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에서 글 편집 후 저장/업데이트가 안 되는 문제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3. 10. 10:11 • 댓글:

간혹 워드프레스를 업데이트하거나 테마를 업데이트한 후에 페이지 빌더에서 글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글을 작성한 후에 저장하려고 할 때 저장/업데이트가 안 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테마 옵션이나 사용자 정의하기에서 설정을 수정한 후에 업데이트가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조치를 취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에서 글 편집 후 저장/업데이트가 안 되는 문제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에서 글 편집 후 저장이 안 되는 문제 - Divi 빌더

위의 이미지는 한국 워드프레스 사용자 모음에 올라온 것인데요. Divi 테마에서 페이지를 만들고 저장하려고 할 때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했을 때의 이미지를 캡처한 것입니다.

저장하지 못했습니다. 페이지를 저장하는 동안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서버 자원 부족, 방화벽 차단, 플러그인 충돌, 잘못된 서버 구성 등 다양한 문제가 저장 실패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문제의 원인

문제의 원인은 오류 메시지에서 설명된 바와 같이 다양합니다.

  1. 서버 자원 부족
  2. 방화벽 차단
  3. 플러그인 충돌
  4. 잘못된 서버 구성
  5. 기타 등등

비주얼 컴포저아바다의 아바다 빌더(구 명칭 Fusion Builder),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비슷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방화벽 문제

카페24를 이용하는 경우 웹방화벽을 해제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위의 문제와 관련하여 웹방화벽을 해제한 후에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하네요.ㅎㅎ

카페24에서 이와 비슷한 문제가 발생하면 먼저 방화벽을 해제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해보면 좋을 듯 합니다.

하지만 방화벽을 해제하면 보안에 문제가 생길 것 같습니다. 최근 카페24에서는 phpMyAdmin과 관련된 보안 문제로 인해 웹어드민 서비스를 종료했습니다.ㅠㅠ

뭔가 잘못된 것 같습니다. 잠시 기다렸다가 다시 시도해주세요

특정 키워드가 방화벽 차단되어 위와 같이 "뭔가 잘못된 것 같습니다. 잠시 기다렸다가 다시 시도해주세요" 오류가 발생하면서 테마 사용자 정의하기에서 설정값을 수정하지 못하거나 글이 수정/업데이트가 안 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기타 조치

이외에 다음과 같은 조치를 통해 문제 해결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1. 브라우저를 변경하여 테스트
  2. 브라우저 캐시 삭제, 테마 캐시 삭제, 캐시 플러그인 캐시 삭제
  3. 플러그인을 모두 비활성화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
  4. PHP 환경 설정값을 높입니다. (웹호스팅이 안 좋으면 다른 곳으로 이전을 고려해봅니다.)
  5. 테마, 플러그인, 워드프레스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6. 테마 판매자에게 지원 요청

IE나 사파리, 네이버 웨일을 사용하는 경우 구글 크롬으로 바꾸어서 테스트해보세요. iOS의 사파리나 인터넷 익스플로러,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를 사용할 경우 예상치 못한 오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워드프레스뿐만 아니라 다른 서비스를 이용할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iOS의 사파리에서 다음 웹마스터도구 인증을 시도하면 오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Divi 테마의 Divi 빌더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상황에서 [**memory_limit**] 값을 높이니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여러 가지 조치에도 잘 되지 않으면 PHP ini 설정값이 너무 낮지 않은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허무하게도(?) 웹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여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네요. 웹서버의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면 다양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카페24를 이용하는 경우 "카페24에서 웹하드 사용량 확인하는 방법"을 참고해보세요. 이미지가 많이 사용되는 경우 넉넉한 디스크 공간을 제공하는 블루호스트나 클라우드웨이즈 같은 해외 호스팅을 이용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또는 웹호스팅 문제와 관련하여 해결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엘리멘터 페이지 빌더나 아바다 테마, 엔폴드 테마 등을 사용할 때 페이지 편집 후 저장/업데이트가 안 되는 경우 먼저 PHP 옵션 설정값(메모리 제한 크기 등)이 너무 낮지 않은지 살펴보시고, 위에 언급되어 있듯이 서버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지 않은지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요즘 나오는 테마나 플러그인은 높은 리소스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메인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있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