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모바일 기기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5. 17. 08:13 • 댓글:

드물지만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PC에서는 잘 작동하지만 모바일 기기에서는 작동하지 않는 문제를 호소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가령, 메뉴가 컴퓨터에서는 이상 없이 작동하지만 모바일 장치에서는 느리게 메뉴가 열리거나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확인할 사항에 대해 간단히 다루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PC에서는 잘 작동하지만 모바일 기기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1) 캐시 삭제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먼저 모바일 기기 브라우저의 캐시와 기록을 삭제하도록 합니다. 캐시 삭제 방법은 브라우저에 따라 조금씩 다르므로 구글을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2) 서버 환경 문제

웹호스팅 서버의 PHP 버전이 낮은 경우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현재 워드프레스에서 권장하는 PHP 버전은 PHP 7.4 이상입니다.

워드프레스 권장 PHP 버전

PHP 버전이 낮으면 사이트 속도가 느릴 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대시보드 내에서 PHP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구 > 사이트 건강 > 정보 탭 > 서버 섹션에서 PHP 버전과 서버 환경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PC에서는 잘 작동하지만 모바일 기기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최신 PHP 버전은 8.0입니다. 작년 말에 릴리스된 PHP 8.0은 이제 대부분의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에서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것 같습니다. PHP 8.0을 적용할 경우 이론상 이전 PHP 버전보다 사이트 속도가 더 빠릅니다.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점수

GeneratePress 테마가 설치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PHP 8.0을 적용한 후에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툴을 사용하여 점수를 확인해보니 모바일과 PC 모두 점수가 향상되었습니다. 블루호스트 등의

avada.tistory.com

PHP 버전이 낮은 경우 사이트를 백업하고 PHP 버전 업그레이드를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PHP 버전 업그레이드는 웹호스팅 업체나 서버 담당자에 문의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PHP 버전이 낮아서 모바일 기기에서 사이트 속도가 느리고 제대로 로드되지 않는 현상이나 이상한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는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플러그인 충돌 문제

많은 문제가 플러그인 충돌로 인해 발생합니다. 필수 플러그인만 제외하고는 모두 비활성화한 후에 테스트해보도록 합니다. 가령, 베스트셀링 테마인 아바다 (Avada)를 사용한다면 Avada Core와 Avada Builder 등 아바다 테마를 사용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플러그인을 제외하고는 모두 비활성화하고 캐시 플러그인의 캐시와 브라우저 캐시를 삭제한 후에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플러그인을 하나씩 활성화하고 마찬가지로 캐시 플러그인의 캐시와 브라우저 캐시를 삭제하면서 문제가 발생하는지 확인하여 문제를 일으키는 플러그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4) 테마 문제

테마가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테마를 오랫동안 업데이트하지 않았거나, 테마 개발자가 더 이상 업데이트를 제공하지 않아 사실상 테마가 단종된 경우 최신 워드프레스 버전과 서버 환경에서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 테마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테마와 함께 번들로 제공된 플러그인도 함께 업데이트하시기 바랍니다. 테마 개발자가 1년 이상 업데이트를 내놓지 않고 있어 업데이트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다른 워드프레스 테마로 바꾸는 것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테마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도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테마 개발자에게 연락하여 지원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568

 

워드프레스에서 외모, 테마 또는 플러그인 메뉴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워드프레스에 로그인했을 때 외모 메뉴(혹은 워드프레스 버전에 따라 '테마 디자인' 메뉴)나 플러그인 메뉴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외모 메뉴나 테마 메뉴 또는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554

 

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 라이선스 (Avada Theme)

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 라이선스 (다른 Themeforest 테마에도 동일하게 적용됨) 아바다, 엔폴드, 뉴스페이퍼 등 유료 워드프레스 테마를 처음 구입하는 사용자들이 자주 하는 질문 중 하나가 테마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