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 워드프레스 업로드 제한 설정 높이는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5. 13. 00:06 • 댓글:

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 비트나미 워드프레스 설치본을 사용하여 인스턴스를 설치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기본 파일 업로드 크기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파일 업로드 크기 제한 때문에 큰 파일을 업로드하지 못하는 경우 php.ini 파일을 편집하여 업로드 제한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목차

    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 워드프레스 업로드 제한 설정 높이는 방법

    최근 들어 아마존 라이트세일(Amazon Lightsail)에서 운영되는 워드프레스와 관련된 작업을 맡는 빈도가 잦아졌습니다. 그 때문에 이 블로그에서도 자주 아마존 라이트세일과 관련된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이 분명 매력적이지만 문제는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리눅스 서버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며칠 전에는 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 Divi 테마를 이용하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Divi Builder로 글을 수정한 후 저장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저장하지 못했습니다. 페이지를 저장하는 동안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서버 자원 부족, 방화벽 차단, 플러그인 충돌, 잘못된 서버 구성 등 다양한 문제가 저장 실패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다시 시도를 클릭해 저장을 다시 시도하거나..." 오류가 발생하거나 "Error establishing a database connection" 에러가 발생하는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 작업을 맡은 적이 있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에서 글 편집 후 저장이 안 되는 문제" 또는 "워드프레스에서 '데이터베이스 연결 중 오류'(Error establishing a database connection)"에서 소개하는 방법을 참고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여러 가지 조치를 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이 문제 때문에 구글에서 다양한 문서를 검색해보았고 블루호스트(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캐시를 삭제해달라고 하여 문제를 해결했다는 문서에서 힌트를 얻어 문제가 캐시 때문에 발생하는 것을 알아낼 수 있었습니다("Error Establishing a Database Connection After Editing" 참조).

    Contacted Blue Host for help, they cleared my cache and now the problem is fixed…. idk

    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경우 기본 PHP 변수가 낮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가령, 위의 그림에서와 같이 Divi 빌더로 편집한 후에 저장할 때 오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런 경우 php.ini 파일에서 PHP 설정값을 높여주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 upload_max_filesize = 40M
    • post_max_size = 40M
    • max_execution_time = xxx

    php.ini 파일에서 위와 같은 라인을 찾아서 값을 조정한 후에 서버를 재부팅하면 PHP 변수 값이 적용됩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 제공되는 워드프레스 설치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경우 /opt/bitnami/php/etc 폴더 아래에 php.ini 파일이 있습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이나 아마존 AWS에서 sFTP에 접속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마존 AWS에서 SSH / sFTP 접속하기

    아마존 AWS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하는 작업과 관련하여 문의를 받았습니다. 방문자 수가 얼마 되지 않지만 한 달 요금이 10만 원이 넘게 나와서 다른 해외 웹호스팅으로 이전하려고 계획 중이..

    avada.tistory.com

    파일질라(FileZilla)와 같은 FTP 클라이언트를 이용하여 서버에 접속하여 php.ini 파일에서 값을 변경한 후에는 아마존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하여 해당 인스턴스를 리부팅해야 변경 사항이 적용됩니다.

    재부팅하려면 워드프레스 인스턴스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점 3개 아이콘을 클릭하고 "재부팅"을 클릭하면 됩니다.

    재부팅한 후에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도구 > 사이트 상태 메뉴로 이동하여 상태 탭을 클릭하면 서버 항목에서 PHP 변수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 최대 업로드 파일 크기는 40M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PHP 시간 제한(max_execution_time) 값을 600으로 변경하고 서버를 재부팅하니 변경 사항이 적용되었습니다. 최대 업로드 파일 크기(upload_max_filesize) 등의 값도 원하는 값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구글 등을 통해 검색하여 문제 해결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혹시 문제 해결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