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티스토리 블로그를 쉽게 워드프레스로 옮기는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4. 2. 11. 17:24 • 댓글: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사건 이후 티스토리 백업 기능이 부활했습니다. 티스토리 백업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컴퓨터를 잘 모르는 경우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크롤링/스크래핑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로 티스토리 콘텐츠를 옮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티스토리 블로그를 쉽게 워드프레스로 옮기는 방법

코딩 지식이 없어도 쉽게 티스토리 블로그를 워드프레스로 마이그레이션하는 방법을 찾다가 Crawlomatic이라는 크롤러/스크래퍼 플러그인을 발견했습니다.

워드프레스 스크래퍼 클로러 플러그인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티스토리뿐만 아니라 유머 사이트나 커뮤니티 사이트의 콘텐츠를 워드프레스로 파싱/스크래핑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유머 사이트의 글들을 워드프레스로 일정 시간 간격으로 파싱하여 많은 수익을 올린 분도 계십니다. (유머 사이트에 많은 트래픽을 유도하여 수익을 올리는 것은 별개의 전략이 필요할 것입니다.)

Crawlomatic 플러그인을 구입하여 플러그인 판매자의 도움을 받아 티스토리 블로그 글들을 워드프레스로 옮기는 작업을 해보았습니다.

현재까지 1500개 정도의 글을 옮겼습니다. 초기 세팅 시간을 제외하고 포스트를 1000개 정도 옮기는 데 5~6시간 정도 걸리는 것 같습니다.

시간이 날 때 30개씩 크롤링하고 있습니다.😄😄😄

생성된 글은 곧바로 공개하도록 설정할 수 있지만, 저는 임시글로 저장되도록 설정했습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티스토리 블로그를 쉽게 워드프레스로 옮기는 방법

티스토리의 경우 사이트맵을 활용하여 사이트맵 내의 URL을 크롤링하는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은 3000개 포스트까지 지원한다고 공지했지만, 현재는 3000개가 넘더라도 지원되는 것 같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할 경우 초기 세팅만 하면 초보자도 쉽게 티스토리 글들을 워드프레스로 옮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티스토리를 워드프레스로 임포트하는 데 필요한 초기 설정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다음 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웹 스크래핑 플러그인으로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하기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사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이전 글에서 설명한 HTML 임포트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마이그레이션하는 방법을 이용하면 일괄적으로 옮

www.thewordcracker.com

다음과 같은 항목을 매핑할 수 있습니다.

  • 글 제목 - 자동으로 매핑
  • 글 발행날짜 - 현재 날짜로도 설정 가능
  • 카테고리 - 티스토리에서 약간의 커스텀이 필요 (상기 글 참고)
  • 태그

슬러그는 매핑할 수 없습니다. 슬러그 매핑은 추구 업데이트에 포함하는 것을 고려한다고 합니다.

이 방법을 이용할 경우 다른 사람의 사이트 글들도 워드프레스로 옮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타인의 글들을 워드프레스로 가져와서 그래도 발행할 경우 문제가 발생하고 도덕적으로도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직접 소유하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나 구글 블로그 등의 콘텐츠를 워드프레스로 옮기려는 경우 이 플러그인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유머 사이트 등도 파싱할 수 있습니다. 유머 사이트나 커뮤니티 사이트를 크롤링/스크래핑하려는 경우 클로러/스크래퍼를 개발하려면 꽤 많은 비용이 소요됩니다. Crawlomatic Multisite Scraper Post Generator Plugin for WordPress (워드프레스용 Crawlomatic 멀티사이트 스크래퍼 포스트 생성기 플러그인)를 사용하면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개발자에게 의뢰하지 않고 직접 티스토리 사이트를 스크래핑하고 싶은 경우 이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rawlomatic 플러그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플러그인 판매 사이트를 참고해 보세요.

참고

 

초보자를 위한 워드프레스 블로그 세팅 방법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우리나라에서도 워드프레스 사용자가 늘면서 워드프레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 같습니다. 처음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는 경우 복잡하게 보여 어디부터 시작해야 할지 엄두가 나지 않을 수 있

www.thewordcracker.com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