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5.7 업데이트 공개 - 드래그 앤 드롭으로 블록 삽입 기능 추가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3. 10. 12:18 • 댓글:

오늘 새벽에 워드프레스 5.7 업데이트가 릴리즈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5.7은 2021년도의 첫 번째 메이저 릴리즈입니다. 이번 버전에는 구텐베르크가 크게 개선되었고, 이외에 iframe 레이지 로딩 기능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미지 레이지 로딩 기능은 워드프레스 5.5에서 추가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5.7 업데이트 공개 - 드래그 앤 드롭으로 블록 삽입 기능 추가

2021년 3월 9일(우리나라 시각으로는 3월 10일 새벽)에 워드프레스 5.7 버전이 공개되었습니다. 일부 사이트는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될 수가 있지만, 메이저 업데이트는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안 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업데이트하기 전에 가능한 경우 백업을 받아놓으시기 바랍니다. 특히 중요한 사이트인 경우 백업을 받을 것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특히 눈에 띄는 것은 블록을 끌어서 놓는 기능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 등에서는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요소(엘리멘트)를 끌어다 놓는 방식이 일반적으로 사용되지만, 구텐베르크(블록 에디터)에서는 이 기능이 없어 조금 불편한 감이 있었습니다. 이제 구텐베르크에서도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블록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다음 영상은 블록 에디터에서 이미지 블록을 삽입하여 이미지를 추가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구텐베르크가 기능과 사용성이 개선되면서 어느 정도 페이지 빌더를 대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때문에 페이지 빌더들은 사전 제작된 레이아웃을 제공하는 등 기능을 더욱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2021년도 워드프레스의 메인 목표는 구텐베르크를 통한 전체 사이트 편집(Full Site Editing via Gutenberg)이라고 하네요.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면 사이트 속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구텐베르크가 페이지 빌더의 기능을 어느 정도 따라잡으면 심플한 사이트인 경우 굳이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리라 생각됩니다.

워드프레스 5.7의 새로운 기능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 5.7 업데이트 - 새로운 기능 소개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워드프레스 5.7 업데이트가 릴리즈되었습니다. 2021년에는 네 번의 메이저 릴리즈가 계획되어 있으며 올해 워드프레스의 목표는 구텐베르크를 통한 전체 사이트 편집(Full Site Editing via Gutenberg)이

www.thewordcracker.com

앞으로 어떤 기능이 더 추가될지 기대가 되네요. 문단 블록 내에서 특정 영역의 취소선, 볼드체 설정, 색성 설정 등은 가능하지만 선택한 부분만 글자 크기(서체 크기)를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은 아직 없습니다. (문단 블록 레벨에서는 서체 사이즈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만 추가되면 글 작성이 한결 더 수월해질 것 같습니다.

참고

avada.tistory.com/1472

 

워드프레스 Elementor 페이지 빌더로 만들어진 페이지를 수정하는 방법

워드프레스에서 페이지 빌더를 활용하면 페이지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유료 테마에는 WPBakery 페이지 빌더('비주얼 컴포저')가 많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비주얼 컴포저는 최적화를 제대

avada.tistory.com

avada.tistory.com/1817

 

새로운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Brizy, 제2의 엘리멘터가 될 수 있을까?

몇 년 전만 해도 비주얼 컴포저가 많은 테마에 탑재되어 인기를 끌었습니다. 고질적인 속도 문제와 자잘한 버그가 있었지만 이 페이지 빌더만 한 것이 없어 많이 사용되다가 엘리멘터 페이지 빌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