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로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글 작성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10. 31. 00:50 • 댓글:

아이패드에서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지 궁금해하는 분이 계셔서 아이패드로 워드프레스에 접속하여 기본적인 작업을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는 웹 서버에 설치되어 있으므로 아이패드뿐만 아니라 다른 태블릿이나 아이폰 혹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브라우저를 통해 워드프레스에 접속하여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기에 따라 불편할 수 있습니다.

지방 출장을 가거나 외부에서 글을 작성할 일이 있다면 아이패드와 같은 기기를 활용하면 편리할 것 같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와 같이 화면이 큰 기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노트북 대용으로도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아이패드로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워드프레스는 서버나 웹호스팅 서버에 설치되어 작동하므로 클라이언트 기기(예: PC나 맥 혹은 기타 모바일 기기)의 브라우저를 통해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여 작업이 가능합니다.

iPad의 경우 테스트를 해보니 키보드가 장착되지 않으면 글을 타이핑하는 데 너무 느려서 생산성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이 부분은 키보드를 장착하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에서는 드래그 & 드롭 방식으로 블록이나 요소를 끌어다 놓는 식으로 사이트 작업이 가능하므로 아이패드 등에 어느 정도 최적화된 작업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특히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 기기를 (키보드와 함께) 사용한다면 노트북에 못지않은 생산성을 기대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워드프레스 5.7 업데이트 공개 - 드래그 앤 드롭으로 블록 삽입 기능 추가

오늘 새벽에 워드프레스 5.7 업데이트가 릴리즈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5.7은 2021년도의 첫 번째 메이저 릴리즈입니다. 이번 버전에는 구텐베르크가 크게 개선되었고, 이외에 iframe 레이지 로딩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는 5.7 버전부터 구텐베르크 에디터(기본 편집기)에서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블록을 끌어다 놓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도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위젯/요소를 끌어다 배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만, FTP에 접속해야 하는 등의 작업이나 요소 검사가 필요한 경우(아이패드에서는 유료 앱을 구입하면 가능하다고 하네요) 아이패드로는 불편할 수 있을 것입니다. FTP의 경우 App Store에 FTPManager와 같은 어플이 등록되어 있어 이런 앱을 사용하여 FTP에 접속하여 작업하는 것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구텐베르크에서 글을 작성할 때에 블록을 추가하려는 경우 간단히 슬래시를 입력하면 자주 사용하는 블록이 표시되어 쉽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정 블록을 추가하고 싶은 경우에는 "/블록 이름 일부"를 입력하면 됩니다(예: /youtube).

아이패드로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글 작성하기

워드프레스 5.7부터는 블록을 끌어다 놓는 것도 가능합니다.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Elementor Website Builder)에서는 요소/위젯을 끌어다 놓을 수 있습니다.

테스트에 사용한 아이패드의 화면이 작아서 그런지 페이지 전체가 표시되지 않네요.

아이패드에서 크롬 앱을 설치하여 크롬 브라우저에서 작업하면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사파리 브라우저의 경우 호환성이 약간 떨어질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서 작업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마치며

테스트에 사용한 아이패드가 6세대 구형이었지만 워드프레스에 접속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데 문제가 없었습니다. 아이패드 프로에 키보드를 연결하면 워드프레스로 사이트 제작 작업하는 데 큰 어려움은 없어 보입니다. 크롬 브라우저에서 요소 검사 등의 작업이 필요한 경우에만 PC를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패드에서 요소 검사를 하고 싶은 경우 Inspect Browser와 같은 앱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10.99달러에 판매되고 있네요.

iOS용 Inspect Browser 앱.

사이트를 완성한 후에 외부에서 글을 작성할 때 아이패드나 태블릿 기기를 사용해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402

 

워드프레스 Divi 테마용 무료 블로거 레이아웃 팩 (Blogger Layout Pack) 공개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 중 하나인 Divi 테마용 무료 블로거 레이아웃 팩(Blogger Layout Pack)이 10월 4일(우리나라 시각으로 10월 5일 새벽)에 공개되었습니다. Divi 테마를 개발한 Elegant Themes에서는 매주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417

 

엘리멘터(Elementor) 토글 위젯과 아코디언 위젯 차이점

자주 묻는 질문(FAQ) 페이지나 Q&A 페이지를 만들 때 토글이나 아코디언이 많이 사용됩니다.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에는 토글 위젯과 아코디언 위젯이 제공됩니다. 이 두 위젯의 차이점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