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페이지 수집 자동화(feat. WindowexeAutoMacro 매크로 프로그램)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2. 6. 12:55 • 댓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매일 50개의 URL을 제출하여 페이지 수집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수동으로 URL을 복사한 다음, 붙여넣기 하여 수집 요청을 할 수도 있지만,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파이썬을 코드를 만들어 수집을 자동화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파이썬을 이용하여 자동화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파이썬 Selenium을 활용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URL 입력 '자동화'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에서 검색 노출 빈도가 구글이나 다음 대비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이 사실인 것 같습니다. 네이버 검색 엔진에 노출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

kibua20.tistory.com

저는 이 방법을 사용하여 실행 파일로 만들어 수집 자동 요청을 해본 적이 있습니다만, URL을 업데이트해야 하는 경우 다시 실행 파일로 만들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서 WindowexeAutoMacro라는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수집 요청을 반복하는 방식으로 바꾸었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페이지 수집 자동화(feat. WindowexeAutoMacro 매크로 프로그램)

키보드 매크로 프로그램은 찾아보면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을 것입니다. 저는 WindowexeAutoMacro라는 키보드 자동 클릭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키보드 마우스 매크로 자동 클릭 프로그램 WindowexeAutoMacro

키보드 단축키 누르기 및 마우스 자동클릭 매크로 자작 프로그램입니다. 키보드나 마우스 작업을 개별적으로 추가할 수 있고, 녹화를 해서 한번에 추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래 첨부파일을

pcwindows.tistory.com

이 프로그램은 제가 원하는 기능을 모두 제공하지는 않지만,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한 단순 클릭 반복 작업을 자동화하는 데 유용한 것 같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의 요청 » 웹 페이지 수집에서 매일 50개까지 URL을 수집 요청할 수 있습니다.

저는 워드프레스 URL을 모두 추출하여 텍스트 파일로 저장하였습니다. 저는 엑스터 에디터로는 EmEditor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별 라인을 잘라내기 하는 기능이 있다면 쉽게 매크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저는 아래 그림과 같이 텍스트 파일 창을 선택하고(①), 첫 번째 라인을 잘라낸 다음(②),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의 수집 요청 URL 입력 필드에 붙여넣기하고 엔터를 입력(③)하도록 매크로를 설정했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페이지 수집 자동화(feat. WindowexeAutoMacro 매크로 프로그램)

상기 그림에서는 웹 페이지 수집 창 위에 URL 리스트 텍스트 창을 배치했지만(EmEditor에서는 '항상 위에 표시' 기능이 있음), 보통은 창을 나란히 배치하면 됩니다.

WindowexeAutoMacro는 매크로 작업을 반복 실행하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작동하도록 항목을 추가한 후에, 동일한 작업을 반복하도록 항목들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클릭 자동 매크로 프로그램

위의 그림에서 빨간색으로 박스 친 부분이 URL을 복사하여 네이버 서치어드바저의 수집 요청 URL 입력 필드에 붙여넣고 엔터를 입력하도록 하는 작업을 합니다. 이 부분을 복사하여 아래에 필요한 만큼 반복할 수 있습니다.

각 작업 간 대기 시간은 조금씩 달리해보았습니다. 일정 시간 간격으로 수집 요청을 하면 네이버에서 자동화된 방법으로 수집 요청을 하는 것으로 인식하여 불이익이 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제 뇌피셜입니다.😊😊😊)

마우스 커스 이동 위치는 아무 항목을 클릭하여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한 다음, 키보드 마우스 수동 녹화를 클릭하고 원하는 위치에 마우스를 클릭해 보면 좌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마우스 수동 녹화

매크로 실행/중지 단축키에 단축키를 설정하면, 이 매크로 프로그램이 실행된 상태에서 단축키를 입력하면 매크로가 실행 또는 중지됩니다.

워드프레스 포스트 URL 추출하기

워드프레스에서 글 URL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쉽게 추출이 가능합니다. 저는 다음 글에 소개된 코드를 사용하여 추출했습니다.

 

모든 워드프레스 포스트 URL 추출하기 (feat. PHP 스크립트)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이 블로그에서 phpMyAdmin에서 워드프레스 글 URL을 추출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본 적이 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하여 글 수집 요청을 하려는 경우 먼저 티스토리 글 URL을 추출해야 합니다. 구글링 해보면 파이썬을 이용하여 티스토리 포스트 URL을 추출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리스트 정렬 바꾸기

포스트 URL을 추출하면 최신 글에서 오래된 글 순(혹은 그 반대)으로 URL이 나열됩니다. 정렬은 엑셀을 활용하면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저는 EmEditor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정렬 기능을 사용하여 무작위로 정렬(랜덤하게 정렬)되도록 설정했습니다.

정렬 재설정

참고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554

 

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 라이선스 (테마포레스트 테마)

아바다, 플랫섬, 엔폴드, 뉴스페이퍼 등 유료 워드프레스 테마를 처음 구입하는 사용자들이 자주 하는 질문 중 하나가 테마를 구입한 후 계속 사용이 가능한지 여부입니다. Avada 등 테마포레스테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