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 콘솔의 코어 웹 바이탈 보고서는 실제 사용 데이터(필드 데이터라고도 함)에 따라 페이지의 성능을 보여 것으로, 사이트 속도가 느릴 경우 방문자 이탈률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되어 SEO에 불리하게 됩니다. 이 블로그의 코어 웹 바이탈 보고서를 체크해보니 다행히 모바일과 데스크톱 모두 느린 URL과 개선이 필요한 URL이 없는 것으로 나오네요.
티스토리 블로그 코어 웹 바이탈 보고서
구글의 코어 웹 바이탈 점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이트 속도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속도와 관련하여 최종 사용자가 건드릴 수 있는 것이 제한적이어서 사이트 속도를 높이는 데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이미지를 압축하여 이미지 크기를 줄이는 등의 노력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속도가 빠른 스킨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현재 스피드스타라는 유료 스킨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피드스타는 속도에 주안점을 둔 스킨 중 하나입니다. 이 때문인지 구글 서치 콘솔에서 코어 웹 바이탈 섹션을 살펴보니 모바일과 데스크톱에서 느리거나 개선이 필요한 URL은 0개로 표시되고 모두 빠른 URL로 표시되네요.
이미지 최적화가 중요하지만, 저는 이미지 크기를 줄이지 않고 올리고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장점 중 하나가 이미지 개수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올릴 수 있다는 점 같습니다.
이미지를 압축하여 올리지 않는 문제 때문에 인터넷 속도가 느린 컴퓨터에서 이 블로그 글들이 제대로 로드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급적 이미지 크기를 줄여서 업로드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경우 작년에 코어 웹 바이탈 보고서를 확인했을 때에는 개선이 필요한 URL이 제법 많이 있었지만 지금은 개선되어 모바일에서 개선이 필요한 URL이 일부 있고 대부분의 URL이 빠른 것으로 나오네요.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경우 1) GeneratePress와 같은 빠른 테마를 사용하고 2) 캐시 플러그인과 최적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최적화하고, 3) PHP 버전을 가능한 한 최신 버전(PHP 8.0 또는 PHP 8.1)을 적용하고, 4) 이미지를 압축하여 업로드하고, 5) 불필요한 플러그인은 사용하지 않으면 속도 개선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무거운 테마를 사용하거나 무거운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속도가 느려질 수 있으므로 속도가 중요하다면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구글에 의하면 페이지 로딩 시간이 길수록 이탈률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가령,
- 페이지 로딩 시간이 1초에서 3초로 늘어나면 이탈률은 32% 증가하고,
- 페이지 로딩 시간이 1초에서 6초로 늘어나면 이탈률은 106%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이트를 최적화하여 페이지 로딩 시간을 줄이면 이탈률을 낮추어 방문자 유입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241
https://avada.tistory.com/25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