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엔폴드 테마 데모 설치하기 (Enfold)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3. 14. 00:10 • 댓글:

워드프레스 인기 테마 중 하나인 엔폴드 테마는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되는 테마 중 하나입니다. 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도 Enfold 테마를 몇 개월 정도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는 블로그 요소가 부족하여 블로그에 사용하기에는 불편했지만 지금은 블로그/매거진 요소를 제공하므로 블로그에도 사용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엔폴드는 속도면에서 베스트셀링 테마인 아바다 테마보다는 괜찮은 것 같습니다. 더 빠른 속도를 원하는 경우 다목적 테마 중에서는 Jupiter 테마Divi 테마가 괜찮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쥬피터 테마는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가 탑재되어 있고, 엘리멘터 요소도 많이 추가되어 나름 좋은 테마 중 하나 같습니다.

이 글에서는 엔폴드 테마에서 데모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엔폴드 테마 데모 설치하기 (Enfold)

엔폴드 테마 데모를 설치하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Enfold > Demo Import를 클릭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데모를 임포트할 수 있는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현재 38개의 데모가 제공되고 있으며, 데모는 지속적으로 추가되고 있습니다. Demo Import의 페이지 상단에는 주의 사항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데모를 가져온 후에 완전히 제거하고 싶다면 Wordpress Reset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라는 내용입니다. 하나의 데모를 설치한 후에 다른 데모를 다시 적용할 경우에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WordPress Reset 등의 테마를 사용하여 사이트를 초기화하면 글/페이지 등의 데이터가 사라지므로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기존 콘텐츠가 있는 상태에서 데모를 로드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다음 글에서 소개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을 받은 후에 데모 임포트를 시도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데모 임포트 후에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초기화할 필요가 없이 백업한 상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DB와 데이터를 모두 백업하는 백업/복원 플러그인 - UpdraftPlus WordPress Backup

웹사이트를 운영할 경우 백업은 매우 중요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도 정기적으로 백업을 받아놓으면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하면 편리하게 복원이 가능하지만, 웹 서버 공간이 더 필요하게 됩니다. 아바다와 뉴스페이퍼 등 일부 테마에서는 데모 삭제 기능도 함께 제공됩니다.

 

워드프레스 아바다 /뉴스페이퍼 테마 데모 제거 및 재설치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에서는 일반적으로 다양한 데모가 제공됩니다. 예를 들어, 인기 매거진 테마인 Newspaper(뉴스페이퍼)에서는 현재 68개의 데모가 제공됩니다. 데모는 보통 하나만 선택하여 설

avada.tistory.com

제공되는 데모를 둘러보고 마음에 드는 데모를 온라인에서 미리 본 후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각 데모에는 필요한 플러그인이 함께 표시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Default Demo의 경우 쇼핑몰 기능을 제공하는 우커머스 플러그인과 커뮤니티(포럼) 기능을 제공하는 bbPress가 필요합니다.

Online Demo를 클릭하여 온라인 데모를 살펴보고 마음에 들면 해당 데모 위에 마우스를 올린 다음, 표시되는 Click to import를 클릭하여 데모 로드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Click to import 버튼을 클릭하면 Importing the dummy data will overwrite your current Theme Option settings. Proceed anyways? (더미 데이터를 임포트하면 현재 테마 옵션 설정을 덮어쓰게 됩니다. 진행하시겠습니까?) 팝업이 표시됩니다. 확인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Import started가 표시되면서 데모 데이터 설치가 시작됩니다.

데모 로딩 중에는 페이지를 리로드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데모 설치가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데모 로드가 문제없이 완료되었다는 알림이 표시됩니다.

테스트로 Minimal Photography Demo (미니멀 포토그래피 데모)를 임포트해보았습니다. 데모 가져오기 완료 후에 사이트를 방문하면 온라인 데모와 동일하게 표시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 다목적 테마 중 하나인 엔폴드 테마의 데모를 설치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Avada 테마 등 일부 테마에서 제공하는 데모 제거 기능이 없기 때문에 데모를 로드한 후에 다른 데모를 로드해야 하는 경우에는 기존 데모를 삭제한 후에 다시 로드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할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 언급했듯이 백업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편리할 수 있습니다.)

엔폴드 테마와 BeTheme 테마가 우리나라 정서에 맞다고 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엔폴드 테마는 깔끔하면서도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속도가 빠르고 심플한 블로그나 사이트 운영에 필요한 테마를 원하는 경우에는 제 메인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현재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GeneratePress 테마를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조금 알면 커스텀하여 사용하기에 좋은 테마입니다.

참고

avada.tistory.com/2176

 

아바다 테마와 엘리멘터를 함께 사용해도 될까?

아바다 테마나 엔폴드 테마 등의 인기 테마에는 자체 페이지 빌더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페이지 빌더는 사이트 속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가능한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avada.tistory.com

avada.tistory.com/2175

 

워드프레스 Divi 블로그 포스트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 (Telehealth Layout Pack용)

Elegant Themes에서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인 Divi의 Telehealth Layout Pack(원격의료 레이아웃 팩)용 무료 블로그 포스트 템플릿을 공개했습니다. Divi 테마를 사용하는 경우 블로그 포스트 템플릿으로 활용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