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서는 로그인 사용자만 댓글을 남기도록 설정하면 티스토리 회원들만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에는 가입형과 설치형에 따라 다릅니다. 가입형과 설치형 모두 로그인 사용자만 댓글을 남길 수 있도록 하는 옵션이 제공되지만, 가입형의 경우 로그인 사용자는 WordPress.com 회원들을 의미하지만 설치형의 경우 해당 사이트의 회원들을 의미합니다.
워드프레스 회원가입 이해하기 (가입형 vs. 설치형)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에 가입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무료 요금제와 유료 요금제가 있습니다. 프리미엄 이하 요금제는 제약이 많은 편이고 비즈니스 요금제를 이용하면 설치형과 비슷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입형은 카페24 등 웹호스팅에 가입하여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이용됩니다. 대부분의 웹호스팅에서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옵션을 제공합니다.
가입형의 경우, 설정 » 토론 페이지의 댓글 섹션에서 "가입하고 로그인한 사용자만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옵션을 체크하여 워드프레스닷컴 회원들만 댓글을 달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설치형의 경우, 토론 설정에서 "사용자가 댓글을 달려면 회원가입하고 로그인해야 합니다" 옵션을 활성화하여 회원들만 댓글을 달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가입형에서 회원들만 댓글을 달도록 설정하면 워드프레스닷컴 회원만 로그인하여 댓글을 달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워드프레스닷컴 회원만 가능했던 것 같은데, 현재는 테스트해 보니 페이스북 계정으로도 댓글을 달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설치형의 경우에는 로그인하지 않으면 아래 그림과 같이 "댓글을 달기 위해서는 로그인해야 합니다" 안내 문구가 표시됩니다.
설치형에서는 워드프레스닷컴이나 WordPress.org와는 독립적으로 해당 사이트 내에서 회원 가입 기능을 활성화/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댓글을 로그인 사용자만 달 수 있도록 설정하면 해당 사이트에서 회원으로 가입한 사용자만 댓글을 올릴 수 있습니다.
가입형은 티스토리와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가입형은 워드프레스닷컴이라는 플랫폼에 가입하여 이용하기 때문에 제약이 있습니다. 특히 프리미엄 요금제 이하(무료 요금제 표함)의 경우 제약이 많은 편입니다. 설치형은 어떤 플랫폼에 종속되지 않고 자유롭게 사이트를 커스텀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와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해당 플랫폼의 이용약관을 준수해야 하며, 위반 시 계정이 정지 또는 삭제될 수 있는 반면, 설치형은 그런 제약은 없습니다. (다만 이용하는 웹호스팅 업체의 이용약관의 적용을 받게 될 것입니다.)
[요약*1)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 로그인한 사용자만 댓글을 달 수 있도록 하면 워드프레스닷컴 또는 페이스북 계정에 로그인한 사용자만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2) 설치형 워드프레스에서 로그인한 사용자만 댓글을 달 수 있도록 설정하면 해당 사이트에서 회원으로 가입한 사용자만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85
https://avada.tistory.com/3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