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도메인 추가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2. 14. 16:32 • 댓글:

해외 클라우드 호스팅인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는 하나의 서버에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애플리케이션)를 추가하여 운영할 수 있고, 각 애플리케이션에서 하나 혹은 2개 이상의 도메인을 추가하여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클라우드웨이즈에 도메인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참고*저렴하고 가성비 좋은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에는 우리나라에도 비교적 잘 알려진 블루호스트(Bluehost)와 같은 해외호스팅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속도면에서 아마존 AWS 등에 비해 느리지만, 블로그(수익형 블로그 포함)를 운영하려는 경우 GeneratePress와 같은 속도가 빠른 테마를 사용하여 심플하게 사이트를 구성하면 속도가 괜찮게 나올 것입니다(참고). 속도가 중요한 사이트를 원하거나 쇼핑몰, 중요한 기업 사이트 등을 운영하는 경우에는 클라우드웨이즈가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Cloudways에서 아마존 AWS나 Vultr 서버를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도메인 추가 방법

도메인은 애플리케이션(워드프레스 등)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Applications 메뉴를 클릭하고 도메인이 연결될 애플리케이션(워드프레스)을 선택하여 Applicatioin Management(어플리케이션 관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애플리케이션 관리 페이지에서 Domain Management(도메인 관리)를 선택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도메인 추가 방법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면 [**cloudwaysapps.com**] 서브도메인으로 된 임시 주소가 부여됩니다. 임시 주소가 부여된 상황에서 워드프레스나 그누보드 등의 사이트를 만든 후에 도메인을 연결하거나, 먼저 도메인을 연결한 다음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1. 임시 주소에서 사이트 제작 후 도메인 연결, 또는
  2. 도메인을 연결한 후에 사이트 제작

어느 방법이든 상황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사이트 리뉴얼 작업인 경우에는 1번 옵션이 더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신규 사이트 제작의 경우 2번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번 옵션을 선택하면, 사이트 제작 후 도메인을 연결하고 DB에서 일괄적으로 주소를 변경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상기 그림에서 Add Domain(도메인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도메인을 연결합니다.

해외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도메인 추가

연결 가능한 도메인은

  1. 루트 도메인: 예) example.com
  2. 서브도메인: 예) www.example.com 또는 blog.example.com

와일드카드 서브도메인(*.example.com)도 지원된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도메인은 여러 개 연결이 가능합니다. 다만,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에 여러 개의 도메인을 연결하면 모두 동일한 사이트에 연결됩니다. 개별 도메인을 별도로 운영하려면 애플리케이션을 새로 추가하여 도메인을 연결하거나, 멀티사이트 워드프레스 애플리케이션에 여러 개의 도메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1. 개별 애플리케이션에 별도의 도메인을 연결하여 운영하거나,
  2. 애플리케이션에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설치하고 여러 개의 도메인 설치 가능.

도메인이 연결되면 해당 도메인을 Primary Domain(기본 도메인)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해당 도메인의 맨 오른쪽에 있는 세 개의 점으로 된 아이콘을 클릭하여 Make Primary를 선택하면 도메인이 기본 도메인(주 도메인)이 됩니다.

클라우드웨이즈 기본 도메인 설정
클라우드웨이즈 기본 도메인 설정.

도메인의 IP 주소 변경하기 (DNS 설정 변경)

도메인을 연결하였다면 도메인에 클라우드웨이즈 서버의 IP 주소를 지정해야 합니다.

IP 주소는 Application ManagementAccess Details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표시되면 Application Credentials 섹션의 Public IP 주소가 서버 IP 주소입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IP 주소 확인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IP 주소 확인.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도메인 등록업체 정보로 바꾼 후에, 도메인 등록업체에서 도메인의 IP 주소를 A 레코드(A Record)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A 레코드 설정하기

예를 들어, Namecheap에서 도메인을 등록한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A 레코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Namecheap(네임칩) 도메인 네임서버 변경/DNS 레코드 추가 방법

닷컴(.com)이나 닷넷(.net) 등 해외 도메인을 등록하려는 경우 Namecheap과 같은 도메인 등록업체를 이용하면 저렴하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저는 닷위키(.wiki) 도메인을 최근 Namecheap에서 등록했습니

avada.tistory.com

카페24 도메인의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 보세요. 인터페이스가 변경되어 찾지 못하는 경우 카페24에 연락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카페24에서 도메인의 네임서버 (DNS) 정보를 관리하는 방법

카페24에 연결한 도메인의 DNS 정보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참고로 도메인의 네임서버 변경은 도메인을 구입한 등록업체의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도메인의 네임서버가 카페24의

avada.tistory.com

가비아나 호스팅케이알 등에서도 비슷하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도메인의 DNS 정보를 변경하면 정보가 변경되는 데 서너 시간에서 최대 48시간까지 소요될 수 있으므로 정보를 제대로 변경했다면 기다리시면 도메인이 연결됩니다.

클라우드웨이즈 SSL 인증서 설치하기

도메인 DNS 정보를 변경하고 서너 시간 정도 기다린 후에 SSL 인증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SSL 인증서 설치

Application Management » SSL Certificate에서 Add Domain 버튼을 클릭하여 도메인을 추가하고 SSL 인증서를 설치하도록 합니다.

Auto Renewal 옵션은 Enable 상태로 그대로 둡니다. 이 옵션을 활성화(Enable) 상태로 설정되어 있으면 Let's Encrypt 보안 인증서가 자동으로 갱신됩니다.

SSL Certificates 섹션에서 www가 있는 도메인 버전과 www가 없는 도메인 버전을 모두 추가하여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클라우드웨이즈 SSL 인증서 설치 시 참고 사항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는 워드프레스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추가하고 애플리케이션에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의 SSL Certificate 섹션에서 도메인과 서브도메인의 SS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사이트 주소 변경

클라우드웨이즈에서 Primary Domain을 변경하면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주소도 함께 변경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애플리케이션의 기본 도메인을 변경해도 워드프레스 사이트 접근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만약 도메인 연결 후 주소 변경으로 인해 사이트에 제대로 연결되지 않으면 DB에 접속하여 사이트의 주소를 수동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Application Management »  Access Details 탭에서 하단의 Launch Database Manager(데이터베이스 관리자 실행) 버튼을 클릭하여 DB 클라이언트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wp_options 테이블의 siteurlhome 항목의 주소를 변경하도록 합니다.

이 방법으로도 주소가 제대로 변경되지 않을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나 워드프레스와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저렴하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클라우드웨이즈에서 도메인을 연결하고 SSL 인증서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도메인의 IP 주소를 설정하였다면 서너 시간에서 최대 48시간 정도 기다려야 도메인인 연결될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과정은 시스템적으로 알아서 진행되므로 사용자나 웹호스팅 업체 또는 도메인 등록업체가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빨리 연결이 안 되면 기다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 가입하실 때 시 Promo Code(프로모션 코드)에 WPCAFE15를 입력하시면 3개월 간 15%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외 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참고

https://avada.tistory.com/2918

 

클라우드웨이즈: PHP 8.2 버전 업그레이드

지난달에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 서버를 생성할 때에는 PHP 8.1까지만 선택이 가능했지만, 며칠 전에 살펴보니 PHP 8.2 버전을 선택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된 것을 발견했습니다. 저는 곧바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718

 

블루호스트 워드프레스 로그인 방법

블루호스트(Bluehost)에 가입하면 워드프레스가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또한, cPanel의 워드프레스 설치 툴을 사용하여 추가적인 워드프레스를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서 자동으로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