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호스팅 Cloudways vs. 아마존 AWS vs. Vultr vs. 일반 웹호스팅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6. 19. 12:39 • 댓글:

최근 들어 Cloudways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저는 클라우드웨이즈에 오래전에 가입했지만 이용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며칠 전에 Cloudways에서 국내호스팅으로 이전하는 작업을 맡게 되었습니다. Cloudways 서비스가 궁금하여 Cloudways 담당자에게 클라우드웨이즈 서비스에 대하여 몇 가지를 문의해보았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를 어떤 경우에 사용하면 좋을지에 대해 나름대로 생각해보았습니다.

[참고*아마존 AWS나 Vultr와 같은 VPS 호스팅을 이용하고 싶지만 서버 관리의 어려움 때문에 망설여지는 경우 클라우드웨이즈가 좋은 선택 같습니다. 저는 이 글 작성 후 몇 개 사이트를 클라우드웨이즈로 이전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속도가 중요한 사이트인 경우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에서 클라우드웨이즈 사용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일반 웹호스팅(공유호스팅) vs. 클라우드 호스팅

홈페이지를 운영하려면 웹호스팅에 가입해야 합니다. 하지만 호스팅 업체와 상품이 너무 많기 때문에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판단이 서지 않을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 방문자 수가 그리 많지 않고 서버 관리에 대해 신경을 쓰고 쉽지 않은 경우 일반 웹호스팅을 이용하는 것이 비용이 저렴하고 스트레스를 덜 받는 방법입니다.

저렴하면서 가성비 좋은 호스팅을 원하시면 Bluehost와 같은 서비스도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저는 메인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비롯한 대부분의 사이트를 블루호스트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를 참고해보세요.

사이트 속도 때문에 블루호스트를 꺼려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고 캐시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세팅하면 사이트 속도가 괜찮게 나올 수 있습니다("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점수" 참고).

국내 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카페24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에서는 SSL 인증서를 무료로 제공하므로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경우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상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방문자 수가 늘어나 트래픽이 증가하면 아마존 AWS나 Vultr와 같은 클라우드 호스팅을 이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방문자 수가 많은 경우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버를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초보자에게는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해외호스팅 Cloudways vs. 아마존 AWS vs. Vultr

아마존 AWS, 디지털 오션, Vutlr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서버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서버에 대해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면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서버에 대한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아마존 AWS/라이트세일을 이용하다가 서버 문제가 발생하여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을 종종 목격합니다.

서버에 대해 잘 아는 경우 Vultr 등의 서비스가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Cloudways를 이용하면 디지털 오션, Vultr, Linode, AWS, Google Cloud Patform 등의 서버를 조금 수월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Cloudways에서 서버를 생성할 때 서버 제공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해외호스팅 Cloudways vs. 아마존 AWS vs. Vultr vs. 일반 웹호스팅

 AWS, Vultr 등을 직접 이용하려면 Nginx, MySQ 및 기타 서비스를 설정하는 데 많은 전문 지식이 요구되지만, Cloudways에서는 모든 것을 직접 설정하여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Cloudways 장점

Using it [AWS, Vultr, Digital Ocean, etc.] directly always requires great expertise with includes settings up Nginx, MySQL and other services whereas at Cloudways, its all managed and setup for you.

실제로 Cloudways에서 생성한 서버를 살펴보니 쉽게 SSH, sftp에 접속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보안을 위해 SSH에 접근을 쉽게 제한할 수도 있습니다.

해외호스팅 Cloudways vs. 아마존 AWS vs. Vultr vs. 일반 웹호스팅 - Cloudwyas 보안 설정
Cloudways 보안 설정

하지만 비용은 직접 AWS 등을 직접 이용할 때보다 비쌉니다.

예를 들어, Vultr 요금제의 경우 1GB 램, 2TB 대역폭 상품이 월 6달러이지만, Cloudways에서는 1GB 램, 1TB 대역폭 상품이 월 11달러이고, Vultr의 2GB 램, 3TB 대역폭 상품이 월 12달러인 반면, Cloudways에서는 2GB 램, 2TB 대역폭 상품이 월 23달러 정도입니다.

Vultr 요금제

요약하면 Cloudways는 AWS, Vutlr, Digital Ocean 등을 보다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지만 비용은 직접 이용하는 것보다 비싼 편입니다.

이 상품은 서버에 대한 직접이 부족한 상태에서 AWS나 Vultr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할 때 괜찮은 것 같습니다.

Cloudways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Cloudways 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클라우호스팅의 경우 개인적으로는 Vutlr가 AWS보다는 조금 관리하기 쉬운 것 같습니다. Vultr와 AWS 모두 서울 리전을 제공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 가입 시 WPCAFE15 코드를 입력하면 3개월간 15%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위의 링크를 클릭하여 가입하시면 제가 약간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 블로그와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 운영을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를 사용하여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클라우드웨이즈 워드프레스 설치 및 도메인 설정 방법 (Cloudways)

아마존 AWS나 DigitalOcean, Vultr와 같은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하려면 리눅스 서버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서버에 대한 지식 없이 AWS 등을 사용하다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다른 호스팅으

avada.tistory.com

마치며

웹호스팅이 필요한 경우 사이트 규모와 트래픽, 서버에 대한 지식 등을 종합하여 적절한 상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운영 용이성:

일반 웹호스팅(공유호스팅) > Cloudways > Vutlr, Amazon AWS 등

가성비:

저가형/규모가 작은 사이트인 경우:

해외 공유호스팅 > 국내 웹호스팅 > Vutlr, Amazon AWS 등 > Cloudways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규모가 큰 사이트인 경우:

Vultr, Amzon AWS 등 > Cloudways (?) > 해외 공유호스팅 > 국내 웹호스팅

※ 하지만 아마존 AWS의 경우 요금제 선택을 잘못할 경우 요금 폭탄을 맞을 수도 있습니다(참조).

참고

클라우드웨이즈에서 블루호스트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 워드프레스 일기 (tistory.com)

 

클라우드웨이즈에서 블루호스트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최근 들어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Cloudways를 이용하면 DigitalOcean, Vultr, Linode, 아마존 AWS, 구글 Cloud Platform 등의 클라우드 호스팅 서비스를 보다 수월하..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654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Vultr로 이전하는 작업 (마이그레이션)

며칠 전 동시접속자 수가 증가하면서 기존 호스팅 상품으로 감당할 수 없는 문제로 인해 Vultr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Vultr는 비교적 저렴한 클라우드 호스팅 상품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650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카페24에서 나우호스팅으로 마이그레이션)

어제 다소 특이한 워드프레스 사이트 복구와 이전 작업을 맡았습니다. 우리나라와 전세계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카페24에서 호스팅하고 있었는데, 관리자가 카페24 계정의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557

 

해외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작업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는 비교적 안정적이고 속도도 괜찮아 좋은 평가를 얻었지만, 우리나라를 비롯한 대부분의 아시아 국가에서 철수했고 가격도 크게 올렸습니다. 기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