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사이트의 경우 구글, 네이버, 다음 등의 검색엔진에서 방문자 유입이 많고 마이크로소프트 빙(Bing) 검색엔진을 통해서는 유입이 거의 없을 수 있습니다.
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대부분의 유입이 구글과 네이버에서 발생하고 있고 빙 검색을 통해서는 1% 이하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제가 운영하고 있는 대부분의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도 1~2% 정도 빙(Bing)에서 유입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는 대부분의 유입이 빙(Bing)에서만 발생하고 있습니다.
어떤 이유로 사이트가 빙(Bing)의 선택을 받으면 많은 유입이 이루어질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구글 계정과 연동하여 쉽게 빙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들을 쉽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빙(Bing) 검색엔진 점유율
빙(Bing) 검색엔진은 OpenAI의 챗GPT와의 통합으로 많은 관심을 모았습니다. 이러한 관심이 빙 검색엔진의 점유율 증가로 이루어질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지만, 실제로는 전세계 검색엔진 점유율에서 빙의 점유율은 변화가 없었습니다.
빙(Bing)은 약 3%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챗GPT가 빙의 점유율을 끌어올리기에는 역부족이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컴퓨터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은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탑재된 엣지(Edge) 브라우저를 사용하면서 빙(Bing)을 이용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빙(Bing)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하면 유입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구글 계정 연동으로 쉽게 빙(Bing)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 등록하기
사이트가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되어 있다면 빙(Bing) 웹마스터 도구에서는 구글 계정 연동으로 쉽게 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먼저 Microsoft 빙(Bing) 웹마스터도구 도구 사이트를 방문합니다.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로그인 방법을 선택하는 팝업이 표시되면 Google을 선택합니다.
사이트를 추가할 방법을 선택하세요 화면이 표시됩니다.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에서 가져오는 방법과 사이트를 수동으로 추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구글 서치 콘솔에서 가져오는 옵션을 선택합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 사이트 인증이 필요하지 않고
- 사이트맵을 즉시 가져올 수 있습니다.
- 또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사이트 인증을 위해 파일을 FTP를 통해 업로드하거나 HTML 코드를 헤더에 추가하여 인증하고 사이트맵을 제출해야 했지만, 구글 계정과 연동하면 구글 서치 콘솔에서 해당 정보들을 직접 가져오므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Google Search Console에서 가져오기에서 어떤 데이터를 가져오고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안내 화면이 표시됩니다.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계정 선택 화면이 표시되면 구글 계정을 선택합니다. 다른 구글 계정과 연동하려면 다른 계정 사용을 클릭하여 구글 로그인 정보를 입력하여 로그인합니다.
bing.com에서 내 Google 계정에 액세스하려고 합니다 메시지가 표시되면서 액세스를 허용하도록 요청하는 화면이 표시되면 하단의 허용 버튼을 클릭하여 권한을 허용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가져올 수 있는 사이트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가져올 사이트를 선택하고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잠시 기다리면 사이트 추가가 완료됩니다.
사이트 가져오기 작업이 완료되면 왼쪽 상단의 사이트 선택 드롭다운에 해당 사이트가 추가됩니다.
사이트맵이 자동으로 등록되므로 사이트를 가져온 후에 사이트맵을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방금 가져왔기 때문에 상태가 "처리 중"으로 표시되고 발견된 URL이 아직 없습니다.
사이트를 신규로 추가한 경우 "사용자 사이트에 대한 데이터를 준비 중이나 48시간 후 다시 확인하세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48시간 정도 지나야 검색 성능 페이지에서 클릭 수, 광고 노출 수, 검색 키워드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구글 계정과 연동하여 빙(Bing)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상기 방법 대신에 수동으로 사이트를 추가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사이트 인증 과정을 거치고, 사이트 추가 후에 사이트맵을 제출해야 하는 추가적인 과정이 필요합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116
https://avada.tistory.com/2897
https://avada.tistory.com/30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