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에서 나우호스팅으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12. 31. 07:30 • 댓글:

카페24의 개별 상품에서 운영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 8개를 이전하는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몇 개 사이트의 웹 용량이 부족하여 상품을 업그레이드해야 하는 상황에서 비용 절감을 위해 비교적 가성비 좋은 나우호스팅이라는 국내 업체로 모두 이전하는 작업이었습니다.

[참고*가성비가 좋으면서 비교적 괜찮은 리소스를 제공하는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패스트코멧 등과 같은 해외호스팅 서비스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속도면에서는 아마존 AWS에 비해 느리지만, 블로그를 시작하려는 경우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면 속도가 괜찮게 나오므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에는 속도가 빠른 사이트를 원하는 사용자들이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이용하는 경우도 늘고 있습니다. *]

카페24에서 나우호스팅으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Challenge:

카페24에서는 각 도메인에 대하여 사이트를 운영하려면 각각의 도메인에 대하여 웹호스팅 상품에 가입해야 합니다.

카페24 워드프레스 사이트

클라이언트 사이트 중 일부는 웹하드 용량이 부족한 상태여서 상위 상품으로의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상태였습니다. 이전 작업을 하기 전에 일부 불필요한 파일과 플러그인 삭제를 진행했습니다. 용량이 100% 가득 차게 되면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이전 전에 일부 불필요한 파일들을 삭제했습니다. 아래 그림은 일부 파일들을 삭제한 후의 웹하드 용량을 보여줍니다.

카페24 용량 부족

Solution:

클라께서 나우호스팅에서 가성비 웹호스팅(월 1만원) 상품에 해당하는 서버를 만든 상태였습니다.

나우호스팅에서는 여러 개의 도메인을 연결하여 각 도메인에 대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저장공간도 가성비 웹호스팅의 경우 100GB라서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하는 데에도 무난할 것 같습니다. (물론 트래픽이 많은 경우에는 더 높은 사양의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카페24에서 나우호스팅으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이전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1. 사이트 백업 (데이터 & DB)
  2. 나우호스팅에서 워드프레스 설치 및 데이터 업로드
  3. 카페24에서 도메인 연결 해제
  4. 나우호스팅에 도메인 연결
  5. 이전 작업 완료

나우호스팅에서는 네임서버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도메인에 대하여 A 레코드를 지정하여 나우호스팅에 도메인을 연결해야 합니다.

카페24에서 IP 주소 변경 방법

카페24에서는 한 개 도메인의 경우 보통 A 레코드 변경을 요청하면 변경해 주었지만, 도메인이 8개나 되어서 그런지는 몰라도 다음과 같이 안내해 주었습니다.

도메인 A 레코드 변경 방법

정리하면...

  1. 카페24에서 등록한 도메인의 경우: 해당 도메인이 연결된 계정에서 도메인 연결을 삭제한 후에 A 레코드를 설정해야 합니다.
  2. 타사 도메인의 경우: 네임서버를 해당 도메인 구입처로 변경한 다음 A 레코드를 설정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도메인들의 DNS 레코드를 설정하여 이전을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또는 기타 워드프레스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해주시면 성심껏 대응해 드리겠습니다.

마치며

사이트 규모가 크지 않고 사이트 개수가 적은 경우 Duplicator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쉽게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웹서버 용량이 가득 차게 되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백업할 수 있는 공간이 없어서 이전에 실패하게 됩니다. 그런 경우에는 수동으로 데이터와 DB를 다운로드하여 이전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번 작업에서 특히 DB가 매우 큰 편이고 HeidiSQL을 사용하여 카페24에서 백업한 DB Dump 파일을 임포트하려고 시도하니 오류가 발생하여 쉽지 않았지만 다행히 무사히 작업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842

 

아마존 AWS에서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작업

아마존 AWS에서 워드프레스를 운영하시는 분이 방문자가 하루 최대 1000명, 동시접속자가 최대 10명 정도인데 자주 다운되는 문제로 연락해오셨습니다. aws 라이트세일 사용중인데 40불 짜리.. 동시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848

 

나우호스팅 무료 호스팅에서 카페24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어제는 국내 호스팅 중 하나인 나우호스팅의 무료 호스팅에서 운영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카페24로 이전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참고*참고로 가성비가 좋으면서 비교적 괜찮은 리소스를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659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헤더 템플릿 만들기 (헤더 & 푸터 커스텀)

워드프레스에서 페이지에 따라 다른 헤더나 푸터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테마에서는 헤더는 사이트 전체에 공통으로 사용되고, 페이지에 따라 다른 헤더를 사용하려면 테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