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에서 워드프레스 설치 경로 찾기(예시: wp-config.php 파일 위치)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9. 8. 14:59 • 댓글:

웹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워드프레스는 이용하는 호스팅 업체에 따라 public_html (대다수의 웹호스팅 업체), www (카페24 등) 또는 html (닷홈 등) 폴더 아래에 위치합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의 경우 /opt/bitnami/apps/wordpress/htdocs/ 폴더 아래에 보통 위치합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경로를 알 수 없는 경우 SSH에 접속할 수 있다면 파일 찾기 명령을 통해 워드프레스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테스트로 블루호스트 VPS 서버에 접속하여 워드프레스 설치 경로 찾기를 시도해보았습니다.

리눅스에서 워드프레스 설치 경로 찾기(예시: wp-config.php 파일 위치)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Bluehost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cPanel에 접속하여 File Manager로 서버에 접속하여 파일 관리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FTP에 접속하여 파일 전송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서버에 워드프레스가 설치되어 있지만, 워드프레스가 어디에 설치되어 있는지 모르는 경우 리눅스 명령어인 find를 사용하여 wp-config.php 파일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 WordPress 이미지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워드프레스는  /opt/bitnami/apps/wordpress/htdocs/ 또는 /opt/bitnami/apps/wordpress/ 폴더에 보통 설치됩니다. (업데이트: 워드프레스 앱 폴더가 /opt/bitnami/wordpress/로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이 경로에 파일이 없다면 SSH에 접속하여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find . -name wp-config.php

그러면 wp-config.php 파일을 모두 찾게 됩니다.

리눅스에서 워드프레스 설치 경로 찾기

위의 그림은 블루호스트 VPS 서버에 접속하여 wp-config.php 파일 찾기 명령을 실행한 것을 보여줍니다. softaculous 폴더에 여러 개의 wp-config.php 파일이 발견되는 데, 이것은 블루호스트에서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에 사용하는 앱에 포함되어 있는 파일들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버전별로 설치 파일이 있네요.

워드프레스가 총 5개가 설치되어 있으며 /home/.../public_html 폴더가 기본 폴더이고, 4개의 워드프레스는 하위 폴더에 설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이 가능하다면 도구 > 사이트 건강 > 정보 탭에서 워드프레스 디렉터리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Bluehost VPS를 이용하는 경우 SSH에 접속하려면 SSH Password AuthenticationEnable로 설정해야 합니다.

SSH에 접속하여 작업이 완료되면 이 옵션을 Disable로 설정하는 것이 보안상 안전합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214

 

워드프레스 설치 경로 확인하기

워드프레스를 루트 경로에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카페24의 경우 루트 경로는 www이고 블루호스트 등에서는 루트 경로가 public_html입니다. 하지만 여러 개의 도메인을 연결했거나 서브도메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1462

 

블루호스트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방법 (Bluehost)

블루호스트(Bluehost)는 My Sites 메뉴에서 쉽게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가 바뀌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블루호스트에 워드프레스를 자동으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살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053

 

블루호스트 속도가 느린 경우 (워드프레스 속도 느림)

저는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과 블루호스트 VPS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VPS 호스팅에는 하나의 도메인만 연결(사이트는 여러 개)하여 사용하고 있고, 공유호스팅에는 여러 개의 도메인을 연결하여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