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업데이트 테스트 작업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10. 10. 22:03 • 댓글: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오랫동안 업데이트를 하지 않을 경우 보안 위험에 노출될 수 있고, 최근 테마나 플러그인이 설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안정적으로 사이트를 운영하려면 워드프레스 코어와 테마, 플러그인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지난 금요일에 낮은 PHP 버전 때문에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하지 못하는 문제로 업데이트 테스트 작업을 맡게 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테스트 작업

일부 플러그인에서는 PHP 요구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Rank Math SEO 플러그인의 경우 PHP 7.4 이상에서만 설치가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테스트 작업 - Rank Math SEO PHP 요구 사항

PHP 버전이 낮을 경우 상위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지 못하거나 새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최신 워드프레스도 구형 PHP 버전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클라이언트 사이트의 경우 PHP 버전이 5.3.4로 낮아서 일부 플러그인의 업데이트가 불가능한 상태였습니다. 

PHP Compatibility and WordPress Versions(PHP 호환성 및 워드프레스 버전) 문서에 의하면 워드프레스 6.0 버전은 PHP 5.6 이상에서 작동합니다.

워드프레스 PHP 호환성 -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테스트

PHP 7.3 이하는 보안 업데이트 지원이 만료되었으므로 PHP 7.4 이상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PHP 7.4도 곧 보안 지원이 종료될 예정이므로 PHP 8.0 또는 PHP 8.1을 이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제 메인 워드프레스 사이트에는 PHP 8.1이 적용되어 있고, 국내 호스팅에서 이용 중인 사이트에는 PHP 8.0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중요한 사이트인 경우 실 사이트에서 업데이트를 직접 수행할 경우 오류가 발생하면 난감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경우 테스트 서버를 만들어서 사이트를 이전한 후에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여 문제가 발생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안전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Bluehost) 등 해외호스팅에서는 사이트 이전 없이 PHP 버전을 변경할 수 있지만, 국내 호스팅의 경우 PHP 버전이 변경되면서 서버가 변경될 수 있으므로 사이트 이전 작업이 수반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PHP 버전을 업그레이드를 계획하는 경우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하여 사이트가 초기화되는지를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카페24의 경우 PHP가 낮은 버전에서 PHP 7.4로 변경하는 경우 사이트가 초기화되므로 반드시 백업을 실시한 후에 진행해야 합니다.

  1. 사이트 백업 (데이터와 DB 백업)
  2. PHP 버전 변경
  3. 사이트 복원

테스트 작업도 비슷한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저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 테스트 서버를 하나 생성하여 PHP 버전을 PHP 7.4로 설정한 다음,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1. 테스트 서버 생성
  2. 사이트 백업 (데이터와 DB)
  3. 테스트 서버에 사이트 복원(임시 주소)
  4. 워드프레스와 테마,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하여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지 체크

오랫동안 사이트를 업데이트하지 않으면 해킹이나 멀웨어(악성코드) 감염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할 것을 권장합니다. 실제 사이트에서 업데이트하기 전에 업데이트 후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지, 문제 발생 시 해결이 가능한지 확인하고 싶은 경우 테스트 서버를 만들어 업데이트 테스트를 실시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업데이트 테스트를 진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유료 테마와 플러그인이 사용 중인 경우에는 최신 버전의 해당 테마와 플러그인 파일을 제공해주어야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경고*PHP 버전을 변경하기 전에 반드시 사이트의 데이터와 DB를 확실히 백업하여 PC에 다운로드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카페24에서는 백업하지 않고 PHP 버전을 변경할 경우 사이트 복원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632

 

워드프레스 6.0 업데이트 릴리스(+전체 사이트 편집 및 블록 에디터 기능 향상)

오늘 새벽에 워드프레스 6.0 버전이 릴리스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6.0은 메이저 릴리스이기 때문에 가급적 사이트를 백업한 후에 업데이트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저는 관리 중인 모든 워드프레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789

 

워드프레스 Divi 테마용 무료 웹 개발자 레이아웃 팩(Web Developer Layout Pack) 다운로드

워드프레스에서 가장 많은 판매를 기록하고 있는 테마는 유명한 아바다(Avada) 테마입니다. 아바다 테마는 현재 835,000개 이상이 판매되어 타의 추종을 불허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바다 테마보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659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헤더 템플릿 만들기 (헤더 & 푸터 커스텀)

워드프레스에서 페이지에 따라 다른 헤더나 푸터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테마에서는 헤더는 사이트 전체에 공통으로 사용되고, 페이지에 따라 다른 헤더를 사용하려면 테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