 업체에서 구입한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도메인 연결하기 버튼을 누르면 도메인 이름을 입력하는 입력 필드가 표시됩니다.
그리고 "DNS 서비스에서 CNAME 레코드, IP 등을 먼저 설정한 후에 연결해 주세요"라는 안내 문구가 있습니다.
개인 도메인이란 사용자가 가비아, 후이즈 등 도메인 등록업체에서 직접 등록한 도메인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example.co.kr이라는 도메인을 가비아에서 등록하였다면, 이 도메인을 가비아에서 호스팅을 구입하여 운영해도 되지만, 카페24와 같은 국내 호스팅 업체나 패스트코멧 등 해외 호스팅 업체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페24나 패스트코멧 등에서 호스팅되는 사이트에 도메인을 연결하려는 경우 보통 네임서버를 변경하여 연결합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에서는 네임서버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CNAME 레코드나 IP 주소를 지정하여 티스토리 블로그에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도 비슷한데요. 기본 개념을 이해하려면 다음 글이 참고가 될 것입니다.
티스토리에 도메인을 연결하는 것과 기본 개념은 동일합니다.
정리하면 도메인을 사이트에 연결하려면...
-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하여 연결하거나
- 도메인의 CNAME 레코드나 A 레코드(IP 주소)를 지정하여 연결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의 CNAME 레코드나 A 레코드는 도메인의 네임서버가 지정된 곳에서 가능합니다. 도메인을 등록하였고, 웹호스팅이 없는 경우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도메인 등록업체로 설정하여(보통 등록하면 도메인의 등록 업체로 설정됩니다) 도메인 등록업체에서 A 레코드나 CNAME 레코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자체 도메인이란 이 블로그처럼 avada.tistory.com과 같은 형식의 도메인입니다. 이런 도메인을 서브도메인 또는 하위 도메인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example.co.kr과 같은 도메인을 등록한 경우, a.example.co.kr, b.example.co.kr... 등과 같이 하위 도메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avada.tistory.com은 tistory.com의 하위 도메인으로, tistory.com을 등록한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하는 개별 사용자는 tistory.com 도메인에 대한 접근 권한이 없으므로 티스토리 자체 도메인(예: example.tistory.com)을 워드프레스와 같은 다른 사이트에 연결할 수가 없습니다.
티스토리에 연결된 개인 도메인을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연결하는 방법
기본적으로...
- 티스토리에 연결한 개인 도메인은 워드프레스 등 다른 사이트에 연결이 가능하지만,
- 티스토리 자체 도메인(example.tistory.com)은 다른 사이트에 연결이 불가능합니다.
도메인이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이해했다면 이제 티스토리에 연결된 개인 도메인을 워드프레스나 그누보드 등 다른 사이트에 연결하는 방법을 짐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티스토리에 연결된 개인 도메인을 워드프레스 등 다른 사이트에 연결하려면,
- 티스토리에서 도메인 연결을 해제하고
- 도메인에 대하여 설정한 CNAME 레코드나 A 레코드를 수정하여 다른 사이트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페24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연결하려면 도메인 등록업체에서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카페24로 바꾸면 됩니다. (이 경우 네임서버를 카페24로 변경되기 때문에 도메인 등록업체에서 설정한 CNAME이나 A 레코드는 무효화됩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연결하려면, 도메인의 A 레코드를 다시 지정하여 연결하면 됩니다.
- 티스토리에 연결하기 위해 CNAME 레코드를 설정한 경우에는 CNAME 레코드를 삭제하고 A 레코드를 추가하여 클라우드웨이즈 서버에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 티스토리에 도메인을 연결할 때 A 레코드(IP주소)를 설정한 경우에는 A 레코드의 값, 즉 IP 주소를 클라우드웨이즈 서버의 IP 주소로 변경하면 됩니다.
네임서버를 변경하거나 DNS 레코드를 변경하면 정보가 갱신되는 데 시간이 소요됩니다.
도메인을 등록하여 티스토리에 개인 도메인을 연결해 본 경험이 있다면 위의 내용이 쉽게 이해가 될 것입니다.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티스토리 자체 도메인으로 운영 중인 티스토리 블로그를 워드프레스로 이전하기
티스토리 자체 도메인(예: example.tistory.com)으로 운영 중인 티스토리 블로그를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려는 경우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설치하고 별도의 도메인을 등록하여 연결한 후에 이전을 해야 할 것입니다.
이 경우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여 검색엔진에 주소가 변경되었다는 사실을 알려주어야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에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면 어뷰징으로 간주되어 계정이 정지당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SEO 손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진행하는 것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 티스토리에 개인 도메인을 연결합니다.
- 구글 등에서 기존 티스토리 주소가 개인 도메인 주소로 바뀔 때까지 기다립니다(1~2개월 혹은 그 이상).
- 워드프레스로 이전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방법에 대하여 다음 글을 참고해 보세요:
참고
https://avada.tistory.com/3324
https://avada.tistory.com/2335
https://avada.tistory.com/28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