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Rank Math 플러그인 인공지능 콘텐츠 분석 기능 Content AI 도입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11. 9. 08:45 • 댓글: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 중 하나인 Rank Math가 업데이트되면서 인공지능 콘텐츠 분석 기능인 Content AI를 도입했습니다. 랭크 매쓰에서 야심 차게 개발한 Content AI는 방문자들뿐만 아니라 검색엔진에 대해서도 최적화된 글을 작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Rank Math 플러그인 인공지능 콘텐츠 분석 기능 Content AI  도입

Rank Math는 짧은 기간에 설치 사이트 수가 100만 개를 돌파한 인기 SEO 플러그인 중 하나입니다.

 

워드프레스 Rank Math 플러그인 설치 사이트 수 100만 개 돌파

워드프레스에는 다양한 무료 및 유료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SEO를 세부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Yoast SEO(500만 개 이상 사이트에 설치)와 All in One SEO(200만 개 이상 사이트에 설치)가 많

avada.tistory.com

지난주에 Rank Math에서 Content AI 도입을 알리는 메일을 보내왔고 어제 플러그인이 업데이트되면서 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플러그인 소개 페이지에도 "인공지능(AI)을 사용하는 최초의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1st WordPress SEO Plugin to use AI (Artificial Intelligence)"이라는 문구가 추가되어 있네요.

워드프레스 Rank Math 플러그인 인공지능 콘텐츠 분석 기능 Content AI 도입

Content AI는 쉽게 검색엔진(구글) 상단에 노출될 만한 가치가 있는 글을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Rank Math의 Content AI 원리. 이미지 출처 - Rank Math.

글을 작성하고 핵심 키워드(Focus Keyword)을 설정하면 Rank Math의 인공지능 기능이 글을 분석하여 개선할 사항을 지능적으로 알려줍니다.

Content AI 기능을 테스트해보니 Rank Math 기능 중에서 가장 유용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개선할 사항과 함께 Keywords 탭에서는 추천 키워드가 제시되었습니다. PHP의 권한 상승 취약점에 대한 글인데, '리눅스 권한 상승 취약점', '권한 상승인 필요합니다', '권한 상승 영어로' 등의 키워드가 구글에서 많이 검색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Links를 클릭하면 외부 링크로 추가할만한 링크가 제시됩니다.

이 기능을 잘 활용하면 검색엔진에서 실제로 많이 검색되는 글을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구글이 좋아할 만한 방식으로 글을 작성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인공지능 콘텐츠 분석 기능을 사용하려면 크레딧이 필요합니다. 

워드프레스 Rank Math 요금제.

크레딧은 개별적으로 판매되지 않고 요금제에 따라 차등적으로 부여됩니다.

  • 무료 버전: 5 크레딧
  • PRO 라이선스: 25 크레딧
  • BUSINESS 라이선스: 200 크레딧
  • AGENCY 라이선스: 750 크레딧

저는 Rank Math Pro 버전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무료로 25 크레딧을 받았습니다. 글 1개에 대하여 테스트로 Content AI 기능을 사용하니 1 크레딧이 차감되었습니다. 아마 글 1개당 1 크레딧이 소요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면 프로 라이선스에서는 고작 25개 글에 대해서만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데, 너무 박한 것 같습니다. 최소한 200 크레딧을 부여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이 기능 때문에 비즈니스나 에이전시 라이선스로 업그레이드할 수는 없잖아요.

Rank Math > General Settings 아래에 Content AI 메뉴가 추가되었다.

FAQ(자주 묻는 질문)를 살펴보니 크레딧은 부여된 시점부터 1년간 유효하고 유료 버전 라이선스가 만료되면 크레딧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고 합니다. 1년 구독 라이선스를 구매하면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크레딧(예: 프로 버전의 경우 25 크레딧)이 부여되고 구독을 갱신되고 1년이 넘어가면 다시 크레딧이 초기화가 되지 않나 생각됩니다.

Content AI 기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Rank Math에서 새롭게 도입한 Content AI 기능은 분명 SEO에 최적화된 글을 작성하는 데 유용하지만, 제공되는 크레딧이 다소 부족한 것은 아쉽게 느껴집니다. 

워드프레스에는 Yoast SEO, All in One SEO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 SEO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SEO 플러그인은 모든 사이트에서 하나씩은 설치되어 있을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Rank Math는 후발주자이지만 적극적인 기능 개발로 사용자 베이스를 늘려가고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391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에서 Yoast SEO 브레드크럼 적용하기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에서는 브레드크럼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테마에서 브레드크럼 기능을 제공하지 않을 경우 SEO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브레드크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Ge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322

 

워드프레스 Rank Math에서 사이트 제목과 사이트 설명 추가하기(SEO 타이틀)

워드프레스에서는 Yoast SEO, All in One SEO와 같은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쉽게 사이트 제목과 사이트 설명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Rank Math 플러그인에서 사이트 제목과 사이트 설명을

avada.tistory.com

 

 

효과적인 글쓰기를 위한 Rank Math 활용 방법 (SEO 글쓰기)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Yoast SEO 플러그인을 오랫동안 사용하다가 얼마 전에 Rank Math로 SEO 플러그인을 바꾸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효과적인 글쓰기를 위한 Rank Math 활용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

www.thewordcrack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