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에서 'find' 명령을 사용하여 검색된 모든 디렉터리 삭제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12. 24. 10:45 • 댓글:

인기 워드프레스 백업/복원 플러그인인 UpdraftPlus가 어제 일시적으로 워드프레스 저장소에서 제거되었습니다. 보통 보안 취약점이 발견되었지만 일정 기간 내에 해결되지 않으면 워드프레스 저장소에서 제거됩니다. 이외에 정책 위반 시에도 정책 위반이 시정되지 않으면 제거될 수 있습니다.

UpdraftPlus의 경우 보안 취약점 문제가 아닌 정책 위반 문제로 인해 일시적으로 저장소에서 제거되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서버에 다수의 워드프레스가 설치되어 있고, 거의 모든 사이트에 UpdraftPlus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이 플러그인이 워드프레스 저장소에서 제거되었다는 사실을 확인한 직후에 모든 사이트에서 이 플러그인을 수동으로 삭제했습니다. 서버 내의 모든 UpdraftPlus 플러그인을 일괄적으로 삭제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잠시 고민해 보았습니다. 구글링 해보니 'find' 명령을 사용하여 검색된 모든 디렉터리를 삭제하는 것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리눅스에서 'find' 명령을 사용하여 검색된 모든 디렉터리 삭제하기

저는 클라우드웨이즈에 두 개의 서버를 생성하여 각각 6개와 11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자동 백업본을 제공하지만 저는  거의 모든 사이트에 UpdraftPlus 플러그인을 설치했습니다.

UpdraftPlus가 워드프레스 저장소에서 제거된 것을 확인하고 곧바로 모든 사이트에서 UpdraftPlus 플러그인을 일일이 수동으로 삭제했습니다. (다행히 보안 취약점이 아닌 정책 위반으로 이 플러그인이 워드프레스 저장소에서 제거된 것 같습니다.)

리눅스 서버에서 해당 플러그인의 디렉터를 검색하여 일괄 삭제하는 방법이 없을까 싶어 구글링 해보니 "How to delete directories based on `find` output?" 문서를 발견했습니다.

SSH에서 다음과 같은 명령을 이용하여 모든 updraftplus 디렉터리를 검색하여 삭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find . -name "updraftplus" -type d -exec rm -r "{}" \;

이 명령을 실행하면 현재 디렉터리를 기준으로 하여 현재 디렉터리와 모든 하위 디렉터리에서 'updraftplus' 폴더를 검색하여 삭제할 것입니다.

이 명령을 실행할 경우 해당 디렉터와 모든 콘텐츠가 삭제되어 복구가 불가능하므로 반드시 백업을 한 후에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84

 

리눅스 SSH에서 워드프레스 설치 경로 찾기 (AWS, Vultr, 클라우드웨이즈 등)

워드프레스 설치 경로는 알림판에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하지 못하는 경우 SFTP/FTP에 접속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400

 

리눅스에서 폴더와 파일을 완전히 삭제하는 방법

리눅스에서 전체 디렉터리를 삭제하려고 시도하면 간혹 Directory not empty(디렉터리가 비어 있지 않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다음 명령을 사용하면 디렉터리(포함된 파일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