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호스트에서 최근 방문자 IP 주소 확인하는 방법 (cPanel)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5. 14. 16:50 • 댓글:

최근 방문자 IP 주소를 확인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WP Statistics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최근 방문자 확인이 가능합니다. 블루호스트나 FastComet 등 cPanel을 제공하는 호스팅에서는 Visitors 툴에서 최근 방문자 IP 주소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서 최근 방문자 IP 주소 확인하는 방법 (cPanel)

Bluehost, FastComet, GreenGeeks 등 cPanel 환경을 제공하는 웹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각 사이트별로 최근 방문자들의 IP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블루호스트를 기준으로 설명해보겠습니다. 다른 cPanel 제공 호스팅에서도 비슷한 방법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1. 블루호스트에 로그인한 다음, Advanced 메뉴를 클릭합니다.

블루호스트에서 최근 방문자 IP 주소 확인하는 방법 (cPanel)

2. 그러면 cPanel에 접속됩니다. 검색 상자에 "Visitors"를 입력합니다. Metrics 섹션 아래의 Visitors 툴을 클릭합니다.

블루호스트에서 최근 방문자 IP 주소 확인하는 방법 (cPanel) - Visitors 툴

다른 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툴 이름은 동일한 것 같습니다. GreenGeeks 호스팅의 cPanel에서 확인해보니 Visitors 툴이 제공되었습니다. 간혹, 동일한 툴을 호스팅에 따라 이름을 다르게 지정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서 최근 방문자 IP 주소 확인하는 방법 (cPanel) - GreenGeeks 호스팅의 Visitors 툴

3. Visitors 툴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블루호스트에서 최근 방문자 IP 주소 확인하는 방법 (cPanel) - 사이트 선택

Select a Domain 아래에서 방문자 확인을 원하는 도메인을 선택합니다. 해당 도메인의 웹사이트에 대하여 Apache 로그에서 최근 1000개 항목까지 표시가 된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애드온 도메인으로 추가한 경우 도메인명이 주 도메인의 서브도메인으로 형식으로 나열됩니다. 가령, mydomain.blog가 기본 도메인이고 example.com이라는 도메인을 애드온 도메인으로 추가했다면 서브도메인이 example.mydomain.blog와 비슷한 형식이 될 것입니다.

4. 해당 도메인에 대하여 최근 1000개 항목까지의 방문자 IP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서 최근 방문자 IP 주소 확인하는 방법 (cPanel) - 방문자 통계

어떤 한 페이지를 특정 IP 주소의 방문자가 방문했다면, 해당 페이지의 모든 요소(jpg, css, js 파일 포함)에 대하여 IP 주소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동일 IP 주소에 대하여 여러 개의 항목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제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체크해보니 동일 IP 주소에 대하여 1개 항목부터 17개 항목까지 표시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어림잡아 평균 10개 항목이라고 한다면, 최대 100명의 방문자 IP 주소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더 많은 로그를 확인하고 싶다면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전체 방문자 IP 주소 리스트를 제공해줄 수 있는지 문의해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사이트별 트래픽(대역폭)을 확인하고 싶은 경우에는 Bandwidth 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블루호스트에서 최근 방문자 IP 주소 확인하는 방법 (cPanel) - 트래픽 확인

트래픽이 많은 경우 사이트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이미지를 압축하여 크기를 줄여서 업로드하면 트래픽 절감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GeneratePress와 같은 가벼운 테마를 이용하면 트래픽을 절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Newspaper 테마에서 GeneratePress 테마로 변경하니 트래픽이 제법 감소했습니다(참고).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

https://cafe.naver.com/wphomepage/30596

 

클라우드웨이즈 가입 방법 (+ Cloudways 프로모 코드, 할인 쿠폰 코드)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는 큰 규모의 사이트(워드프레스 포함)를 운영하거나 빠른 사이트 속도를 원하는 경우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를 통해 아마존 AWS...

cafe.naver.com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