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 'No supported authentication methods available (server sent: publickey)'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5. 5. 00:21 • 댓글:

지난 일요일에 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 도쿄 리전의 워드프레스 인스턴스를 서울 리전으로 이전시키는 작업을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No supported authentication methods available (server sent: publickey)' 오류가 발생하여 SSH에 접속할 수 없어 애를 먹었습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 'No supported authentication methods available (server sent: publickey)'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저는 리눅스 서버에 대한 지식이 제한적이어서 Amazon Lightsail이나 Vultr와 같은 가상 서버 호스팅(VPS)을 테스트 목적으로만 운영한 적이 있고 실제 워드프레스 사이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있습니다.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

개인적으로 현재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블루호스트 VPS, 사이트그라운드, iPage, a2 호스팅에서 호스팅되는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메인 블로그는 Bluehost VPS가 사용 중이고 iwordpopwe..

avada.tistory.com

(※ 참고로 위의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 가입하면 월 1달러 할인된 월 2.95달러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렴하게 괜찮은 리소스의 호스팅을 이용하고 싶은 경우 나름대로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과 같은 서비스를 잘 활용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사이트 최적화를 잘하면) 속도가 빠르게 나옵니다. 하지만 서버를 직접 운영해야 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특히 서버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 있고 며칠 동안 사이트 접속이 안 되면 낭패가 아닐 수 없습니다.

서버 운영에 대한 심도 있는 지식은 없지만 워드프레스 관련 일을 하다 보니 원하든 그렇지 않든 아마존 AWS, 아마존 라이트세일 등에서 운영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 관련 작업을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가끔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여 헤매기도 하지만, 그런 과정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는 것 같습니다.

지난 주말에 클라이언트가 서버의 PHP 버전을 7.0에서 7.3으로 업그레이드하기를 원하셔서 작업을 맡게 되었습니다. PHP 버전 업그레이드가 목적이었지만, 이번 기회에 리전을 도쿄에서 서울로 이전시키기를 원하셔서 새로운 WordPress 인스턴스를 만들고 이전 작업을 시도했습니다.

하지만 시작부터 난관에 부닥쳤습니다. 평상 시처럼 프라이빗 파일을 생성하고 SSH에 접속하려고 시도하니 "No supported authenticaion methods available (server sent publickey)"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이 문제가 발생할 경우 다음 GutHub 글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윈도우에서 PuTTY를 통해 AWS 인스턴스 접속하기

AWS 자체 튜토리얼에 나온대로 인증키쌍을 생성했는데 안되더라구요. 리눅스나 맥에서는 쉘을 통해 간단한 명령어를 통해서 바로 인스턴스에 접속할 수 있지만 윈도우는 그렇지 못합니다. 그래�

yangeok.github.io

위의 글에서 소개하는 방법으로 잘 안 되는 경우 다음 글에서 제시하는 방법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LightSail SSH FTP 로 접속하기 putty, FileZilla사용 - 이상순 블로그(LSRANK)

LightSail SSH FTP 접속하는 방법 - 이것만 따라 하시면 시간낭비 없이 한번에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SSH와 FTP를 사용할 일이 없다고 해도 워드프레스를 사용한다면 언젠간 사용할 일이 생기잖아요.

lsrank.com

"permission denied"와 "no such file or directory" 오류

이 문제를 해결하고 수동으로 이전을 시도하니 퍼미션 오류가 발생하여 또 애를 먹었습니다.

오류:	mkdir /opt/bitnami/apps/wordpress/htdocs/wp-content/uploads/2020/03: permission denied

명령:	mkdir "/opt/bitnami/apps/wordpress/htdocs/wp-content/uploads/2020/03"

오류:	mkdir /opt/bitnami/apps/wordpress/htdocs/wp-content/uploads/2020/03: permission denied

명령:	cd "/opt/bitnami/apps/wordpress/htdocs/wp-content/uploads/2020/03"

오류:	Directory /opt/bitnami/apps/wordpress/htdocs/wp-content/uploads/2020/03: no such file or directory

파일질라에서 파일을 업로드하려고 시도하니 위의 오류 메시지와 같이 "permission denied"와 "no such file or directory" 에러가 발생하여 파일을 업로드할 수 없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폴더는 755, 파일은 644로 퍼미션을 설정하면 됩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경우 sFTP에서 권한을 설정해주는 것으로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는 SSH에서 워드프레스의 wp-content 폴더의 owner group을 bitnami:daemon으로 지정해주어야 합니다.

owner group 설정은 chown 명령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Linux] chown과 chmod를 하위 폴더와 하위 파일들에 적용하기

Practice makes perfect!

twpower.github.io

그리고 퍼미션 문제에 대하여 상세힌 살명하고 있는 Bitnami 문서가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Troubleshoot Permission Issues

 

docs.bitnami.com

마치며

이번 작업을 하면서 여러 가지 에러가 발생하여 스트레스를 조금 받았지만 한편으로는 오랜만에 아마존 라이트세일에 대한 많은 글을 구글에서 검색하여 읽게 되었습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 PHP 버전을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으로는 현재 인스턴스를 백업(스냅샵 생성)한 후에 PHP 버전을 업그레이드하거나 새로운 워드프레스 인스턴스를 만든 후에 기존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새로운 인스턴스로 이전하는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초보자에게는 두 번째 방법(새로운 인스턴스를 만들고 사이트를 이전하는 방법)이 조금 번거롭지만 더 쉬울 수 있습니다. 효율적으로 PHP 버전을 업그레이드하려면 이전 PHP 버전을 제거하고 새로운 PHP 버전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Upgrade php to the newest version 7.3

Hi @ghina.altal, There is not any straightforward way of updating the base components as it requires to recompile that base component from scratch and you will find several issues during that process. However you can upgrade the base components of your sol

community.bitnami.com

Bitnami Community에서 이와 관련하여 워드프레스인 경우 새로운 서버로 이전하는 것을 안내하고 있네요. 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 Duplicator를 이용하여 이전을 시도하니 이전 후에 약간 이상하게 작동하네요. All-in-One Migration 플러그인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All-in-One WP Migration 플러그인으로 사이트 이전하기

웹호스팅을 변경하거나 사이트 리뉴얼을 위해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해야 하는 경우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수동으로 사이트를 이전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으로는 앞서 소개한 Duplicator와

www.thewordcracker.com

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 WordPress 이미지로 인스턴스를 생성하면 현재 PHP 7.3이 적용됩니다. PHP 업그레이드 작업을 진행하기 전에 스냅샷을 만들어놓고 진행하면 편리할 것입니다.

참고:

 

블루호스트 VPS에서 PHP 7.4 적용 방법 - 기타

현재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서는 PHP 7.3까지 지원되지만 블루호스트 VPS에서는 PHP 7.4 버전까지 적용이 가능합니다. 블루호스트 VPS를 이용하는 경우 WHM에 접속하여 PHP 7.4를 추가하여 사이트에 P

www.thewordcracker.com

 

 

아마존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에서 Putty를 이용하여 phpMyAdmin에 접속하는 방법

아마존 라이트세일 (Amazon Lightsail)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와 관련된 작업을 하는 과정에서 phpMyAdmin에 접속해야 하는 경우 고객에게 PEM 파일이나 PPK 파일을 요청하여 Putty를 통해 phpMyAdmin에 접속..

avada.tistory.com

 

 

아마존 AWS에서 SSH / sFTP 접속하기

아마존 AWS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하는 작업과 관련하여 문의를 받았습니다. 방문자 수가 얼마 되지 않지만 한 달 요금이 10만 원이 넘게 나와서 다른 해외 웹호스팅으로 이전하려고 계획 중이..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