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닷컴에서 설치 가능한 테마와 플러그인 (가입형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7. 15. 04:28 • 댓글:

워드프레스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웹호스팅 서버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운영하는 설치형 워드프레스와 다른 하나는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에 가입하여 사용하는 가입형 워드프레스입니다. 설치형에서는 자유롭게 테마와 플러그인 설치가 가능하지만 가입형에서는 요금제에 따라 테마와 플러그인 설치가 제한됩니다.

워드프레스닷컴(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 설치 가능한 테마와 플러그인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설치 가능한 테마

가입형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경우 프리미엄 이상 요금제에서 테마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이상 요금제에 가입하면 디자인 > 테마에서 무료 테마와 프리미엄 테마를 선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무료 요금제를 사용하는 경우 디자인 > 테마 페이지를 방문하면 "프리미엄 및 비즈니스 요금제로 모든 프리미엄 테마를 자유롭게 사용하세요!"라는 안내 문구가 표시됩니다.

저는 프리미엄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는습니다. 프리미엄 요금제로 업그레이드하면 무료 테마와 프리미엄 테마를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무료 테마는 설치형 워드프레스의 외모 > 테마에서 설치할 수 있는 테마와 비슷합니다. 하지만 그중에서 일부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설치형 워드프레스에서 무료로 설치 가능한 GeneratePress 테마를 검색해보면 '죄송합니다. 테마를 찾을 수 없습니다' 에러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또한, 워드프레스닷컴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프리미엄 테마가 있습니다.

이러한 테마는 WordPress.org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WordPress.com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설치형 워드프레스(WordPress.org)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바다, 엔폴드, 플랫섬, 뉴스페이퍼 등과 같은 유료 테마에 비해서는 기능이 제한적입니다.

서드파티 테마를 업로드하여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비즈니스 요금제를 선택하거나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사용 가능한 플러그인

가입형 워드프레스의 프리미엄 요금제 이하에서는 플러그인 자체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비즈니스 요금제 이상에서는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는 무료 플러그인(일부는 제외)을 설치할 수 있고, 외부 플러그인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비즈니스 요금제의 설명을 보면 "50,000개 이상의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중 원하는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사이트 기능 향상"이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그럼 유료 플러그인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지 문의하신 분이 계셨는데요. 그런 것은 아닙니다. 레볼루션 슬라이더 등과 같이 서드파티 마켓에서 판매하는 유료 플러그인은 개별적으로 구입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웹호스팅에 가입하여 사용하는 설치형 워드프레스에서는 플러그인 > 새로 추가에서 워드프레스에 등록된 무료 플러그인을 검색하여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닷컴의 프리미엄 요금제 이하에서는 플러그인 메뉴를 클릭하면 "플러그인을 설치하려면 비즈니스 요금제로 업그레이드하세요" 안내 문구가 표시됩니다.

Yoast SEO, Elementor 페이지 빌더 등 친숙한 플러그인이 눈에 띄네요. 하지만 모든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가령, Yoast SEO 플러그인을 클릭하면... 

비즈니스 요금제 이하에서는 '플러그인을 설치하려면 비즈니스 요금제로 업그레이드하세요'가 표시됩니다. 그러나 검색은 되지만 설치가 제한되는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WP Super Cache 플러그인을 선택하면 '비호환 플러그인: 이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지원되지 않습니다' 경고가 표시됩니다.

Duplicator 플러그인도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닷컴에는 자체 캐싱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캐시 플러그인은 설치할 수 없습니다. 또한, 자원을 많이 소비하는 플러그인도 설치할 수 없도록 제한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관련 플러그인도 제한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사용 가능한 플러그인과 테마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테마는 프리미엄 이상 요금제에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2. 외부 테마(예: 아바다 등)는 비즈니스 이상 요금제에서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3. 플러그인은 비즈니스 이상 요금제에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4. 일부 플러그인(캐시 플러그인, 자원을 많이 사용하는 플러그인 등)은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설치가 제한됩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이렇듯 제약이 많지만 심플하게 사이트를 운영하려는 사용자에게 괜찮은 옵션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웹호스팅에 대해 신경을 쓸 필요가 없기 때문에 사이트 운영 부담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유롭게 커스텀을 하려는 경우에는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설치형에서는 허용되지만, 가입형에서는 허용되지 않는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설치형 워드프레스 사용법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하기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하는 경우 무엇부터 시작할지 막막할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하는 경우에 참고할 수 있도록 설치부터 설정, 활용까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www.thewordcracker.com

참고

 

워드프레스 가입형 사이트의 방문자 수 제한 여부

워드프레스는 WordPress.com에서 가입하여 사용하는 가입형과 WordPress.org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웹호스팅 서버나 자체 서버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설치형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웹

brunch.co.kr

https://avada.tistory.com/916

 

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 데모 설치 및 제거 (Avada Theme)

워드프레스 아바다(Avada)는 현재 70만 개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링 테마입니다. 아바다 테마는 Themeforest에서는 가장 많은 판매량을 자랑하고 있으며, 76만 명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Elegant Themes의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287

 

워드프레스 Divi 테마용 무료 부동산 플래닝(Estate Planning) 레이아웃 팩 다운로드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 중 하나인 Divi 테마에 사용할 수 있는 부동산 플래닝 레이아웃 팩(Estate Planning Layout Pack)이 공개되었습니다. Elegant Themes는 Divi에 사용할 수 있는 무료 레이아웃 팩과 템플릿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