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AWS에서 국내 웹호스팅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마이그레이션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3. 9. 14:12 • 댓글:

최근 아마존 AWS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국내 웹호스팅 중 하나인 카페24로 마이그레이션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먼저는 테스트 서버에 복구하여 이전이 되는지 확인한 후에 카페24로 이전을 완료했습니다. 테스트 서버에 복원했을 때 예상치 못한 에러가 발생하여 이전이 안 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다행히 에러의 원인을 잡아내어 작업을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아마존 AWS에서 국내 웹호스팅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마이그레이션

아마존 AWS를 이용하면 사이트 속도가 빠르지만 서버를 직접 운영해야 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PHP 버전을 업그레이드해야 하는 경우 리눅스에 대해 잘 모르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AWS, Vultr 등의 서버를 쉽게 관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늘고 있습니

 

클라우드웨이즈 워드프레스 설치 및 도메인 설정 방법 (Cloudways)

아마존 AWS나 DigitalOcean, Vultr와 같은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하려면 리눅스 서버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서버에 대한 지식 없이 AWS 등을 사용하다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다른 호스팅으

avada.tistory.com

며칠 전에 아마존 AWS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카페24로 이전하는 작업을 의뢰받았습니다. 아마존 AWS 서버의 SFTP/SSH와 DB에 접근할 수 없는 상황에서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내에서 데이터와 DB를 백업하여 이전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서버 정보를 확인해 보니 nginx 웹 서버를 이용하고 있고 PHP 버전 7.4.33이었습니다.

아마존 AWS에서 국내 웹호스팅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마이그레이션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를 살펴보니 테마와 플러그인이 대부분 업데이트가 안 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먼저 UpdraftPlus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데이터와 DB를 다운로드하여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 테스트 사이트를 하나 만들고 복원해 보았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하나의 서버에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 설치가 가능하므로 테스트 사이트 설치가 필요할 때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가입 후 3일 동안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므로 임시로 테스트 사이트를 만들고자 하는 경우에도 활용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 운영하기 (도메인, 서브도메인 추가)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는 아마존 AWS, Vultr 등의 서버를 쉽게 운영할 수 있는 클라우드 호스팅 서비스입니다. AWS나 Vultr에서 직접 서버를 운영하는 것보다 비용이 두 배 가까이 비싸지만 서버 관

avada.tistory.com

사이트를 테스트 사이트에 복구해 보니 500 Internal Server Error가 발생했습니다. 아마도 테마와 플러그인이 업데이트가 안 되어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 같았습니다. PHP 버전을 7.4로 다운그레이드하니 500 내부 서버 에러는 사라졌지만, Too Many Redirects(너무 많은 리디렉션)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사이트 이전이 안 될 것 같다는 불길한 예감이 들었지만 Ngnix 관련 플러그인을 삭제하고 추가로 문제를 일으킬만한 요소를 찾아 제거하니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작동했습니다.

테스트 사이트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고 카페24에 설치된 워드프레스 사이트로 무사히 이전하였습니다. 카페24에서는 PHP 7.4 버전이 가장 높은 버전입니다. 현재 최신 버전은 PHP 8.2입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 코어, 테마, 플러그인 버전이 최신 버전이 아닌 경우에는 가급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사이트가 최신 버전이 아닐 경우 최신 워드프레스나 PHP 버전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안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를 소홀히 하여 사이트가 해킹되거나 멀웨어(악성코드)에 감염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능하면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이나 업데이트 작업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저렴한 비용에 사이트 이전 작업을 해드릴 수 있습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만 접근이 가능하고 phpMyAdmin 등을 통한 DB에 접근할 수 없는 경우, 망보드 데이터는 관리자 페이지에서 DB를 백업할 때 누락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망보드의 경우 워드프레스 기본 테이블 프리픽스를 사용하지 않고 자체 DB 테이블 프리픽스를 사용하므로 워드프레스 백업 플러그인에서 망보드 테이블을 워드프레스에 속한 테이블로 인식하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 이전 시 망보드 데이터 누락 문제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할 때 망보드 게시판이 사라지는 문제를 경험하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또한, UpdraftPlus 등의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백업하는 경우에도

www.thewordcracker.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2942

 

클라우드웨이즈 도메인 연결 시 참고 사항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네임서버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IP 주소를 지정하여 도메인을 연결해야 합니다. 몇 가지 상황에서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참고*저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938

 

워드프레스 데이터와 DB를 모두 감염시키는 멀웨어 제거

워드프레스는 보안이 안전한 편이지만, 업데이트를 소홀히 하거나 약한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경우 멀웨어(악성코드)에 감염되거나 사이트가 해킹당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카페24, 가비아,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941

 

카페24 PHP 버전 변경: 5.x에서 7.x로 변경 시 참고 사항

현재 최신 PHP 버전은 8.2이지만 카페24에서는 PHP 7.4까지 지원됩니다. PHP 5.x 버전인 경우 PHP 7.4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야 워드프레스를 정상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PHP 버전이 낮으면 워드프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