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코어 웹 바이탈 개선하여 검색엔진 유입 늘리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4. 18. 08:43 • 댓글:

구글 서치 콘솔의 코어 웹 바이탈 보고서는 실제 사용 데이터(필드 데이터라고도 함)에 따라 페이지의 성능을 보여 것으로, 사이트 속도가 느릴 경우 방문자 이탈률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되어 SEO에 불리하게 됩니다. 이 블로그의 코어 웹 바이탈 보고서를 체크해보니 다행히 모바일과 데스크톱 모두 느린 URL과 개선이 필요한 URL이 없는 것으로 나오네요.

티스토리 블로그 코어 웹 바이탈 보고서

구글의 코어 웹 바이탈 점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이트 속도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속도와 관련하여 최종 사용자가 건드릴 수 있는 것이 제한적이어서 사이트 속도를 높이는 데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이미지를 압축하여 이미지 크기를 줄이는 등의 노력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속도가 빠른 스킨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현재 스피드스타라는 유료 스킨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피드스타는 속도에 주안점을 둔 스킨 중 하나입니다. 이 때문인지 구글 서치 콘솔에서 코어 웹 바이탈 섹션을 살펴보니 모바일과 데스크톱에서 느리거나 개선이 필요한 URL은 0개로 표시되고 모두 빠른 URL로 표시되네요.

티스토리 블로그 코어 웹 바이탈 보고서

이미지 최적화가 중요하지만, 저는 이미지 크기를 줄이지 않고 올리고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장점 중 하나가 이미지 개수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올릴 수 있다는 점 같습니다.

이미지를 압축하여 올리지 않는 문제 때문에 인터넷 속도가 느린 컴퓨터에서 이 블로그 글들이 제대로 로드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급적 이미지 크기를 줄여서 업로드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이미지 최적화 문제로 인한 페이지 로딩 문제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경우 작년에 코어 웹 바이탈 보고서를 확인했을 때에는 개선이 필요한 URL이 제법 많이 있었지만 지금은 개선되어 모바일에서 개선이 필요한 URL이 일부 있고 대부분의 URL이 빠른 것으로 나오네요.

워드프레스 코어 웹 바이탈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경우 1) GeneratePress와 같은 빠른 테마를 사용하고 2) 캐시 플러그인과 최적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최적화하고, 3) PHP 버전을 가능한 한 최신 버전(PHP 8.0 또는 PHP 8.1)을 적용하고, 4) 이미지를 압축하여 업로드하고, 5) 불필요한 플러그인은 사용하지 않으면 속도 개선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무거운 테마를 사용하거나 무거운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속도가 느려질 수 있으므로 속도가 중요하다면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구글에 의하면 페이지 로딩 시간이 길수록 이탈률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가령,

  • 페이지 로딩 시간이 1초에서 3초로 늘어나면 이탈률은 32% 증가하고,
  • 페이지 로딩 시간이 1초에서 6초로 늘어나면 이탈률은 106%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이트를 최적화하여 페이지 로딩 시간을 줄이면 이탈률을 낮추어 방문자 유입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241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점수

GeneratePress 테마가 설치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PHP 8.0을 적용한 후에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툴을 사용하여 점수를 확인해보니 모바일과 PC 모두 점수가 향상되었습니다. 블루호스트 등의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588

 

티스토리 스피드스타 스킨 적용(+이미지 자동 워터마크 기능 등)

이 블로그에는 미니멀스타라는 유료 티스토리 스킨이 적용되어 있었습니다. 스킨 판매자께서 스피드스타 스킨 업데이트를 보내주셔서 미니멀스타에 추가한 커스텀 코드와 CSS를 스피드스타 스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