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월요일에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 (SiteGround)에 호스팅 중인 사이트의 도메인 변경과 관련하여 의뢰를 받았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도메인을 변경하는 작업으로 생각하여 작업을 맡았지만 도메인 변경 후에 SEO를 위해 301 리디렉션 설정을 요청하여 사이트 이전 작업을 병행했습니다.
참고로 저렴하고 비교적 괜찮은 리소스의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블루호스트 (Bluehost)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불안한 측면이 있었지만, 최근 몇 년 사이에 많이 안정화된 것 같습니다. 자세한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특히 아래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Bluehost에 가입하면 월 1달러 추가로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워드프레스 사이트 도메인 변경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에서 도메인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 먼저는 Primary Domain 변경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Primary Domain 변경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위의 설명은 구 인터페이스를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 새로운 인터페이스에서 이 기능을 제공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가능한 경우 라이브 채팅으로 문의하여 Primary 도메인을 변경했을 경우 원하는 방식대로 도메인이 변경되는지도 확인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저는 애드온 도메인을 서브 디렉터리에 추가하고 도메인 네임서버 변경 후에 SSL 인증서를 설치하고 Siteground Migrator를 사용하여 이전을 시도했습니다. SG Migrator 사용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하지만 사이그라운드 마이그레이션 툴을 사용하여 이전을 시도하니 파일 개수가 너무 많아서 하루 종일 해도 끝날 것 같지 않았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 라이브 채팅으로 이 문제를 문의하니 어떤 경우든 수동으로 이전하는 것이 가장 확실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마이그레이션을 취소하고 다시 시작하면 잘 될 수가 있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사이트 마이그레이션 진행을 중단하고 다시 시작해보았지만 마찬가지였습니다.
파일이 18만 개 가까이 되어 플러그인을 사용한 자동 이전은 불가능해 보였습니다. 혹시나 싶나 DB를 백업하여 파일 크기를 살펴보니 240MB에 달했습니다.ㅠ
DB 크기가 240MB이면 phpMyAdmin을 통해 업로드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phpMyAdmin에서 업로드 가능한 크기가 정해져 있습니다. 경험상 DB 크기가 50MB를 초과할 경우 실패할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그런 경우 SSH를 통해 업로드하면 빠르고 확실합니다.
어쩔 수 없이 수동으로 이전하기 위해 데이터를 백업해보니 8GB 정도로 제법 큰 편이었습니다.
수동으로 이전한 후에 기존 도메인의 URL을 새 도메인의 URL으로 변경하여 작업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htaccess 파일을 통해 기존 도메인으로 유입되는 방문자를 새 도메인으로 리디렉션시켜주는 301 리다이렉트 코드를 .htaccess 파일에 추가했습니다.
기존 도메인으로 유입되는 방문자를 다른 사이트로 리디렉션시키려면 다음과 같은 코드를 기존 사이트의 .htaccess 파일에 추가하면 됩니다.
#Options +FollowSymLinks
RewriteEngine on
RewriteRule ^(.*)$ http://www.newsite.COM/$1 [R=301,L]
이렇게 해야 검색엔진이나 다른 사이트에서 기존 도메인으로 유입되더라도 새 도메인으로 리디렉션되어 SEO(검색엔진최적화)에서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마치며
이번 작업은 도메인을 변경하는 단순 작업으로 생각했지만 결과적으로 규모가 제법 큰 사이트를 이전하는 작업이 되었습니다.
이런 작업을 하기 전에 반드시 백업을 받아놓는 것이 안전합니다. SiteGround에서는 최근 30일 동안의 백업을 제공하지만, 그래도 백업본을 받아서 PC에 저장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