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업데이트 실패 문제 해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6. 28. 07:03 • 댓글:

최근 워드프레스로 제작된 쇼핑몰 사이트에서 결제를 진행하면 무한 로딩되는 현상을 해결하는 일을 맡게 되었습니다.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고 '결제하기'를 클릭했을 때 결제 페이지가 로딩되지 않는 문제였습니다. 모든 플러그인과 테마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를 시도하니 업데이트를 실패했습니다: {"success":false,"data":{"update":"plugin","slug"... 에러가 발생하면서 업데이트에 실패했습니다.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실패 문제 해결 (+문제 원인 파악)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실패 문제 해결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만으로는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표면적으로는 결제 페이지를 로드할 수 없는 문제처럼 보이지만, 사실 문제의 원인은 다른 곳에 있었던 것입니다.

플러그인이나 테마를 업데이트하려고 시도하면 다음과 비슷한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Disqus for WordPress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하려고 시도했을 때 다음과 같은 에러 문구를 표시하면서 업데이트에 실패했습니다.

업데이트를 실패했습니다: {"success":false,"data":{"update":"plugin","slug":"disqus-comment-system","oldVersion":"\ubc84\uc804 3.0.17","newVersion":"","plugin":"disqus-comment-system\/disqus.php","pluginName":"Disqus for WordPress","debug":["https:\/\/downloads.wordpress.org\/plugin\/disqus-comment-system.3.0.22.zip\uc5d0\uc11c \uc5c5\ub370\uc774\ud2b8\ub97c \ub2e4\uc6b4\ub85c\ub4dc \uc911…","\uc11c\uba85\uc774 \uc5c6\uae30\uc5d0 disqus-comment-system.3.0.22.zip\uc758 \uc778\uc99d\uc744 \uac80\uc99d\ud560 \uc218 \uc5c6\uc2b5\ub2c8\ub2e4.","\uc5c5\ub370\uc774\ud2b8 \uc555\ucd95 \ud480\uae30…","\ud30c\uc77c\uc744 \ubcf5\uc0ac\ud560 \uc218 \uc5c6\uc2b5\ub2c8\ub2e4. disqus-comment-system\/admin\/bundles\/js\/en.disqus-admin.bundle.3.0.22.js"],"errorMessage":"\ud30c\uc77c\uc744 \ubcf5\uc0ac\ud560 \uc218 \uc5c6\uc2b5\ub2c8\ub2e4. disqus-comment-system\/admin\/bundles\/js\/en.disqus-admin.bundle.3.0.22.js"}}

다른 플러그인과 테마도 비슷한 상황이었습니다. 이와 관련된 문제를 검색해보니 Toolset 플러그인 개발자가 이와 비슷한 문제에 대한 답변을 한 것이 발견되었습니다. Toolset 개발자는 다음과 같은 조치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1. 수동으로 최신 버전의 Types 플러그인을 다운로드하여 업로드합니다.
  2. 다른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고 테마를 워드프레스 기본 테마로 변경한 다음 테스트합니다.
  3. PHP 디버그 모드를 활성화합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과 테마 버전이 최신 버전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먼저는 백업을 확실히 받은 후에 워드프레스 코어, 플러그인, 테마를 모두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한 후에 문제가 해결되는지 살펴보도록 합니다. 대시보드에서는 업데이트가 안 되므로 FTP에 접속하여 수동으로 업로드하면 됩니다. 블루호스트(Bluehost) 등 cPanel을 제공하는 환경에서는 File Manager를 사용하여 설치 파일을 업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필수 플러그인을 제외한 모든 플러그인의 비활성화를 해제하고 테마를 기본 테마(예: Twenty Twenty One 테마)로 변경하여 테스트해보도록 합니다. 우커머스에서 결제가 안 되는 경우 우커머스와 결제에 필요한 PG 플러그인을 제외한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한 다음에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해결이 안 되면 도구 > 사이트 건강으로 이동하여 문제가 표시되지 않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이트 건강에서 문제를 확인할 수 있다.

어떤 글에서는 차일드 테마의 함수 파일(functions.php)에 불필요한 빈 라인이 추가되어 있어서 해당 라인을 삭제하니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하네요.

<?php // Your php code goes here ?>
 
~

가령 위와 같이 ?> 뒤와 ~ 사이에 빈 공백이 있으면 삭제해보시기 바랍니다.

<?php // Your php code goes here ?>
~

위의 조치에도 문제의 원인을 파악할 수 않으면 다음 글을 참고하여 하나씩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초보자를 위한 워드프레스 문제 해결 가이드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하는 경우 문제를 접하게 되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당황하기 싶습니다. 많은 문제는 아래에서 설명하는 절차를 따라 하면 해결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www.thewordcracker.com

항상 백업을 실시한 후에 진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백업 방법을 모르는 경우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하면 호스팅 업체에서 백업본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사이트 복원이 가능한 경우 먼저 사이트 복원부터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가령 카페24의 경우 지난 7일 이내의 기간으로 롤백이 가능합니다.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FastComet에서도 지난 7일 이내의 백업본을 제공합니다.

경우에 따라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여기에서 문제해결(유료)을 의뢰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261

 

카페24에서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오류 해결 방법

며칠 전 카페24에서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생성 시 오류가 발생하는 문제를 맡았습니다. 서브디렉터리 방식에서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Cafe24에서 서브도메인 방식으로 멀티사이트를 만드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568

 

워드프레스에서 외모, 테마 또는 플러그인 메뉴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워드프레스에 로그인했을 때 외모 메뉴(혹은 워드프레스 버전에 따라 '테마 디자인' 메뉴)나 플러그인 메뉴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외모 메뉴나 테마 메뉴 또는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