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에서 폴더와 파일을 완전히 삭제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3. 6. 00:08 • 댓글:

리눅스에서 전체 디렉터리를 삭제하려고 시도하면 간혹 Directory not empty(디렉터리가 비어 있지 않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리눅스에서 폴더와 파일을 완전히 삭제하는 방법

이 경우 다음 명령을 사용하면 디렉터리(포함된 파일 또는 디렉터러 포함)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rm -r mydir

그러나 위의 명령을 사용하면 각 파일을 삭제할 것인지 묻게 됩니다. 삭제 여부를 묻지 말고 무조건 삭제하게 하려면 다음 명령을 사용합니다.

rm -rf mydir

위의 명령을 내리기 전에 삭제해도 되는지 여부를 한번 더 체크하는 것이 안전할 것입니다.

이 작업을 위해서는 SSH에 접속이 가능해야 합니다.

국내 웹호스팅의 경우 카페24에서 SSH 접속을 허용합니다. 카페24에서 SSH 접속이 되지 않는 경우 Shell(SSH) 접속 설정을 허용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https://avada.tistory.com/1088

 

카페24에서 SSH 접속에 실패하는 경우

카페24에 테스트용으로 저가형 호스팅(월 1100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언제부터인가 Putty로 SSH 접속을 시도하면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Putty 클라이언트가 갑자기

avada.tistory.com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이용하는 경우에도 SSH 접속이 가능합니다.

https://avada.tistory.com/2958

 

클라우드웨이즈 SSH 접속 방법 (Cloudways)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는 아마존 AWS, Vultr, Linode, Digital Ocean, Googe CloudPlatform 등의 클라우드 제공업체의 서버를 생성하여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avada.tistory.com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