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 워드프레스 하위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4. 2. 24. 08:26 • 댓글:

기본 도메인에 대하여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면 하위 도메인(서브도메인)은 별도의 검토 절차 없이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하위 도메인을 티스토리에 연결하면 곧바로 애드센스 광고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 워드프레스 하위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

네이버 지식인에 티스토리에 워드프레스 하위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에 대한 질문이 올라와서 화면을 캡처해 보았습니다.

질문 내용:

워드프레스로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습니다.
티스토리에 하위도메인을 씌워서 운영하려 하는데요.
클라우드웨이즈와 네임칩을 이용했는데요.
각각 어디서 어떻게 하는 줄 모르겠어요.
네임칩에서 host.tistory.io.까지는 등록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어플케이션 추가에서 부터 막히네요

도메인과 웹호스팅과의 관계를 제대로 이해하면 이런 작업은 어렵지 않습니다. 기억할 점은 도메인의 네임서버가 설정되어 있는 곳에서 DNS 레코드를 지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질문의 내용을 분석해보면...

  1. 도메인 등록기관: 네임칩(Namecheap)
  2. 워드프레스 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3. 서브도메인: 티스토리에 연결을 원함

클라우드웨이즈는 네임서버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A 레코드를 지정하여 도메인을 클라우드웨이즈에 설치된 워드프레스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https://avada.tistory.com/2942

 

클라우드웨이즈 도메인 연결 시 참고 사항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네임서버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IP 주소를 지정하여 도메인을 연결해야 합니다. 몇 가지 상황에서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 클라

avada.tistory.com

그러므로 현재 도메인의 네임서버는 도메인 등록기관이 네임칩(Namecheap)으로 설정되어 있을 것입니다. 네임칩은 우리나라에서도 잘 알려진 도메인 등록기관으로 저렴하게 닷컴(.com) 등의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티스토리에 개인 도메인(2차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에 대한 문서를 먼저 참조한 다음, 위의 내용을 고려하여 서브도메인을 티스토리에 연결하면 됩니다.

티스토리에 개인 도메인 연결하기

티스토리에 개인 도메인을 추가하려면 관리 » 블로그 » 개인 도메인 설정에서 도메인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먼저는 DNS 서비스에서 CNAME 레코드나 IP 주소를 설정해야 합니다. 위의 그림에서 자세히 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방법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요약하면 다음 두 가지 중 하나를 설정하면 됩니다.

  1. CNAME 레코드 설정: host.tistory.io 또는 blog.tistory.com 중 택 1
  2. A 레코드 설정: 27.0.236.139

티스토리(카카오)에서는 CNAME 방식을 권장합니다. A 레코드로 설정하는 것이 속도면에서는 CNAME으로 설정하는 것보다 미세하나마 빠르다고 합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서버의 IP 주소가 변경되면 다시 A 레코드를 변경해주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티스토리에서는 CNAME 레코드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도메인 등록업체에서 DNS 레코드 설정하기

Namecheap에서 DNS 레코드를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 보세요.

https://avada.tistory.com/2568

 

Namecheap(네임칩) 도메인 네임서버 변경/DNS 레코드 추가 방법

닷컴(.com)이나 닷넷(.net) 등 해외 도메인을 등록하려는 경우 Namecheap과 같은 도메인 등록업체를 이용하면 저렴하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저는 닷위키(.wiki) 도메인을 최근 Namecheap에서 등록했습니

avada.tistory.com

아래의 내용은 다른 도메인 등록업체(예: 카페24, 가비아, 호스팅KR 등)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원리를 이해한 다음, DNS 레코드를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DNS 레코드를 잘못 설정하면 도메인을 연결하는 데 며칠이 걸릴 수 있으므로 처음 진행할 때 제대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고*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하면 변경 사항이 적용되는 데 1~2일 정도 소요되고(최대 3일), A 레코드 등의 DNS 레코드를 설정하면 서너 시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네임칩에 등록된 서브도메인을 티스토리에 연결하려면 다음과 같이 CNAME 레코드나 A 레코드를 설정하면 됩니다. (둘 중 하나만 설정)

CNAME 레코드:

Namecheap 네임칩 CNAME 레코드 설정

  1. Type에는 CNAME Record
  2. Host에는 서브도메인의 호스트명(예: blog, shop 등)
  3. Value에는 host.tistory.io 또는 blog.tistory.com 중 하나

A 레코드:

Namecheap 네임칩 A 레코드 설정

  1. Type에는 A Record
  2. Host에는 서브도메인 호스트명(예: blog)
  3. Value에는 27.0.236.139

참고로 www.blog(서브도메인이 blog.example.com인 경우)에도 동일한 레코드를 추가해 주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오래전, 해외 호스팅에 연결한 서브도메인에 문제가 발생하여 호스팅 담당자에게 문의하니 www.blog와 같이 서브도메인의 서브도메인에 대하여도 A 레코드를 추가해야 한다는 답변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이후부터는 저는 항상 서브도메인에 대하여도  www 호스트를 함께 추가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서브도메인을 티스토리에 연결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위의 내용을 숙지하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DNS 레코드를 잘못 설정하면 도메인을 연결하는 데 며칠 정도 소요될 수 있으므로, 처음부터 올바르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능한 한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했지만, 도메인과 웹호스팅과의 관계에 대하여 잘 모르는 경우 어렵게 느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위의 내용을 읽어보아도 무슨 내용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277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티스토리 블로그를 쉽게 워드프레스로 옮기는 방법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사건 이후 티스토리 백업 기능이 부활했습니다. 티스토리 백업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티스토리 백업 파일을 이용하여 워드프레스로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