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PHP 버전 변경: 5.x에서 7.x로 변경 시 참고 사항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3. 7. 09:05 • 댓글:

현재 최신 PHP 버전은 8.2이지만 카페24에서는 PHP 7.4까지 지원됩니다. PHP 5.x 버전인 경우 PHP 7.4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야 워드프레스를 정상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PHP 버전이 낮으면 워드프레스와 테마, 플러그인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할 수 없고, 보안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카페24에서 PHP 버전을 PHP 5.2, 5.3, 5.5에서 PHP 7.4나 PHP 7.3으로 변경 신청하면 서버가 변경되므로 데이터와 DB가 초기화되게 됩니다. 반드시 백업을 철저히 한 후에 진행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이트 복구가 불가능하게 됩니다.

[참고*2023년 12월 업데이트: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과 10G 광아우토반 FullSSD+ 상품 모두 PHP 8.2까지 지원하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https://avada.tistory.com/3235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PHP 8.2로 업그레이드하기

카페24에서는 이제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 상품과 10G 광아우토반 FullSSD+ 호스팅 상품에서 PHP 8.2를 지원합니다. 비슷한 방법으로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와 10G 광아우토반 호스팅에서 PHP 버전

avada.tistory.com

카페24 PHP 버전 변경: 5.x에서 7.x로 변경 시 참고 사항

클라우드웨이즈나 Bluehost VPS에서는 PHP 8.2 버전까지 지원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와 블루호스트 VPS: PHP 8.2 버전 지원 추가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최신 PHP 버전은 PHP 8.2로서 2022년 12월 8일에 공개되었습니다. 현재 보안 업데이트가 지원되는 PHP 버전은 8.0, 8.1, 그리고 8.2입니다. 가급적 PHP 8.0 이상을 사용하는 것이 보안상 바람직합니다. 해외

www.thewordcracker.com

하지만 국내에서 가장 큰 웹호스팅 업체 중 하나인 카페24에서는 아직 PHP 8.0 이상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카페24의 변경신청 페이지에서 PHP 버전을 변경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PHP 7.4로 변경한 후의 서버 환경을 보여줍니다. PHP 5.x인 경우 PHP 7.4 버전으로 변경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카페24 PHP 버전 변경

아래 그림은 PHP 5.3 환경에서 PHP 7.4로 변경 신청할 때의 화면을 캡처한 것입니다.

카페24 PHP 버전 변경: 5.x에서 7.x로 변경 시 참고 사항

다음과 같이 안내하고 있습니다.

  1. 변경 작업은 약 30분 정도 소요되며, 변경 작업 동안에는 홈페이지 및 FTP의 접속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2. 변경 신청 후 세팅 완료 전에 다시 변경 신청하면 세팅이 누락될 수 있습니다.
  3. 재변경 신청은 이전 신청 시점으로부터 30분 이상 경과한 후에 신청해 주세요.
  4. 모든 나의 서비스 관리의 알림 설정이 초기화됩니다. 변경 진행 후 재설정해 주세요.
  5. 변경 작업 후 데이터&디비 복원/백업 메뉴에서도 복원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변경 신청을 하면 서버가 바뀌게 되므로 기존의 모든 데이터와 DB가 초기화되어 접근할 수 없게 됩니다. 

변경 신청 시 새로 입력하는 FTP/DB 비번은 잘 메모하도록 합니다.

여기서 아쉬운 점은 서버가 변경되면 도메인의 IP 주소가 변경되므로, 기존 서버를 48시간 정도 유지하는 것이 사이트 중단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의 경우 서버 변경 시 48시간 동안 기존 사이트를 유지합니다. 서버 IP  주소 변경 시 보통은 서너 시간 안에 변경이 되지만, 최대 2일까지 소요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위의 화면에서 변경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기존 계정의 데이터와 DB, 이메일 등은 모두 삭제되며 복구 불가능합니다" 경고 화면이 표시됩니다.

PHP 버전 변경 경고

이 경고를 무시하고 데이터와 DB를 백업(반드시 데이터와 DB 모두를 백업해야 함)하지 않고 진행하게 되면 별도의 백업본이 없는 경우 사이트를 복원할 수 없게 됩니다. (이렇게 경고를 해도 경고를 무시하고 진행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백업 관련 참고 사항

카페24에서 백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카페24의 백업 서비스를 이용하여 데이터와 DB를 백업합니다. 백업한 파일(데이터 파일과 DB 파일)을 PC로 다운로드한 후에 압축을 해제하여 데이터가 올바른지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데이터 크기가 크고, 호스팅 상품에서 제공하는 웹디스크 공간을 거의 다 사용하는 경우에는 백업되면서 일부 데이터가 누락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나우호스팅과 같은 국내 업체에서는 훨씬 큰 디스크 용량을 제공합니다.

카페24 매니지드 호스팅 상품과 나우호스팅 상품 비교.

중요한 사이트라면 FTP를 통해 별도로 데이터를 PC로 다운로드할 것을 권장합니다.

실제로 카페24에 설치된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PHP 버전을 5.3에서 7.4로 업데이트할 때, 클라께서 다운로드한 백업 파일을 살펴보니 올해와 지난해 이미지 파일들이 모두 누락되어 있는 문제를 접한 적이 있습니다. (아마도 공간 부족으로 인해 백업 시에 일부 파일들이 누락된 것이 아닌가 추정됩니다.)

이미지 파일 누락.

서버 IP 주소 변경 참고 사항

PHP 5.x에서 PHP 7.x로 변경 신청하면 도메인의 서버 IP 주소가 변경됩니다.

변경 신청 시 변경에 30분 정도 소요된다고 안내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더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30분 이상이 지난 후에도 아래 그림과 같이 "Forbidden. You don't have permisson to access / on this server" 에러가 표시된다면 아직 기존 IP 주소로 로드되는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도 변경된 서버로 접속이 되지 않는 경우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최근 변경 신청을 한 후 12시간이 지나도 변경된 서버로 접속이 되지 않고 계속 "Forbidden" 에러가 발생하여, 혹시나 싶어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체크해 보니 도메인의 네임서버가 카페24가 아닌 가비아로 설정되어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변경 신청을 하기 전에 도메인의 네임서버가 카페24인지 먼저 확인하면 이런 난감한 상황을 피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 경우 네임서버가 지정된 곳에서 도메인의 A 레코드를 변경해야 합니다. 그러면 서너 시간 후에 정상적으로 접속될 것입니다. (서너 시간이 지나도 변경되지 않으면 최대 2일까지 기다리면 변경될 것입니다. DNS 정보 변경은 사용자나 웹호스팅 업체, 도메인 등록대행업체에서 관여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기다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PHP 버전 변경 후 업데이트 문제

PHP 버전이 변경되면, 백업 데이터와 DB를 사용하여 사이트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 과정은 그리 어렵지 않고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HP 버전이 5.x에서 7.4 혹은 8.2 버전 등으로 변경되면 기존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워드프레스 코어 버전과 테마, 플러그인이 최신 버전이 아닌 오래 전 버전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사이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PHP 변경 후에는...

  1. 워드프레스 코어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합니다.
  2.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합니다.
  3.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안 되고 방치된 플러그인은 삭제합니다.
  4. 테마가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안 되고 방치되고 있다면 다른 워드프레스 테마로 변경하는 것을 고려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불필요한 플러그인은 삭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카페24에서 PHP 버전을 변경할 때 확인할 사항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PHP 버전을 5.x에서 7.x나 8.x 버전으로 변경하기 전에는 반드시 백업을 철저히 하여 PC에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경고를 무시하고 진행했다가 사이트를 복구하지 못하는 분들을 드물지만 간혹 접하게 됩니다. 이 경우 카페24에 연락해도 백업본을 제공해주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사이트라면 PHP 변경 전에 테스트 서버에 사이트를 복구하여 업데이트 테스트를 하는 것이 안전할 수 있습니다. 저는 클라우드웨이즈에 테스트 사이트를 하나 만들어 사이트를 복구하여 업데이트 테스트를 진행하는 편입니다. Cloudways는 3일 무료 사용이 가능하므로 테스트 서버를 하나 만들어 업데이트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업데이트 테스트나 PHP 변경 작업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741

 

클라우드웨이즈 워드프레스 설치 및 도메인 설정 방법 (Cloudways)

아마존 AWS나 DigitalOcean, Vultr와 같은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하려면 리눅스 서버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서버에 대한 지식 없이 AWS 등을 사용하다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다른 호스팅으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335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 라이선스 (+요금제)

워드프레스에는 정말 많은 테마가 있습니다. 테마 라이선스는 테마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아바다, 엔폴드, 뉴스페이퍼 등 테마포레스트 테마의 경우 동일한 라이선스가 적용됩니다(참고). Generat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