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를 티스토리 블로그처럼 쉽게 운영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4. 1. 1. 09:21 • 댓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 워드프레스로 옮긴 사용자들이 대체적으로 워드프레스가 어렵다고들 합니다. 워드프레스가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티스토리에서는 신경 쓰지 않아도 될 요소들이 많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호스팅 선택, 도메인 등록, 테마 선택, 플러그인 선택 등 많은 선택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테마를 선택하는 등 기본적인 세팅을 해도, 마음에 드는 사이트를 만들려면 워드프레스 사용법과 테마, 페이지 빌더 사용법을 익혀야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티스토리 블로그와 같이 쉽게 운영하고 싶은 경우에는 카페24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워드프레스닷컴에서 가입하여 사용하는 가입형 워드프레스도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워드프레스: 가입형 vs. 설치형

워드프레스(WordPress)에는 WordPress.com에서 가입하여 사용하는 가입형과 WordPress.org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웹호스팅 서버나 자체 서버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설치형이 있습니다. 보통 워드

brunch.co.kr

다만, 이런 서비스를 선택할 경우 관리할 요소가 줄어드는 반면 그만큼 자유도도 함께 줄어들게 됩니다.

워드프레스를 티스토리 블로그처럼 쉽게 운영하는 방법: 카페24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

카페24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은 티스토리와 같이 쉽게 워드프레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카페24에서 제공하는 호스팅 중 하나입니다.

워드프레스를 티스토리 블로그와 같이 쉽게 운영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을 이용하면 사용자는 글 작성에 집중할 수 있고, 웹사이트 관리는 카페24에서 제공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선택하는 경우 테마에서 플러그인까지 선택해야 할 요소가 많지만, 카페24의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는 그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테마는 속도가 빠른 GeneratePress 테마가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활성화되어 있고, 플러그인도 꼭 필요한 플러그인들만 설치되어 있습니다. 

플러그인의 경우 21개가 설치되어 있고, 설치된 플러그인 중에서 선택하여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FTP 접속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FTP에 접속하여 작업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사용자들에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이트를 마음대로 꾸미고 싶은 경우나 쇼핑몰을 운영하고 싶은 경우, 다른 테마나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이 호스팅이 적합하지 않습니다.

FTP 접속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테마를 자유롭게 커스텀할 수 없습니다. 

카페24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의 장단점은 명확합니다.

다음 사용자들에게 이 호스팅이 적합합니다.

  1. 글쓰기에만 집중하고 싶은 경우
  2. 테마나 플러그인 설치에 신경을 쓰고 싶지 않은 경우
  3. 보안 문제를 신경 쓰고 싶지 않은 경우
  4. 커스텀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5. 빠른 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빠른 테마와 몇 가지 필요한 플러그인만 허용되기 때문에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은 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6. 사이트 레이아웃이 그리 중요하지 않은 경우. (CSS를 사용하여 어느 정도 커스텀이 가능하지만, 마음에 들도록 커스텀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다음 사용자들에게는 이 호스팅이 적합하지 않습니다.

  1. 다른 테마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
  2. 플러그인을 자유롭게 설치하여 기능을 확장하고 싶은 경우
  3. 테마를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하고 싶은 경우
  4. 엘리멘터와 같은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여 편리하게 사이트를 꾸미고 싶은 경우
  5. 쇼핑몰이나 인강 사이트를 운영하고 싶은 경우

워드프레스의 모든 기능을 활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이나 클라우드웨이즈와 같은 호스팅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은 국내 호스팅에서는 드물게 무료 Let's Encrypt SSL 인증서가 제공됩니다.

카페24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은 매니지드 워드프레스나 10G 광아우토반 호스팅 상품보다 더 많은 웹용량과 트래픽 용량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의 1100원짜리 빌드업 상품은 1.2GB 웹용량과 1.8GB 트래픽 용량을 제공하는데, 이와 비슷한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의 빌드업(1100원짜리)에서는 1.0GB의 웹용량과 1.5GB의 트래픽 용량이 제공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의 가격 (2024년 1월 1일 기준)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의 가격 (2024년 1월 1일 기준)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과 매지니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카페24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참고로 기존의 매지니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PHP 버전을 가급적 8.2를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최신 PHP 버전을 사용하면 속도가 이전 버전보다 빠르고 보안면에서도 안전합니다.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PHP 8.2로 업그레이드하기

카페24에서는 이제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 상품과 10G 광아우토반 FullSSD+ 호스팅 상품에서 PHP 8.2를 지원합니다. 비슷한 방법으로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와 10G 광아우토반 호스팅에서 PHP 버전

avada.tistory.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3233

 

패스트코멧 Inode 제한 (최대 파일 개수 제한)

Linux 시스템에는 Inode 제한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해외 공유 호스팅의 경우 디스크 공간이 국내호스팅에 비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큰 편이지만 Inode 제한, 즉 최대 파일 개수 제한이 있습니다.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335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 라이선스 (+요금제)

워드프레스에는 정말 많은 테마가 있습니다. 테마 라이선스는 테마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아바다, 엔폴드, 뉴스페이퍼 등 테마포레스트 테마의 경우 동일한 라이선스가 적용됩니다(참고). Generat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