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형 LG 노트북 USB 부팅이 안 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2. 24. 12:28 • 댓글:

지인의 부탁을 받아서 구형 LG 노트북에 윈도우 10을 설치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부팅 USB를 만든 다음, 부팅을 시도하니 USB로 부팅이 안 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구글링하여 검색되는 글들을 참고하여 시도해도 잘 되지 않아서 조금 시간이 걸렸습니다. 구형 노트북에서 USB 장치로 부팅이 안 되는 경우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형 LG 노트북 USB 부팅이 안 되는 경우

윈도우 10을 설치하려는 노트북은 LG15N54라는 모델로 제조일자가 2016년 1일로 7년 이상된 제품이었습니다. 

구형 LG 노트북

7년 이상이면 사실상 사용 수명이 다하였기 때문에 언제 고장 나도 이상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 모델의 BIOS 드라이버가 있는가 싶어 검색해보니 LG 전자 홈페이지에서 이 모델이 검색되지 않았습니다.

윈도우 10 부팅 USB를 만든 후에 부팅을 시도하니 노이즈 화면이 표시되면 더 이상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USB로 부팅이 안 될 경우, 노트북 시작 시 [**F2**]를 계속 눌러 바이오스(BIOS)로 진입합니다.

구형 LG 노트북 USB 부팅이 안 되는 경우

저는 Advanced » Booting Configuration에서 UEFI BootOFF로 설정하여 비활성화했습니다.

그리고 Security » Secure Boot Configuration에서 Secure Boot OptionOff로 설정하여 비활성화했습니다.

이렇게 설정하고 부팅 순서에서 USB를 HDD보다 우선 선택되도록 설정하여 부팅하니 문제없이 부팅이 되면서 윈도를 설치할 수 있었습니다.

윈도우 설치 후에는 보안 부팅 옵션(Secure Boot Option)을 On으로 되돌렸습니다.

Windows 10 부팅 USB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0 설치 USB를 만드는 방법

Windows 7이 2020년 1월 14일에 지원이 완전히 종료됨에 따라 이제 6개월 후에 Windows 7의 지원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그 이전에 Windows 10으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www.thewordcracker.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2652

 

LG 그램 노트북 구입 및 윈도우 11 설치

지난 5월 말에 주문한 LG 그램 노트북이 지난 토요일에 도착했습니다. 주말 동안 바빠서 노트북을 개봉도 하지 않다가 어제 노트북을 개봉하고 윈도우 11 운영 체제를 설치했습니다. 윈도우 11은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877

 

커피머신 추출기가 분리되지 않는 경우 (feat. 딜리코 커피머신)

요즘은 웬만한 사무실에 커피머신 한 대씩은 다 있죠? 얼마 전에 사무실의 커피머신을 청소한 후에 추출기가 분리되지 않는 문제를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마침 주말에 갑자기 커피머신 추출기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