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웹호스팅 고도몰: DB 비밀번호 변경 및 phpMyAdmin 접속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10. 12. 14:19 • 댓글:

지난주 금요일에 고도몰에 호스팅 중인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PHP 버전 업데이트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하지만 금요일 저녁에 작업을 시작했다가 SSL 인증서 문제로 어제 화요일에 작업을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PHP 버전 변경 후 클라이언트께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했다고 하여 FTP에 접속하니 wp-config.php 파일이 생성되어 있지 않아서 약간 당황스러웠습니다.

고도몰에서 PHP 버전 변경 후에는 직접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사이트를 복구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최근 대부분의 웹호스팅에서는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옵션을 제공하는데, 고도몰에서는 최초 1회에 한해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주고 이후부터는 유료로 워드프레스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를 위해서는 DB 비밀번호를 알아야 하므로, 고도몰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데이터베이스 비밀번호를 변경해야 했습니다. 고도몰에서 DB 비밀번호를 변경하고 phpMyAdmin에 접속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국내 웹호스팅 고객지원

홈페이지는 연중무휴 운영이 되어야 하므로 사이트 문제가 발생 시 고객지원 센터에 언제라도 연락할 수 있는지 여부가 매우 중요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Bluehost) 등 해외호스팅은 연중무휴(주말, 휴일, 야간 포함) 라이브 채팅을 통해 고객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라이브 채팅 문의)

블루호스트나 사이트그라운드 같은 해외 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문제가 발생하면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추가: 이 글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여 사이트그라운드

avada.tistory.com

고도몰의 경우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점심식사 시간 제외)까지 고객지원을 제공하며 토요일과 일요일, 그리고 공휴일은 휴무입니다.

고도몰 고객지원 안내

클라이언트 사이트의 PHP 버전이 7.3이어서 테스트 서버로 사이트를 이전하여 PHP 7.4에서 사이트가 정상 작동하는지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테스트 작업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오랫동안 업데이트를 하지 않을 경우 보안 위험에 노출될 수 있고, 최근 테마나 플러그인이 설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안정적으로 사이트를 운영하려면 워드프레스 코어

avada.tistory.com

테스트 결과 워드프레스 버전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테마와 플러그인을 모두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했을 때 사이트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서 지난 금요일 저녁에 PHP 버전 변경을 시도했습니다. 하지만 PHP 버전 변경 후 SSL 인증서 에러가 발생하여 사이트 복구를 진행할 수 없었습니다.

고도몰에 연락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하지만 고도몰에 연락해도 이미 영업시간이 지나서 연락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금요일부터 한글날 대체 공휴일인 10월 10일 월요일까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어제 화요일에 고도몰에 연락하여 SSL 인증서 문제를 해결하고 워드프레스 다시 설치하여 사이트를 복원할 수 있었습니다.

고도몰 웹호스팅: DB 비밀번호 변경 및 phpMyAdmin 접속

고도몰에 로그인한 다음, 마이페이지 » 호스팅 관리 » 리눅스 웹 호스팅으로 이동합니다.

국내 웹호스팅 고도몰: DB 비밀번호 변경 및 phpMyAdmin 접속

해당 웹호스팅 서비스의 서비스관리 열의 관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데이터베이스 기본 정보 섹션으로 스크롤하여 DB 기본 정보를 확인하고 DB 패스워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섹션에서 phpMyAdmin에 접속할 수도 있습니다.

국내 웹호스팅 고도몰: DB 비밀번호 변경

DB 호스트, DB 이름, DB 아이디는 확인이 가능하지만 DB 비밀번호는 별표(*)로 표시되어 확인할 수 없습니다. DB 비번을 모르는 경우 DB 비밀번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DB 비번을 변경할 경우 워드프레스 구성 파일에서도 변경된 DB 비번으로 정보를 변경해야 합니다.

phpMyAdmin에 접속하려면 먼저 접속 허용 IP 관리 버튼을 클릭하여 내 IP 주소를 등록해야 합니다.

국내 웹호스팅 고도몰: DB 비밀번호 변경 및 phpMyAdmin 접속 - 접속 가능 IP 주소 등록

IP 주소 등록을 위해서는 휴대폰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DB 관리툴 접속의 phpMyAdmin 접속을 클릭하면 NHN호스팅 로그인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비밀번호 재확인 팝업 창이 표시됩니다.

국내 웹호스팅 고도몰: DB 비밀번호 변경 및 phpMyAdmin 접속 - phpMyAdmin 연결하기

호스팅 로그인 비밀번호를 올바르게 입력하면 DB 사용자명과 DB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DB 사용자명과 DB 비번을 올바르게 입력하면 친숙한(?) phpMyAdmin에 접속됩니다.

IP 주소를 등록하지 않은 경우 먼저 내 IP 주소를 접속 가능 IP 주소로 등록한 후에 phpMyAdmin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791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 운영하기 (도메인, 서브도메인 추가)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는 아마존 AWS, Vultr 등의 서버를 쉽게 운영할 수 있는 클라우드 호스팅 서비스입니다. AWS나 Vultr에서 직접 서버를 운영하는 것보다 비용이 두 개 가까이 비싸지만 서버 관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789

 

워드프레스 Divi 테마용 무료 웹 개발자 레이아웃 팩(Web Developer Layout Pack) 다운로드

워드프레스에서 가장 많은 판매를 기록하고 있는 테마는 유명한 아바다(Avada) 테마입니다. 아바다 테마는 현재 835,000개 이상이 판매되어 타의 추종을 불허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바다 테마보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