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코멧: 데이터베이스 할당량 제한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4. 1. 8. 09:29 • 댓글:

가성비 좋은 해외호스팅으로 패스트코멧(FastComet)이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이트 운영의 경우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패스트코멧은 아이노드(inode) 제한이 있고 데이터베이스 할당량 제한이 있으므로 많은 파일이 포함된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데이터베이스가 큰 사이트의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클라우드웨이즈 할인 프로모 코드 & 가입 방법

패스트코멧의 장단점

패스트코멧은 도쿄 서버 리전을 제공하므로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면 우리나라에서 속도가 괜찮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비용면에서도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작은 규모의 사이트 운영 시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제한이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아이노드 제한 (최대 파일 개수 제한)
  2. 데이터베이스 할당량 제한
  3. 갱신 수 비용이 크게 상승

아이노드 제한에 대해서는 이 블로그에서 다룬 적이 있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패스트코멧 Inode 제한 (최대 파일 개수 제한)

Linux 시스템에는 Inode 제한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해외 공유 호스팅의 경우 디스크 공간이 국내호스팅에 비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큰 편이지만 Inode 제한, 즉 최대 파일 개수 제한이 있습니다.

avada.tistory.com

블루호스트, 패스트코멧, 그린긱스 등 해외호스팅은 최초 가입 시에는 할인 혜택을 제공하지만 갱신 시에는 정상 비용이 적용됨에 따라 비용이 크게 인상됩니다.

예를 들어, FastCloud Basic을 선택하는 경우 최초 가입 시에는 월 1.79달러로 매우 저렴한 편입니다. 1년 계약하더라도 얼마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약정 기간이 끝난 후에 갱신할 때에는 월 11.95달러가 적용됩니다.😥😥

이런 요금 방식은 블루호스트 등 다른 비슷한 해외호스팅에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클라우드웨이즈의 경우에는 비용이 공유호스팅보다 비싼 편이지만, 갱신 시 비용이 인상되는 문제는 없습니다. 규모가 큰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여러 개의 사이트 운영 시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빠른 속도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작은 사이트를 운영할 때에는 카페24 같은 국내 호스팅을 이용하는 것이 저렴할 수 있습니다.

아이노드 제한 외에 데이터베이스 할당량 제한도 패스트코멧에 적용됩니다.

패스트코멧: 데이터베이스 할당량 제한

패스트코멧에서 DB 크기 제한이 없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DB 할당량 제한을 통해 크기가 제한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음과 같은 디비 제한이 있습니다.

  1. FastCloud - 디비 크기: 350 MB, 디비 테이블 사이즈: 125MB
  2. FastCloudPlus - 디비 크기: 750 MB, 디비 테이블 사이즈: 250MB
  3. FastCloudExtra - 디비 크기: 1024 MB, 디비 테이블 사이즈: 400MB
  4. Virtual Private Server (VPS) Hosting - Unmetered

FastCloud의 경우 디비 크기가 350MB로 제한됩니다. 보통의 사이트에서는 이 크기로 충분합니다. 하지만 멀티사이트를 통해 많은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챗GPT 등을 이용하여 자동으로 포스팅하는 경우 DB 크기가 크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저는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여러 개의 멀티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의 경우 Database Manager를 통해 디비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내보이기에서 데이터베이스를 내보내기 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사이트가 설치된 멀티사이트의 디비를 내보내기 해보니 크기가 444MB로 제법 크네요.

이 정도의 크기라면 FastComet의 경우 DB 크기 750MB까지 지원하는 FastCloud Plus 이상을 이용해야 합니다.

더 많은 사이트를 추가하거나 자동 포스팅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데이터베이스 할당량 제한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일반 사이트는 디비 크기가 그리 크지 않으므로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데이터베이스 크기 확인하기

데이터베이스 크기는 cPanel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cPanel에 접속한 다음, database를 검색하여 MySQL® Databases를 선택합니다.

Current Databases 섹션에 각 DB의 크기가 표시됩니다.

데이터베이스 최적화하기

사이트 규모가 크지 않은 상태에서 디비 크기가 과도하게 큰 경우에는 데이터베이스 최적화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DB 최적화 수행 후에 디비가 손상되어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므로 디비 최적화 수행 전에 반드시 디비를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DB 최적화 플러그인으로 WP-Optimize와 WP Sweep과 같은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최적화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성능 향상시키기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불필요한 데이터를 삭제하면 DB의 크기를 상당히 줄일 수 있고, 사이트 성능 향상에도 약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데이터베이스 최적화는 수동으로 할 수도 있고 플러그인을

www.thewordcracker.com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Breeze에 데이터베이스 최적화 기능이 탑재되어 있으므로 이런 플러그인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235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PHP 8.2로 업그레이드하기

카페24에서는 이제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 상품과 10G 광아우토반 FullSSD+ 호스팅 상품에서 PHP 8.2를 지원합니다. 비슷한 방법으로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와 10G 광아우토반 호스팅에서 PHP 버전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