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데이터 백업 기능이 활성화되었습니다(+사이트 이전 고려 사항)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11. 6. 11:27 • 댓글:

티스토리에서 데이터 백업 기능을 활성화했습니다. 이제 글, 첨부 이미지/파일/동영상을 백업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백업을 하면 30일 동안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이 기간 동안 새로운 백업은 할 수 없습니다.

백업을 하여 살펴보니 html 파일로 백업이 되네요. 만약 티스토리 블로그를 웹호스팅을 이용하는 사이트로 이전할 경우 사이트에 데이터를 올리기 전에 몇 가지 작업을 해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참고*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티스토리 데이터를 포스트로 임포트가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티스토리 백업 파일을 이용하여 워드프레스로 이사하기"를 참고해보세요.*]

티스토리 데이터 백업 기능 활성화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과 이미지 등을 백업할 수 있습니다.

백업을 실행하려면 관리 » 블로그를 클릭하고 데이터 관리 섹션의 데이터 관리하기를 클릭합니다.

티스토리 데이터 백업 기능이 활성화되었습니다

블로그 관리 페이지의 블로그 백업에서 백업이 가능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글/이미지/파일/동영상은 백업이 되지만, 댓글/방명록, 통계, 스킨, 링크 등은 백업되지 않습니다.

티스토리 데이터 백업 기능 활성화

"위 안내 사항을 모두 확인하였으며, 데이터 백업을 진행합니다"를 체크하고 백업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백업이 시작됩니다.

백업이 완료되면 알림이 표시됩니다.

다운로드하여 살펴보니 제 블로그의 백업 파일 크기는 약 1.3GB 정도네요.

개별 글은 각 폴더에 html 파일과 img 폴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html 파일명은 [**2084-글제목.html**]입니다.

사이트 이전 시 고려 사항

만약 데이터를 카페24나 블루호스트 등의 웹호스팅으로 이전하려는 경우 html 파일의 이름은 모두 [**index.html**]이 되어야 [**example.com/1234**] 식으로 URL이 됩니다.

HTML 파일로 되어 있으므로 Bluehost 등 해외호스팅을 이용하더라도 속도가 빠르게 나올 것입니다.

예시로 html 파일 이름을 모두 Index.html 파일로 바꾸고, 다음 테스트 사이트에 티스토리 백업 파일들을 모두 업로드해보았습니다.

https://avada.co.kr/blog/219/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

GeneratePress 테마로 워드프레스 블로그 세팅 예시 (How to Customize GP) 워드프레스 테마 중에서 GeneratePress 테마가 속도가 빠르고 커스텀하기에 좋아서 저는 거의 대부분 사이트에 이 테마를 사용하고

avada.co.kr

참고로 포스트 내의 링크 URL은 기존 상태로 유지됩니다. 업로드하기 전에 기존 URL을 새로운 URL로 변경하거나, Javascript 등을 사용하여 일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1. 티스토리 글, 첨부 이미지/파일/동영상 등을 백업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2. 댓글/방명록 등은 백업이 되지 않습니다.
  3. 백업을 요청하면 30일 동안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이 기간 동안 새로운 백업은 할 수 없습니다.
  4. 기존의 링크 URL은 그대로 유지되므로, 웹호스팅에 가입하여 사이트를 이전하는 경우 링크를 일괄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5. 사이트를 이전하는 경우 html 파일의 이름을 모두 index.html로 변경하도록 합니다.

HTML 파일의 이름을 일괄 변경하려는 경우 리눅스에서 쉽게 가능할 것 같습니다.

 

Renaming files using regular expressions - Linux

I have three files named file1.txt file2.txt file3.txt I am trying to rename them to mynewfile-1.txt mynewfile-2.txt mynewfile-3.txt How would I go about this using regular expressions?

stackoverflow.com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일괄 변경하는 것도 가능할 것입니다.

참고로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 이전하려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지금도 아래 방법이 먹힐지 모르겠지만, 아래 글 작성 당시에는 잘 작동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워드프레스로 이전하기 위해 데이터 추출하기

티스토리에서 백업을 중단했기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워드프레스와 같은 다른 플랫폼으로 이전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아래에서 설명하는 방법으로 티스토리 데이터를 워드프레스

avada.tistory.com

티스토리 데이터를 이용하여 사이트를 이전한 후에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다음과 같은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새로운 주소로 리디렉션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script>
    window.location.href = "http://" + "here-your-target-domain" + window.location.pathname
</script>

위의 코드는 How to redirect from a domain to another keeping the path component?에서 제시된 코드이며, 실제로 잘 작동하는지는 테스트해보지 않았습니다.

위의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티스토리 블로그의 HTML 파일에 추가하면 경로를 유지한 상태로 새 블로그로 이동할 것입니다. 만약 2차 도메인을 연결하여 사용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리디렉션 조치를 취할 필요는 없습니다.

업데이트: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포스트로 임포트하기

HTML Import 2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HTML 콘텐츠를 워드프레스 포스트로 임포트가 가능합니다.

 

HTML Import 2

Imports well-formed HTML files into WordPress pages.

wordpress.org

이 플러그인은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지만 최신 워드프레스에서도 잘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이 플러그인으로 테스트해보니 콘텐츠를 무리 없이 워드프레스로 임포트가 가능했습니다.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방법을 정리하여 시간이 될 때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치며

현재 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사건 이후 댓글 리스트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스킨 판매자분께 알려드렸지만 해결이 안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때문에 스킨 변경도 고려하고 있지만 이 스킨 자체의 몇 가지 기능이 사용되고 있어서 스킨 변경이 용이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빨리 댓글 문제가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티스토리 데이터를 다운로드하여 웹호스팅 업체로 이전시키고, 새로운 글은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여 작성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803

 

카카오 데이터센터 장애 이후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유입 급감

지난 10월 15일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톡을 비롯한 카카오 서비스 대부분이 일시적으로 장애를 겪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도 며칠 동안 제대로 접속되지 않았는데요. 카카오 사태 이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279

 

워드프레스 수익형 블로그 만들기

블로그로 돈을 벌고 싶어 하는 분들은 많지만 실제 유의미한 수익을 올리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블로그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수익을 목적으로 한다면 수익형 블로그 운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