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L 인증서 설치 후 HTTP 요청을 HTTPS로 리디렉션시키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4. 1. 24. 07:34 • 댓글:

요즘은 점점 더 많은 웹호스팅에서 무료 SSL 인증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패스트코멧 등 해외호스팅에서는 몇 년 전부터 SSL 인증서를 제공해 왔고, 국내 호스팅의 경우에는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에서 무료 인증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 호스팅을 이용하려는 경우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이용하면 SSL 인증서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카페24의 10G 광아우토반 FullSSD Plus 상품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다음 글에서 소개하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무료 SSL 인증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WP 암호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카페24에 무료 SSL 인증서 설치하기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해외 호스팅은 대부분 SSL 인증서를 무료로 제공하지만 국내 호스팅은 아직도 유료로 SSL 인증서를 판매하는 곳이 많습니다. 카페24의 경우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에서는 Let's Encrypt SSL 인증

www.thewordcracker.com

SSL 인증서를 적용한 후에는 HTTP 트래픽을 HTTPS로 리디렉션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htaccess 파일에 간단한 코드를 추가하여 http 주소로 유입되는 사용자들을 https로 리다이렉트 시켜줄 수 있습니다. .htaccess 파일 편집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 클라우드웨이즈 할인 프로모 코드 & 가입 방법

SSL 인증서 설치 후 HTTP 요청을 HTTPS로 리디렉션시키기

처음부터 SSL 인증서를 적용한 경우에는 굳이 HTTP 트래픽을 HTTPS 주소를 리디렉션 시키지 않아도 되지만, http 주소를 사용하다가 SSL 인증서를 설치했다면 https로 리디렉션 시켜야 검색엔진이나 다른 사이트에서 http 주소로 유입되는 사용자들이 https 주소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과거에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버전을 등록하고 선호 도메인을 선택하도록 했습니다.

  1. http://example.com
  2. http://www.example.com
  3. https://example.com
  4. https://www.example.com

하지만 이제는 네 가지 버전을 모두 등록할 필요가 없고 실제로 사용하는 버전만 등록하면 되도록 바뀐 것 같습니다. 네이버에서도 실제로 사용하는 사이트 주소를 등록하시면 됩니다.

코드 사용

http를 http로 리디렉션시키고 싶은 경우 다음과 같은 코드를 .htaccess 파일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IfModule mod_rewrite.c>
RewriteEngine On
RewriteCond %{HTTPS} off
RewriteRule ^(.*)$ https://%{HTTP_HOST}%{REQUEST_URI} [L,R=301]
</IfModule>

카페24의 경우 위의 코드를 적용할 경우 Too Many Redirects 에러가 발생할 것입니다. 그런 경우 이 글의 "카페24에서 htaccess 파일에 http를 https로 리디렉션하는 코드가 오류를 일으키는 경우" 섹션에서 제시하는 코드들로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FTP에 접속하여 .htaccess 파일을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코드를 추가하는 대신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편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사이트 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가능한 경우에는 코드를 추가하여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드를 추가하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Nginx 서버인 경우 아래에서 소개하는 플러그인을 설치해 보시기 바랍니다.

Really Simple SSL (정말 간단한 SSL) 플러그인

SSL 인증서 설치 후 HTTP 요청을 HTTPS로 리디렉션시키기

Really Simple SSL 플러그인은 현재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이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중 하나입니다.

이 플러그인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1. 무료 SSL 인증서 설치
  2. 혼합 콘텐츠(Mixed Content) 문제 해결
  3. HTTPS로 리디렉션 등

웹호스팅에서 외부 인증서 업로드를 허용하는 경우 무료 SSL 인증서를 설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만, 무료 버전에서는 90일마다 수동으로 다시 설치하여 갱신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활성화하고 설정 » SSL & Security로 이동하여 SSL을 활성화한 다음, SSL 탭으로 이동하여 Redirection 섹션에서 리디렉션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리디렉션 방법이 제공됩니다.

  1. 301 PHP 리디렉션
  2. 301 .htaccess 리디렉션

301 .htaccess 리디렉션을 활성화하는 것이 좋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WP Force SSL & HTTPS SSL Redirect 플러그인

WP Force SSL & HTTPS SSL Redirect는 HTTP 트래픽을 HTTPS로 리디렉션 시켜주는 기능을 하는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은 현재 10만 여개의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Really Simple SSL에 비해서는 덜 알려져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하면 자동으로 HTTP 요청을 HTTPS로 리다이렉트시키는 옵션이 활성화됩니다.

설정 » WP Force SSL » Settings 탭에서 Redirect HTTP requests to HTTPS 옵션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혼합 콘텐츠(Mixed Content) 문제 수정 기능은 유료 버전에서만 제공됩니다.

SSL Certificate 탭에서 사이트에 설치된 인증서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Let's Encrypt SSL 인증서의 유효 기간은 90일입니다. 웹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하는 무료 인증서를 적용한 경우 웹호스팅 업체에서 알아서 갱신해 주므로 갱신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수동으로 무료 Let's Encrypt SSL 인증서를 설치한 경우에는 수동으로 갱신해주어야 합니다.

플러그인 사용 시 문제점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별다른 조치 없이 HTTP 요청을 HTTPS로 쉽게 리디렉션시키고, 혼합 콘텐츠 문제도 해결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부 환경에서 사이트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Really Simple SSL과 같은 플러그인을 설치했다면 설치 전과 설치 후의 속도에 유의미한 변화가 있는지 모니터링해 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에 SSL 보안서버 인증서 적용 후 속도가 느린 경우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이 블로그를 시작할 당시에는 SSL 인증서가 설치된 사이트가 별로 없었지만 이제는 SSL 보안서버 인증서가 많이 보급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에 SSL 인증서를 적용한 후에 Really Simple SSL 플러그인을

www.thewordcracker.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335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 라이선스 (+요금제)

워드프레스에는 정말 많은 테마가 있습니다. 테마 라이선스는 테마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아바다, 엔폴드, 뉴스페이퍼 등 테마포레스트 테마의 경우 동일한 라이선스가 적용됩니다(참고). Generat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