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작업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3. 13. 11:24 • 댓글: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는 비교적 안정적이고 속도도 괜찮아 좋은 평가를 얻었지만, 우리나라를 비롯한 대부분의 아시아 국가에서 철수했고 가격도 크게 올렸습니다. 기존 고객은 계속 연장하여 이용할 수 있지만, 신규 고객은 받지 않고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서비스 가입 불가능 - 한국 등 일부 국가 서비스 중단 (SiteGround)

이제 한국을 비롯하여 일본, 말레이시아, 대만 등 대부분의 아시아 국가에서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 (SiteGround)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 가입 시

avada.tistory.com

오랜만에 사이트그라운드에서 도메인을 추가하고 기존 사이트를 이전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해외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작업

사이트그라운드 내의 기존 사이트의 주소를 변경하고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블루호스트(Bluehost)와 같은 웹호스팅의 경우 도메인을 애드온 도메인으로 추가하고 .htaccess에서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는 Site Tools를 도입하면서 도메인을 애드온 도메인으로 추가할 수 없고, Parked Domain(파킹 도메인)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해외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작업

이 때문에 새롭게 사이트를 추가하고 기존 사이트를 이전하기로 했습니다. 아마, 사이트그라운드에 요청하면 기본 도메인을 변경해줄 것도 같습니다. 그런 경우 철저히 백업한 후에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이트 생성

사이트그라운드의 GrowBig 이상에서는 무제한 도메인 연결이 가능하므로 Add New Site(새 사이트 추가)를 클릭하여 새로운 사이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해외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작업 - 사이트 추가하기

Add New Site를 클릭하면 도메인 선택 화면이 표시됩니다.

해외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작업 - 도메인 선택

.co.kr, .kr과 같은 국내 도메인의 경우 국내 도메인 등록업체에서 등록하여 사이트그라운드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com/.net과 같은 국제 도메인의 경우 Namecheap과 같은 해외 업체를 이용하면 저렴하게 등록이 가능합니다.

이 작업을 하기 전에 도메인을 미리 등록하고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해놓으면 좋습니다.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가 반영되는데 1~2일 정도 걸릴 수 있으므로 하루 정도 전에 도메인을 등록하여 DNS 정보를 설정해놓으면 곧바로 사이트를 생성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를 추가한 후에는 Site Tools로 이동하여 무료 SSL 인증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의 네임서버가 사이트그라운드 정보로 변경되고 하루 정도 지나야 제대로 사이트가 연결되고 SSL 인증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네임서버를 변경한 직후에 시도하면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이전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설치된 후에는 일반적인 방식으로 이전 작업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수동으로 이전하려는 경우:

  1. 기존 사이트에서 ftp에 접속하여 wp-content 폴더를 백업합니다.
  2. 기존 사이트에서 phpMyAdmin에 접속하여 DB를 엑스포트합니다.
  3. 새로운 사이트에서 ftp에 접속하여 wp-content 폴더를 대체합니다.
  4. 새로운 사이트에서 phpMyAdmin에 저속하여 DB를 임포트(Import)합니다.
  5. wp-config.php 파일에서 테이블 프리픽스를 적절히 변경합니다.
  6. phpMyAdmin에 접속하여 사이트 주소를 변경합니다.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 수동으로 이전이 가능합니다. 자동으로 이전하고 싶은 경우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uplicator를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워드프레스 마이그레이션 방법(워드프레스 이전)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이전 #워드프레스마이그레이션 #워드프레스사이트주소변경 #워드프레스마이그레이션플러그인 #워드프레스이전플러그인 #워드프레스백업 #워드프레스복원 #워드프레

cafe.naver.com

301 리디렉션 설정

사이트 이전이 완료되면, 기존 사이트로 유입되는 방문자들을 새 사이트로 이동하도록 조치를 취해 주어야 합니다. .htaccess 파일을 통해 301 리디렉션 코드를 추가하거나 워드프레스의 경우 Redirection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https://wordpress.org/plugins/redirection/

 

Redirection

Manage 301 redirects, track 404 errors, and improve your site. No knowledge of Apache or Nginx required.

wordpress.org

Redirection 플러그인은 2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기존 사이트를 삭제하고 다시 사이트를 추가하여 리디렉션 설정을 할 경우에는 도메인의 네임서버 설정을 체크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기존의 네임서버를 이제는 다음과 같은 정보로 통일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ns1.siteground.net
ns2.siteground.net

네임서버 정보가 제대로 설정되지 않으면 SSL 인증서 설치 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크롬에서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에러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에러

리디렉션을 설정할 때에는 기존 사이트를 삭제하지 않고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데이터를 모두 초기화하고 싶은 경우 WP Reset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초기화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536

 

아마존 AWS에서 국내 호스팅으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며칠 전에 아마존 AWS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국내 호스팅 중 하나인 카페24로 이전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Amazon AWS/라이트세일을 이용하면 사이트 속도가 빨라서 SEO에 유리한 면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547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서 VPS 호스팅으로 워드프레스 이전하기

최근 해외 호스팅 하나인 블루호스트(Bluehost)의 공유호스팅에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VPS 호스팅으로 이전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은 저렴하지만 방문자가 일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