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는 아마존 AWS에서 운영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카페24로 이전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아마존 AWS/라이트세일 관련 작업은 약간 긴장하게 됩니다. 사이트 이전을 위해 sftp와 phpMyAdmin에 접속을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는데, 간혹 클라께서 제공한 정보로 접속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마존 AWS에서 카페24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작업
아마존 AWS가 빠르다는 인식이 있어서 아마존 AWS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증가했다가, 지금은 AWS에서 서버 관리가 쉬운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로 옮기는 추세 같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라면 패스트코멧과 같이 가성비 좋은 호스팅을 이용하는 것이 비용적인 측면에서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GeneratePress와 같은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면 속도가 빠르게 나오는 편입니다.
https://avada.tistory.com/2241
사이트 규모가 크거나 속도가 매우 중요한 사이트라면 아마존 AWS나 클라우드웨이즈와 같은 서비스를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국내 호스팅을 원하는 경우에는 그나마 카페24가 괜찮은 선택 같습니다.)
어제 맡은 아마존 AWS를 카페24로 이전하는 작업은 도메인을 유지한 상태로 옮기는 작업이었기 때문에 아마존 AWS에서 백업을 받은 후에 카페24에 수동으로 이전하였습니다. 이전을 완료한 후에 카페24에 도메인을 연결했습니다.
Duplicator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편리하지만 도메인 연결 문제로 사이트가 중단되는 시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이트를 살펴보니 아마존 AWS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만들 때, 도메인을 연결하지 않고 사이트 작업 후에 도메인을 연결한 것 같았습니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URL이 다음과 비슷한 아마존 AWS에서 제공하는 임시 도메인 URL로 되어 있었습니다.
http://ec2-12-345-678-90.us-west-1.compute.amazonaws.com
아마존 AWS에 설치된 워드프레스의 백업본을 받아서 카페24의 임시 주소(예: https://example.cafe24.com)로 사이트로 이전한 후에 도메인을 연결하고 사이트 주소를 일괄 변경했습니다.
도메인은 네임서버 변경을 통해 아마존 AWS에서 카페24로 연결했습니다. 도메인 네임서버를 변경할 경우 변경된 DNS 정보가 전파되는 데 1~2일 정도 소요되므로 이전 시 이러한 시간을 고려해야 합니다. 사이트 중단을 방지하기 위해 기존 사이트도 48시간 정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24에 도메인을 연결하고 사이트 주소를 변경한 후에는 도메인의 DNS 정보가 완전히 변경될 때까지 기다려야 했는데, SSL 인증서가 카페24에 설치되어 있지 않아서 인증서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올바른 SSL 보안서버 인증서가 설치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이트에 https 주소로 접속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크롬 브라우저에서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SSL 인증서는 도메인의 DNS 정보가 완전히 카페24로 넘어간 후에 설치하기로 하고, 우선 https 주소를 http 주소로 임시 변경하여 대응했습니다.
마치며
아마존 AWS는 대규모 사이트 운영 시에 적합하며, 방문자 수 증가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AWS는 종량제이기 때문에 요금 설계를 잘못하면 과도한 비용이 청구될 수 있고, 사이트가 해킹당할 경우 거액의 요금이 부과될 수도 있으므로 보안 조치를 확실히 하여 사이트가 해킹당하거나 멀웨어에 감염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https://avada.tistory.com/2470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과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46
https://avada.tistory.com/23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