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지난 2월부터 챗GPT의 유료 버전인 ChatGPT Plus에 가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유료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GPT-4는 기존에 '3시간마다 25개의 질문으로 제한'되어 있었습니다.
2024년 1월 26일 업데이트: GPT-4 이용 제한 횟수 '3시간마다 40개로 제한'
지난 7월에 GPT-4 이용 제한 횟수를 '3시간마다 50개'로 늘렸지만, 오늘 확인해보니 3시간마다 40개로 다소 줄었네요.
하지만 지난번과 비교하여 DALL•E와 브라우징 및 분석 도구가 추가되면서 기능적으로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이제 챗GTP를 사용하여 AI 이미지 생성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Canva 등의 플러그인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오픈API 유료 버전 GPT-4 이용 제한 횟수 '3시간마다 50개 질문으로 증가' (2023년 7월 기준)
이제 GPT-4는 '3시간마다 50개 질문까지로 증가'했습니다.
이전에는 3시간마다 25개 질문으로 제한되어, 조금 하다 보면 금방 리미트에 도달하여 GPT-3.5를 이용하거나 몇 시간 기다렸다가 다시 GPT-4를 사용할 수 있었는데, 이제 50개로 증가하여 이러한 불편이 많이 줄어들 것 같습니다.
GPT-4가 GPT-3.5에 비해 훨씬 더 서버 리소스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이용 횟수 제약을 두고 있습니다. 앞으로 기술이 발전하면서 코드 최적화를 통해 연산 횟수를 줄이고 GPT에 최적화된 보다 효율적인 CPU/GPU가 개발되면 GPT-4 이용 제한 횟수가 더 증가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챗GPT가 이용 횟수 제한이 있고, 코딩과 관련하여 질문하면 긴 코딩은 중간에 잘리는 불편함이 있지만,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툴 같습니다.
물론 챗GPT가 부정확한 답변을 하기도 하지만, 챗GPT의 답변을 통해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최근에는 코드 인터프리터(Code Interpreter)라는 베타 기능이 추가되어 기능이 더욱 강력해졌습니다. 코드를 업로드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미지를 변환하거나 코드 파일을 수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개발자인 경우 이런 기능을 활용하여 시간을 크게 줄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81
https://avada.tistory.com/29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