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Rank Math에서 사이트 제목과 사이트 설명 추가하기(SEO 타이틀)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9. 16. 09:14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는 Yoast SEO, All in One SEO와 같은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쉽게 사이트 제목과 사이트 설명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Rank Math 플러그인에서 사이트 제목과 사이트 설명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합니다. 또한, 개별 페이지/글의 SEO 제목과 SEO 제목, 그리고 카테고리 아카이브 및 태그 아카이브의 SEO 타이틀과 설명을 지정하는 방법도 살펴보겠습니다.

Rank Math는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있으며, 유료 버전에서는 추가적인 스키마 타입을 비롯하여 추가적인 기능이 제공됩니다.

워드프레스 Rank Math에서 사이트 제목과 사이트 설명 추가하기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 제목이나 사이트 설명, Open Graph 제목, Open Graph 설명 등이 없다고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Rank Math에서 사이트 제목과 사이트 설명 추가하기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대하여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SEO 플러그인에서 사이트 제목과 설명 등을 지정하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Yoast SEO를 사용하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구글이나 네이버에 검색되는 사이트의 제목을 Yoast SEO에서 변경하기

Yoast SEO를 사용하는 경우에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타이틀을 수정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All in One SEO Pack을 사용하여 사이트 제목을 설정하거나, Yoast SEO/AIO를 사용하여 개별 글의 제목을 변경할

www.thewordcracker.com

저는 Yoast SEO를 사용하다 지금은 Rank Math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Rank Math를 사용하는 경우 다음 과정에 따라 사이트 제목, 사이트 설명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표시 설정에 최신 글을 지정한 경우

설정 > 읽기에서 홈페이지 표시 옵션에 '최신 글'을 지정한 경우에는 Rank Math 내에서 직접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사이트 제목과 설명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Rank Math에서 사이트 제목과 사이트 설명 추가하기

Rank Math > Titles & Meta로 이동하여 Homepage 메뉴를 클릭하여 홈페이지 제목과 홈페이지 메타 설명, 홈페이지 썸네일을 지정하도록 합니다.

위의 그림에서 Homepage TitleHomepage Meta Description 필드에 제목과 설명을 입력하고 Homepage Thumbnail for Facebook 필드에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썸네일은 규격에 맞는 크기를 업로드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카톡, 네이버 블로그, 페이스북 등 SNS 공유 시 썸네일 문제

워드프레스 글이나 사이트 URL을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카페,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 SNS에 공유할 때 썸네일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홈페이지 표시 설정에 정적인 페이지를 지정한 경우

설정 > 읽기에서 홈페이지 표시 옵션에 정적인 페이지를 지정한 경우에는 해당 페이지 내에서 페이지 제목과 설명을 지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위와 같이 홈페이지에 Homepage를 지정했다면 해당 페이지("Hompage")에서 Open Graph를 설정합니다.

Rank Math > Titles & Meta로 이동하여 Homepage 메뉴를 클릭하면 위의 그림과는 조금 다르게 다음과 같이 "Static page is set as the front page (WP Dashboard > Settings > Reading). To add SEO title, description, and meta for the homepage, please click here: Edit Page: Homepage"가 표시됩니다.

 정적인 페이지가 전면 페이지(워드프레스 알림판 > 설정 > 읽기)로 설정되었기 때문에 SEO 타이틀, 설명 및 홈페이지 메타를 추가하려면 Edit Page 링크를 클릭하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안내에 따라, 위의 그림에서 링크 부분을 클릭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전면 페이지 편집 화면이 표시됩니다. (알림판 > 페이지 > 모든 페이지에서 해당 페이지 편집을 누르는 것과 동일합니다.)

아래와 같이 페이지 편집 화면이 표시되면 오른쪽 상단의 표시된 부분(SEO 점수가 표시되는 부분)을 클릭합니다.

Edit Snippet(스니펫 편집) 버튼을 클릭합니다.

Preview Snippet Editor가 표시됩니다. 여기에서 SEO 제목과 설명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Social 탭을 클릭하여 페이스북용 썸네일을 지정합니다.

마찬가지로 위에서 설명했듯이 썸네일 규격에 맞는 크기를 지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참고).

포스트 타입(글/페이지)의 SEO 제목 및 설명 지정하기

글, 페이지 등 포스트 타입의 SEO 제목과 설명이 표시되는 방식을 Rank Math 내에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

%title% %page% %sep% %sitename%

기본적으로 위와 비슷하게 지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글/페이지 제목 page 2 of 4 - 사이트 제목' 형식으로 SEO 제목이 설정됩니다. 보통 페이지를 나누지 않으므로 '글/페이지 제목 - 사이트 제목' 형식이 될 것입니다.

%title% 등을 Placeholder라고 합니다. 다양한 Placeholder가 지원됩니다. 예를 들어, 현재 날짜나 포스트 카테고리 등을 추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글 포스트 타입은 알림판 > Rank Math > Titles & Meta > Post Types: > 글에서 페이지 포스트 타입은 알림판 > Rank Math > Titles & Meta > Post Types: > 페이지에서 SEO 글 제목과 설명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지정한 제목과 설명이 새롭게 작성되는 모든 글과 기존 글에 적용되지만, 아래에서 설명하는 방식으로 직접 개별 페이지나 글에서 SEO 제목과 설명을 입력하는 것이 가능하며, 직접 입력한 제목과 설명이 우선적으로 적용됩니다.

제목이나 설명을 지정할 때 사용되는 Placeholder는 제목과 설명 박스 오른쪽의 역삼각형을 클릭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개별 페이지/글에서 SEO 제목 및 설명 입력하기

개별 페이지와 글에서도 동일한 방식으로 SEO 제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별 글에서 SEO 제목과 설명을 설정하려면 글 편집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의 Rank Math 점수가 표시된 아이콘을 클릭하고 General 탭의 Edit Snippet(스니펫 편집)을 클릭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Preview Snippet Editor가 팝업으로 표시됩니다.

TitleDescription에 SEO 타이틀과 설명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별도로 지정하지 않으면 글 제목과 요약문이 SEO 타이틀과 SEO 설명으로 자동으로 지정됩니다.

마찬가지로 Social 탭을 클릭하여 페이스북 등 SNS에 공유할 때 표시할 제목과 설명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페이지/태그 페이지의 SEO 제목과 설명 지정하기

알림판 > Rank Math > Titles & Meta > Post: > 카테고리에서 카테고리 아카이브 제목(Archive Titles)과 카테고리 아카이브 설명(Archive Descriptions)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알림판 > Rank Math > Titles & Meta > Post: > 태그에서 태그 아카이브 제목(Archive Titles)과 태그 아카이브 설명(Archive Descriptions)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133

 

Rank Math 브레드크럼에서 카테고리가 표시되지 않을 경우

브레드크럼을 표시하면 SEO에 도움이 됩니다. 브레드크럼은 한국어로 이동 경로 등으로 번역되기도 합니다. 워드프레스의 Avada, 뉴스페이퍼 등 일부 테마에서 브레드크럼 (탐색 경로) 기능을 제

avada.tistory.com

 

효과적인 글쓰기를 위한 Rank Math 활용 방법 (SEO 글쓰기)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Yoast SEO 플러그인을 오랫동안 사용하다가 얼마 전에 Rank Math로 SEO 플러그인을 바꾸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효과적인 글쓰기를 위한 Rank Math 활용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

www.thewordcracker.com

 

 

워드프레스 Rank Math PRO 플러그인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작년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인 하나인 Rank Math가 유료 버전(PRO & Business)을 출시했다는 소식을 듣고 곧바로 Rank Math PRO 버전을 구입했습니다. 보통의 경우 유료 버전이 필요하지 않을 것 같지만 SE

www.thewordcrack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