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호스트 VPS 호스팅 갱신 시 참고 사항(+저렴하게 갱신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3. 8. 08:09 • 댓글:

저는 약 7년 동안 블루호스트 VPS 호스팅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1년마다 갱신해오다가 이번에 2년 단위로 변경했습니다. 1년보다는 2년 혹은 3년 단위로 갱신하면 비용을 할인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블루호스트 요금제

Bluehost에는 공유호스팅, VPS, 전용 호스팅 등의 호스팅 상품을 제공합니다. 방문자 수가 그리 많지 않고 저렴하게 사이트를 운영하려는 경우에는 공유호스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유호스팅은 월 최저 2.95달러부터 가입이 가능합니다.

블루호스트의 모든 상품에 무로 SSL 인증서, 1년 도메인 무료 등록 혜택이 제공되며, 최저 상품인 Basic은 1개 도메인에 대한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개의 도메인을 연결하여 각기 다른 사이트를 운영하고 싶은 경우에는 Plus 이상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호스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를 참고해보세요.)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요금제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요금제

Basic에서도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로 여러 개의 도메인을 연결하여 운영이 가능할 것 같지만, SSL 인증서는 기본 도메인에 대해서만 제공될 것입니다. 파킹 도메인으로 연결하는 도메인에 대해서는 클라우드플레어 등을 이용하여 SSL 인증서를 적용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롭습니다("해외호스팅 GreenGeeks 최저가 상품에 여러 개의 도메인 연결하여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참고).

Bluehost VPS는 Standard, Enhanced, Ultimate 등 3가지 상품이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VPS 호스팅 요금제
블루호스트 VPS 호스팅 요금제

모두 무제한 도메인 연결이 가능하고 모든 도메인(서브도메인 포함)에 대하여 무료 SSL 인증서가 제공됩니다.  

저는 Standard 상품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Standard 상품의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 2 코어 CPU
  • 30GB SSD 스토리지 (+ 옵션으로 30GB 추가)
  • 2GB 램 (+ 옵션을 2GB 램 추가)
  • 1TB 대역폭
  • 1개 IP 주소
  • cPanel/WHM

기본 사양에 30GB SSD 스토리지와 2GB 램을 추가하여 60GB 스토리지와 4GB 램으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저는 호스팅이 만료되기 1~2개월 정도 전에 블루호스트에 연락하여 수동으로 갱신 요청을 합니다. 그러면 지원 담당자가 장바구니에 상품을 추가하면 결제하는 방식으로 갱신을 해왔습니다.

얼마 전에 라이브챗으로 연락하여 갱신하고 싶다고 하니 결제 담당자가 몇 년 단위로 갱신하기를 원하는지를 물어왔습니다. 2년 혹은 3년을 선택하면 할인이 되는지 물어보니 그렇다고 하네요.

2년으로 선택하니 기본 사양에 대하여 월 24.99달러에서 월 17.99달러로 월 7달러 할인을 해주었습니다. 다만, 옵션으로 추가한 2GB 램과 30GB 스토리지는 할인되지 않았습니다. 2GB 램을 추가하는데 월 15달러, 30GB 추가 스토리지는 월 10달러가 청구되고 있습니다. 추가 2GB 램은 현재 상황에서는 취소해도 될 것 같습니다만, 갱신할 때 미처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VPS 호스팅에서는 cPanel/WHM이 제공됩니다. CentOS 6이 제공되었지만 CentOS 7으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시스템 업그레이드 완료 (OS 업데이트)" 참고). 

[참고*블루호스트 VPS를 이용하고 있는 경우, 갱신할 때 라이브챗으로 문의하여 2년 또는 3년 단위로 갱신하면 할인을 받을 수 있는지 문의해볼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라이브 채팅으로 지원 담당자에게 문의할 때, 3년 단위로 갱신할 경우 할인을 해줄 수 있다고 제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슷한 사양으로 Vultr에서 구성할 경우(cPanel 포함하여) 가격은 비슷하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Vultr에서는 cPanel(+CentoOS 7)을 월 22달러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Vultr cPanel 라이선스

만약 cPanel을 이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비용이 절반 정도 수준이 될 것 같습니다. 이외에 DDoS 보호 기능을 추가한다면 월 10달러가 청구됩니다.

리눅스 서버에 대해 잘 아는 경우 cPanel 환경을 선택하지 않고 직접 서버를 세팅하여 운영한다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AWS나 Vultr 같은 클라우드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여 서버를 직접 세팅하여 이용하다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지만, 서버 운영 지식이 부족한 경우에는 문제가 발생하면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서버 관련 문제를 구글링하여 직접 해결하는 것에 흥미를 느낀다면 직접 서버를 구성하여 이용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블루호스트에서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서 무거운 워드프레스 테마를 설치할 경우 사이트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블루호스트를 선호하지 않는 분들도 계십니다.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심플한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고 최적화 플러그인으로 사이트를 최적화하면 속도가 괜찮게 나올 것입니다. 제 사이트에는 모두 GeneratePress 테마가 설치되어 있는데, 속도가 비교적 괜찮은 것 같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avada.tistory.com/2241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점수

GeneratePress 테마가 설치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PHP 8.0을 적용한 후에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툴을 사용하여 점수를 확인해보니 모바일과 PC 모두 점수가 향상되었습니다. 블루호스트 등의

avada.tistory.com

블루호스트 VPS 호스팅에서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게 되는 경우

이미지도 많지 않은데 디스크 공간이 빠르게 줄어들고 있다면 error_log 파일을 의심해보아야 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트에서는 디스크 공간 제약이 없지만, VPS 호스팅에서는 디스크 크기 제약이 있습니다.

저는 거의 7년 동안 error_log 파일을 삭제하지 않았는데, 그 크기가 무려 23GB나 되었습니다. 갑자기 사이트가 다운되어 블루호스트 고객센터에 문의하니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데이터 크기가 그리 크지 않은데, 왜 디스크 공간이 부족해졌을까? 허무하게도 그 원인은 error_log 파일이었습니다. 20GB가 넘는 에러 로그 파일을 삭제하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5.9 버전이 나오기 전에 PHP 8.1을 적용하니 하루에도 수 백 MB 크기의 error_log 파일이 생성되었습니다.

error_log 파일

error_log 파일은 사이트에 오류가 있을 경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므로 문제가 발생 시 원인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가 PHP 8.1과 완전히 호환되지 않아서 PHP 에러가 많이 발생하면서 error_log 파일의 크기가 대책 없이 증가하는 현상을 경험했습니다. (지금은 워드프레스 5.9.1 버전이 릴리스되어 이전보다는 PHP 8.1과의 호환성이 향상되었을 것입니다.)

저는 error_log 파일이 생성되지 않도록 처리했습니다. 이 방법은 추후에 정리하여 공유해보겠습니다.

error_log 파일은 수시로 삭제해주어도 됩니다. 공유호스팅에서도 error_log 파일이 생성되는데, 마찬가지로 정기적으로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공유호스팅은 디스크 크기 제한은 없지만, 저는 공유호스팅에서 운영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error_log 파일이 생성되는 것을 발견하면 곧바로 삭제하는 편입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547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서 VPS 호스팅으로 워드프레스 이전하기

최근 해외 호스팅 하나인 블루호스트(Bluehost)의 공유호스팅에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VPS 호스팅으로 이전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은 저렴하지만 방문자가 일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536

 

아마존 AWS에서 국내 호스팅으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며칠 전에 아마존 AWS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국내 호스팅 중 하나인 카페24로 이전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Amazon AWS/라이트세일을 이용하면 사이트 속도가 빨라서 SEO에 유리한 면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551

 

Azure 클라우드 호스팅에서 워드프레스 설치 시 경로에 index.php가 추가되는 현상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는 다양한 호스팅 옵션 및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플랫폼입니다. Azure에서 워드프레스 설치 시 주소에 index.php가 붙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