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코멧 Inode 제한 (최대 파일 개수 제한)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12. 25. 09:23 • 댓글:

Linux 시스템에는 Inode 제한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해외 공유 호스팅의 경우 디스크 공간이 국내호스팅에 비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큰 편이지만 Inode 제한, 즉 최대 파일 개수 제한이 있습니다.

패스트코멧의 경우 상품에 따라 Inode 제한에 다르며 최대 50만 개까지 허용됩니다.

📍 클라우드웨이즈 할인 프로모 코드 & 가입 방법

패스트코멧 Inode 제한 (최대 파일 개수 제한)

워드프레스 관련 커뮤니티에 패스트코멧의 아이노드(Inode) 제한에 대한 글이 올라와서 캡처해 보았습니다.

패스트코멧(FastComet)의 경우 요금제에 따라 최대 파일 개수 제한이 있습니다.

  1. 패스트코멧 Basic: 25만 개
  2. 패스트코멧 Plus: 35만 개
  3. 패스트코멧 Extra: 50만 개.

cPanel에서 최대 파일 개수 제한(아이노드 제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스트코멧 Inode 제한 (최대 파일 개수 제한)

워드프레스만 설치한 상황인데,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테마와 플러그인 때문에 파일 개수가 5000개가 넘어가네요.

[참고*블루호스트에도 아이노드 제한이 있습니다. Bluehost에서는 cPanel 계정당 50,000개의 이노드만을 허용한다고 합니다. 200,000개가 넘어서면 약정 위반이 되고 서비스가 중단될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프로(Pro) 계정은 300,000개까지 허용한다고 합니다.*]

하나의 계정에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40개 설치하는 것은 일반적인 상황이 아닌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파일에 포함된 순수한 파일 개수를 체크해 보니 파일 개수가 3000개가 넘고 폴더 개수도 350개 정도에 달하네요. 

파일과 폴더는 고유한 i-node(아이노드)를 가진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워드프레스만 설치해도 파일 개수가 3,400개에 달하게 되고 테마와 플러그인을 몇 개 설치하면 금방 5000~6000개를 초과하여 1만 개까지 쉽게 도달하게 될 것입니다.

40개 워드프레스를 개별적으로 설치했다면 아이노드 50만은 금방 차게 될 것이라 예상할 수 있습니다.

굳이 40개의 워드프레스를 하나의 계정에 설치하려는 경우에는 멀티사이트로 구성하는 것이 최선일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100개를 쉽게 만드는 방법

제가 가입한 한 네이버 카페에 어떤 분이 "난 왜 돈을 못 벌까??"라는 제목의 글에서 "내가 워프 1개하다 포기하고 2개해보고 3개하고 어렵다고 포기할때 남들은 도메인 100개 사고 워프 100번 설치

avada.tistory.com

멀티사이트로 만들면 워드프레스 코어, 테마, 플러그인을 공유하게 되므로 기본적으로 포함되는 파일들의 개수가 크게 줄어들게 되므로 아이노드 개수가 크게 줄어들고 디스크 공간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추후에 패스트코멧의 기간이 만료되면 비용이 크게 상승하게 됩니다. 그럴 경우 다른 웹호스팅으로 이전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만약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40개가 개별적으로 설치되어 있다면 다른 곳으로 이전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게 않게 됩니다.

멀티사이트로 구성한 경우에는 하나의 사이트만 이전하면 되므로 쉽게 이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멀티사이트의 경우 추후에 사이트를 분리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고, 이전할 때에도 플러그인으로 이전이 안 되고 수동으로 이전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멀티사이트에서 작동하지 않는 플러그인들이 있고, 싱글 사이트에서는 무료이지만 멀티사이트에서는 유료인 플러그인도 있습니다(예: UpdraftPlus 백업 플러그인).

무엇이든 장단점이 있으므로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멀티사이트를 이용할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개수가 많은 경우에는 거의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두세 개 사이트의 경우 개별 사이트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072

 

해외 웹호스팅 FastComet 가입 방법

지난주에 국내 웹호스팅에서 호스팅 중인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FastComet이라는 곳으로 이전하는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Fastcomet은 처음 접했지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