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 윅스 도메인 연결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10. 1. 17:50 • 댓글:

Wix에서 구입한 도메인의 경우 네임서버를 변경할 수는 없지만, DNS 정보를 설정하여 외부 사이트에 Wix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윅스 도메인을 클라우드웨이즈에 연결하는 작업을 맡게 되어 과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른 도메인 등록업체(예: 가비아, 카페24 등)에서 등록한 도메인도 동일한 방법으로 클라우드웨이즈의 워드프레스 등의 사이트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할인 프로모 코드 & 가입 방법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 윅스 도메인 연결하기

윅스 도메인을 다른 사이트에 연결 시 준비 사항

  1. 도메인이 연결될 사이트에 연결하기 위해 필요한 DNS 레코드(A 레코드, CNAME 레코드)를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합니다.
  2. 윅스 도메인의 네임서버는 변경할 수 없으므로, 서버 IP 주소를 설정하여 도메인을 연결해야 한다고 웹호스팅 업체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네임서버를 변경해야 한다면 윅스 도메인을 다른 도메인 등록업체로 기관이전해야 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의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Wix 도메인 연결하기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는 하나의 서버에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워드프레스, 그누보드 등의 앱)을 설치하여 여러 개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클라께서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완성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윅스 도메인을 연결하는 작업을 요청해 왔습니다. 연결 작업은 일반적인 도메인 연결 작업과 비슷합니다.

먼저 Wix에 로그인한 다음, 도메인 섹션으로 이동합니다.

도메인 관리, 연결 및 이전을 할 수 있는 도메인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타 사이트에 연결할 도메인의 맨 오른쪽의 아이콘을 누른 다음, DNS 레코드 관리를 클릭합니다.

해당 도메인의 DNS 레코드를 관리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 윅스 도메인 연결하기

A (호스트) 섹션에서 레코드 추가를 클릭하여 A 레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을 하기 전에 먼저 클라우드웨이즈의 서버 IP 주소를 확인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 로그인한 다음, 해당 서버의 Server Management 페이지에서 Public IP 주소를 기록합니다.

윅스의 DNS 레코드 관리 페이자에서 A 레코드 추가 화면에서 다음 두 가지 레코드를 추가합니다.

  • (공백) -> IP 주소
  • www -> IP 주소

호스트명 필드는 하나는 공백으로 두고 값 필드에 서버 IP 주소를 입력하고, 다른 하나는 호스트명 필드에 www를 입력하고 값 필드에는 마찬가지로 서버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두 개의 A 레코드를 추가하면 도메인이 클라우드웨이즈의 서버를 가리키도록(포인팅하도록) 설정됩니다. 참고로 윅스의 DNS 레코드 관리 페이지에서는 CNAME, TXT (텍스트), SPF, SRV, MX (메일 교환) 등의 레코드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NS(네임서버) 레코드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네임서버를 변경하려면 도메인을 타 도메인 등록기관으로 기관 이전해야 합니다.

이제 클라우드웨이즈의 애플리케이션에서 도메인을 추가하고 SSL 인증서를 설치합니다. DNS 레코드를 변경하면 반영되는 데 서너 시간에서 최대 48시간(2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윅스에서 서버 IP 주소를 제대로 설정하면 1시간 이내에 클라우드웨이즈의 서버 IP 주소로 A 레코드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만약 잘못 설정하여 다시 수정하는 경우에는 하루 이상 걸릴 수 있으므로 처음부터 제대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도메인 추가와 관련하여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클라우드웨이즈 도메인 연결 시 참고 사항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네임서버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IP 주소를 지정하여 도메인을 연결해야 합니다. 몇 가지 상황에서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팁*저렴

avada.tistory.com

도메인을 추가한 후에 몇 시간이 지난 후에 SSL 인증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까지 완료되고 DNS 레코드 변경 사항이 전파되면(최대 48시간까지 소요될 수 있음) 도메인 연결 작업이 완료됩니다.

이후에 사이트의 주소를 새로 추가한 도메인으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윅스 사이트는 DNS 레코드 변경 후 48시간 정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메인의 DNS 레코드 설정과 도메인 연결 작업과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윅스는 사용이 편리하지만 SEO적인 면에서 워드프레스보다 불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Wix는 우리나라에서 속도가 느리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보여주기 위한 사이트를 만드는 경우 윅스도 하나의 옵션으로 고려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엘리멘터(Elementor)와 같은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여 쉽게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Wix에서 등록한 도메인은 네임서버 변경이 허용되지 않고, A 레코드와 CNAME 레코드 등을 설정하여 타사 사이트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741

 

클라우드웨이즈 워드프레스 설치 및 도메인 설정 방법 (Cloudways)

아마존 AWS나 DigitalOcean, Vultr와 같은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하려면 리눅스 서버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서버에 대한 지식 없이 AWS 등을 사용하다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다른 호스팅으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335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 라이선스 (+요금제)

워드프레스에는 정말 많은 테마가 있습니다. 테마 라이선스는 테마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아바다, 엔폴드, 뉴스페이퍼 등 테마포레스트 테마의 경우 동일한 라이선스가 적용됩니다(참고). Generat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