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사건 이후 티스토리 블로그 색인 미생성 문제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11. 14. 10:25 • 댓글: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사건 이후 티스토리 블로그가 복구되어 작성한 일부 글들은 구글에서 제대로 색인이 생성되지 않는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복구 직후에 작성한 일부 글들이 색인이 생성되지 않았을 수 있으므로 확인하여 색인이 미생성된 글들에 대하여 수동으로 색인 생성 요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사건 이후 일부 티스토리 블로그 글들의 색인 미생성 문제

지난 10월 15일,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사태 이후 다음, 네이버, 구글 등의 검색엔진에서 유입이 급감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제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약 한달이 지난 지금은 거의 90% 이상 회복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직 회복되지 않은 블로그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직후에 발행한 일부 글들은 구글 등의 검색엔진에서 제대로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저는 확인해보니 최근에 작성한 글들은 구글에서 정상적으로 색인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복구 직후에 작성한 일부 글들은 색인이 생성되어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사건 이후 티스토리 블로그 색인 미생성 문제

구글 서치 콘솔에서 URL 검사 시 위의 그림과 같이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으로 표시되면 색인 생성 요청을 클릭하여 인덱싱 생성 요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제 블로그에서는 몇 개 글이 위의 같은 문제가 발생하여 색인 생성 요청을 했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도 수동으로 페이지 수집 요청을 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색인 생성 요청 후 반나절 정도 지나서 살펴보니 색인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티스토리 백업 기능 활성화 

티스토리에서는 카카오 사태 이후 백업 기능을 활성화했습니다.

 

티스토리 데이터 백업 기능이 활성화되었습니다(+사이트 이전 고려 사항)

티스토리에서 데이터 백업 기능을 활성화했습니다. 이제 글, 첨부 이미지/파일/동영상을 백업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백업을 하면 30일 동안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이 기간 동안 새로운 백업은

avada.tistory.com

HTML로 백업 데이터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일반 웹호스팅으로 이전할 경우 백업 데이터를 다운로드하여 몇 가지 조치를 취해주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려는 경우, 티스토리 데이터는 워드프레스로 임포트할 수 없으므로 기존 티스토리 글들은 html로 업로드하고, 신규로 작성하는 글은 워드프레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822

 

스피드스타 스킨: 티스토리 댓글 문제 해결 패치 릴리스

지난달 15일,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사건 이후 티스토리 블로그 장애가 발생했지만 며칠 뒤 정상화되었습니다. 하지만 정상화된 후에도 티스토리 댓글 목록이 표시되지 않는 버그 등 몇 가지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823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서 VPS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마이그레이션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서 운영 중인 워드프레스 사이트들을 블루호스트 VPS로 이전하는 작업을 최근 진행했습니다. Bluehost VPS로 작업을 진행하면서 느낀 점을 간략히 정리해보았습니다. Bluehos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