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ehost VPS 워드프레스 사이트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대처 방법(+ERR_TIMED_OUT 에러)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7. 18. 13:25 • 댓글:

워드프레스 블로그 중 하나가 Bluehost VPS 플랜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지난주 금요일에 일시적으로 사이트 장애가 발생하여 블루호스트 고객센터에 문의하니 과부하 때문에 서버가 다운되었다면서 서버가 최적의 상태에서 실행되도록 조치를 취해주었습니다.

Bluehost VPS 워드프레스 사이트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대처 방법

지난 금요일에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접속하려고 시도하니 크롬 브라우저에서 ERR_TIMED_OUT 에러가 발생하면서 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었습니다.

Bluehost VPS 워드프레스 사이트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대처 방법

사이트 장애가 발생하면 라이브 채팅으로 블루호스트 고객센터에 연락하면 조치를 취해줍니다. 곧바로 Bluehost에 연락하여 사이트가 다운되었으니 확인을 부탁했습니다. 언제부터 사이트가 접속이 안 되는 현상이 나타났는지, 그리고 서버에 어떤 변경을 했는지 등 몇 가지를 묻고는 5~10분 정도만에 서버를 복구해주었습니다.

블루호스트에 라이브챗으로 문의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라이브 채팅 문의)

블루호스트나 사이트그라운드 같은 해외 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문제가 발생하면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추가: 이 글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여 사이트그라운드

avada.tistory.com

상담원에게 무슨 문제였는지를 물어보니 다음과 같은 답변을 받았습니다.

I'm glad to know that website is working now. Server was down due to the heavy load. 
I have tried my best to make the server well optimized and work at its peak performance to pull up the best speed from the sites. The issue might be because of the memory usage. I have now increased the PHP memory to accept max PHP requests and also cpanel memory. I have also optimized the DB which will help you to improve the website performance as well. Also, please make sure to delete unwanted plugins/themes from your website and update them to the latest version.We recommend utilizing the Optimize Table feature in phpMyAdmin to improve the performance of your database. How often you should perform this task in phpMyAdmin depends on the size and usage of the database, though most databases will benefit from undergoing this optimization on a yearly basis.
Please optimize your website. a well optimized website will help you to access your website smoothly :)

정리해보면 서버 과부하(Heavy load) 때문에 다운되었다고 합니다. 상담원이 사이트의 최대 속도를 끌어올려서 피크 성능으로 작동하도록 최적화하기 위해 노력했다면서, 메모리 사용량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생각되며 최대 PHP 요청 수를 수용하도록 PHP 메모리와 cPanel 메모리를 높였다고 알려주었습니다. 그리고 DB도 최적화했다고 하네요.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경우 불필요한 테마와 플러그인을 삭제하고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야 하며, phpMyAdmin에서 테이블 최적화(Optimize Table) 기능을 사용하여 DB를 최적화하는 것을 권장하네요. 저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이을 사용하여 한 번씩 DB 최적화를 해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이트를 최적화하면 메모리 사용량을 줄여서 사이트 장애를 줄일 수 있습니다. 가끔 일시적으로 사이트 방문자가 늘어나서 동시접속자수가 순간적으로 증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도 사이트가 매우 느려지거나 다운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사이트 최적화를 수행하고, 메모리를 늘려서 대응할 수 있습니다.

1~2년 정도에 한 번씩 과부하로 다운되는 것 같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플러그인이나 사용자가 추가한 코드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오래 전에 이미지를 최적화하는 플러그인이 업데이트되면서 VPS 서버가 다운된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워드프레스 테마의 함수 파일에 추가한 코드가 문제를 일으켜 다운된 적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문제가 되는 플러그인을 삭제하거나 잘못 작성된 코드를 제거하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서버가 다운되었다면 물론 서버 재부팅을 해야 합니다.)

서버 정상화 후에 느낌인지 몰라도 사이트 속도가 이전보다 더 빨라진 것 같습니다. Pingdom Speed Test를 통해 사이트 속도를 측정하면 속도가 그리 나쁘지 않습니다.ㅎ

구글 페이지스피드 인사이트에서 측정해보면 모바일 점수가 99점, 데스크톱 점수가 100점이 나옵니다. (하지만 Google PageSpeed Insights 점수는 큰 의미는 없습니다.)

구글 페이지스피드 인사이트 - 모바일 점수
구글 페이지스피드 인사이트 - 데스크톱

블루호스트를 이용하더라도 GeneratePress와 같은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고 캐시 플러그인 등으로 최적화를 해주면 사이트 속도가 빠르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RE: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 개선

안녕하세요?워드프레스 최적화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세밀하게 세팅하면 점수가 크게 개선될 수 있습니다.저는 위의 플러그인을 자주 사용하는 편인데요. Clearfy 플러그인과 캐시...

cafe.naver.com

phpMyAdmin에서 DB를 최적화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phpMyAdmin에서 DB 테이블 복구 및 최적화

워드프레스에서는 WP Optimize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 최적화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최적화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성능 향상시키기 다른 방법으로 phpMyAdmin에서 DB

avada.tistory.com

웹 서버 공간 부족

웹호스팅 서버 공간이 부족한 경우에도 서버가 다운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파일이 그리 많지 않아서 공간이 부족해질 이유가 없다면 error_log 파일의 크기가 지나치게 증가하여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error_log 파일의 크기를 체크해보시고, 모두 삭제할 수 있습니다.

 

[해외 호스팅] Bluehost VPS에서 공간이 부족해지는 경우

며칠 전에 사이트가 갑자가 느려지고 급기야 다운이 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Bluehost 담당자와 이야기해보니 웹디스크 공간이 부족해서 발생하는 현상이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스토리지를 추

www.thewordcracker.com

error_log 파일을 비활성화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비활성화하고 싶은 경우 블루호스트에 라이브챗으로 연락하여 상의해보시기 바랍니다.

ERR_TIMED_OUT 에러

특정 컴퓨터나 IP 주소에서 특정 사이트에 접속할 때 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크롬 브라우저에서 익스텐션을 비활성화해보고 새 시크릿 창(사생활 모드)에서 문제가 해결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ERR_TIMED_OUT 에러

스마트폰의 데이터 통신으로 접속하거나 다른 컴퓨터에서 접속이 잘 되고, 특정 컴퓨터에서 안 된다면 이러한 조치로 문제가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방화벽을 비활성화하고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을 비활성화하는 등의 조치도 취해볼 수 있습니다. 모든 조치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크롬 브라우저를 삭제한 다음, 다시 설치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1462

 

블루호스트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방법 (Bluehost)

블루호스트(Bluehost)는 My Sites 메뉴에서 쉽게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가 바뀌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블루호스트에 워드프레스를 자동으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살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274

 

블루호스트 도메인 추가하기 (Bluehost 웹호스팅)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는 Plus 이상의 상품에서 도메인을 무제한 연결할 수 있고, 각 도메인마다 SSL 인증서를 설치하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

avada.tistory.com

 

베스트셀링 DIVI 테마
16주년 기념 세일!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