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터인가 이 티스토리 사이트에 대하여 구글 애드센스 페이지에 광고 크롤러 오류가 표시되면서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한 네이버 카페에서 [형광*광고 크롤러 오류가 발생할 경우 구글 서치 콘솔에서 등록된 티스토리 사이트의 인증이 해제되어서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글을 보았습니다. 실제로 구글 서치 콘솔에서 이 티스토리 사이트의 인증이 해제되어 있어서 소유권 확인을 다시 했습니다. 이러한 조치를 취하고 약 열흘만에 애드센스 광고 크롤러 오류가 모두 해결되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 크롤러 오류
애드센스 페이지에 '광고 크롤러 오류가 있으며, 이 때문에 수익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경고가 어느 순간부터 표시되기 시작했습니다.
작업을 클릭하여 살펴보면 문제가 있는 사이트 섹션에 이 블로그가 표시되었습니다.
문제가 있는 페이지의 개수가 위의 화면에서는 3개이지만 새로운 글을 발행할 때마다 개수가 늘어났습니다.
세부 링크를 클릭해보면 '크롤러: 호스팅 서버에 연결할 수 없음"과 함께 "나열된 문제로 인해 크롤러가 이 페이지에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참고로 이는 정책 위반이 아닙니다"가 표시되었습니다.
실제로 해당 링크에서는 광고가 표시되지 않고 광고 자리가 빈 공백이 표시되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광고 크롤러 오류 해결
구글 서치 콘솔에서 사이트 소유권 재인증
이러한 광고 크롤러 오류는 워드프레스 등 다른 사이트에서 발생하지 않고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만 나타났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광고 크롤러 오류 경고 표시되면 구글 서치 콘솔에서 해당 속성이 해제되지 않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Google Search Console에 로그인하여 이 티스토리 블로그 속성에 접근하려고 시도하니 "이 속성에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오류 화면이 나타났습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될 경우 '소유권 확인'을 클릭하여 소유권을 재인증할 수 있습니다.
소유권 확인에 실패하는 경우 HTML 태그를 스킨 파일의 [**<head>**]와 [**</head>**] 사이트에 추가하여 소유권 확인을 다시 시도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경우에는 HTML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도메인의 루트 폴더로 업로드하거나 도메인 방식으로 소유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유권 재인증 후에 사이트맵과 RSS 피드 URL을 다시 제출했습니다.
드디어 광고 크롤러 오류 해결
사이트 소유권 재확인을 하고 사이트맵과 RSS를 다시 제출한 후에도 광고 크롤러 오류가 발생하는 글이 증가했습니다. 그러다가 엊그제 살펴보니 광고 크롤러 오류가 발생하는 페이지가 1개로 줄었습니다. 그리고 어제 오류 경고 메시지가 애드센스 페이지에서 사라졌습니다.
사이트 소유권 재확인 후 약 10일만에 경고가 사라졌습니다. 약 2주 만에 사라졌다고 하는 분도 계시네요.
마치며
구글 애드센스에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하여 광고 크롤러 오류 경고가 표시되는 경우 구글 서치 콘솔에서 사이트 등록이 해제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하여 사이트 등록이 해제되었다면 다시 소유권을 확인하고 약 2주 정도 기다리면 경고가 사라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사이트 소유권 재확인 후에 티스토리 스킨도 변경했는데, 스킨 변경도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도 있을 것 같습니다.
광고 크롤러 오류 외에도 최근 들어 세 번 연달아 '운영 중이신 사이트 중 하나 이상이 더 나은 광고 표준(Better Ads Standard)에 위배되는 광고 체험을 포함하는 것으로 확인되어 경고 상태가 되었습니다' 경고가 표시되면서 광고 수익이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더 나은 광고 표준 위반 경고는 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발생한 위반으로 인해 모든 티스토리 사용자에게 표시되어 [**tistory.com**]의 서브도메인 형식 주소(예: [**example.tistory.com**])으로 된 티스토리 블로그의 한계를 드러낸 것 같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279
https://avada.tistory.com/24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