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IndexNow를 워드프레스에 적용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8. 24. 16:25 • 댓글:

IndexNow는 웹사이트의 변경사항을 검색엔진에 쉽게 알릴 수 있도록 마이크로소프트 빙(Microsoft Bing)이 얀덱스(Yandex) 등의 글로벌 검색엔진 업체들과 공동으로 만든 프로토콜입니다. 인덱스나우는 웹페이지가 발행되거나 삭제 또는 수정되었을 때 변경사항을 검색엔진에게 알리는 방식입니다.

최근 네이버에서도 IndexNow 프로토콜 지원을 발표했습니다.

 

네이버 검색에서 IndexNow 프로토콜을 지원합니다.

수많은 정보가 쏟아지는 인터넷 환경에서 검색 이용자에게 적시에 맞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더욱 중요해...

blog.naver.com

네이버 InexNow를 워드프레스에 적용하는 방법을 다음 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IndexNow 프로토콜 도입: 워드프레스에 적용하는 방법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지난 7월 25일, 네이버는 네이버 검색에서 IndexNow 프로토콜을 지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네이버 인덱스나우 프로토콜을 통해 네이버에 빠르게 크롤링 요청을 하여 색인되도록 할 수 있을 것 같습

www.thewordcracker.com

구글의 경우 IndexNow 프로토콜을 테스트하고 있다는 기사가 2021년 말에 나온 적이 있지만 공식 지원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태 같습니다. 하지만 위의 글에서 소개한 Index Now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구글의 Indexing API를 활성화하여 구글 검색엔진에 웹페이지 추가나 수정 사항을 알릴 수 있습니다.

구글 IndexNow를 워드프레스에 적용하는 방법

구글에서 IndexNow 프로토콜을 테스트하고 있다는 소식이 재작년과 작년에 있었지만 아직 공식적으로 IndexNow를 지원한다는 발표는 없는 것 같습니다.

 

Google is testing the IndexNow protocol for sustainability

After both Microsoft Bing and Yandex announce IndexNow, Google promises to give it a try.

searchengineland.com

하지만 Index Now 플러그인에는 Bing API와 함께 Google API 탭이 존재합니다.

구글 IndexNow를 워드프레스에 적용하는 방법

구글에 "Google IndexNow API"를 검색해도 관련 결과가 검색되지 않습니다. 아마도 IndexNow 프로토콜이 아닌 다른 방식, 즉 Indexing API를 이용하여 구글에 색인을 요청하는 방식 같습니다.

Google JSON 키를 생성하여 입력하면 Google IndexNow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Google JSON 키를 생성하는 방법은 조금 복잡합니다. Google JSON Key 옆의 물음표를 클릭하면 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Service Accounts에서 서비스 계정을 생성하는 방식 같습니다. 실제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oogle Cloud Platform)에서의 화면이 설명서의 화면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는 서비스 계정 메뉴를 찾지 못해 조금 헤매었습니다. 검색 필드에서 Service Accounts 또는 서비스 계정으로 검색하면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매뉴얼 지침에 따라 JSON 키를 생성하고 Indexing API를 활성화하니 잘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설명서대로 설정해도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Indexing API has not been used in project PROJECT_ID before or it is disabled. Enable it by visiting https://console.developers.google.com/apis/api/indexing.googleapis.com/overview?project=PROJECT_ID then retry. If you enabled this API recently, wait a few minutes for the action to propagate to our systems and retry.

이 경우 링크를 클릭하여 Indexing API를 활성화하면 제대로 작동할 것입니다.

마치며

구글의 경우 보통 알아서 잘 색인해 가므로 이 방법을 이용하여 크롤링 요청을 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만약 구글에서 내 사이트의 콘텐츠를 색인하지 않는다면 이 방법을 이용하여 포스트가 발행되거나 기존 글이 수정되는 경우 색인 요청을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 효과는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겠습니다. 새로운 글을 발행할 때마다  IndexNow 프로토콜을 통해 빙(Bing) 검색엔진에 알림을 보냈지만 큰 효과는 없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 네이버와 구글에 인덱스나우 요청을 하도록 설정했습니다. 몇 달 정도 진행하면서 효과가 있는지 모니터링할 생각입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102

 

Divi 테마: 생성형 AI로 이미지와 텍스트를 무제한 생성 가능한 Divi AI 릴리스

워드프레스 Divi 테마로 유명한 Elegant Themes에서 Divi 테마의 비주얼 편집기에 통합되어 사용되는 Divi AI를 출시했습니다. Divi AI를 이용할 경우 생성형 AI로 이미지와 텍스트를 무제한 생성할 수 있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