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사이트맵 자동 생성 기능 추가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4. 28. 07:29 • 댓글:

어제 티스토리에서 두 가지 업데이트를 내놓았습니다. 하나는 구글 서치콘솔 플러그인을 오픈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티스토리 사이트맵 자동 생성 기능을 추가한 것입니다. 이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도 사이트맵이 자동 생성되므로 더 이상 사이트맵을 수동으로 생성하여 업로드할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목차

    티스토리 사이트맵 자동 생성 기능과 아쉬운 점

    2020년 4월 27일부터 티스토리의 모든 블로그에 사이트맵이 자동 생성되도록 업데이트되어 그동안 외부 서비스를 이용해야 했던 불편함이 개선되었습니다.

     

    [안내] 블로그 사이트맵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안녕하세요 티스토리팀입니다. 2020년 4월 27일부터 티스토리 모든 블로그에는 사이트맵이 자동 생성됩니다. 그동안 사이트맵 생성을 위하여 외부 서비스를 이용해야 했던 불편함을 개선하였습니다. 사이트맵은 특..

    notice.tistory.com

    티스토리 블로그의 사이트맵을 수동으로 생성하여 업로드해야 했던 번거로움이 있었는데, 이번 업데이트로 불편이 해소되게 되었습니다.

    블로그의 사이트맵 주소는 'https://블로그 주소/sitemap.xml'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과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기존 사이트맵을 삭제하고 새 사이트맵 URL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저는 공지를 확인한 후에 곧바로 사이트맵을 새로 제출했습니다.

    구글에서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에러 없이 인식하고 상태가 '성공'으로 바뀝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사이트맵 항목을 1,000개까지만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발견된 URL 수가 1,000으로 표시됩니다.

    사이트맵을 확인해보니 오래된 항목은 누락되어 제출되는 것 같습니다.

    글 개수가 1000개가 넘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이 점은 다소 아쉽네요. 글을 계속 발행하면 사이트맵에서 누락되는 항목이 증가할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이 SEO에 어떻게 작용할지 모르겠습니다. 네이버에는 사이트맵을 하나만 제출 가능하므로 어떻게 할 수 없지만, 구글에는 기존에 만들어 놓은 사이트맵을 다시 제출해야 할지 고민이 되네요.

    업데이트: 티스토리 사이트맵으로 제출 가능한 URL 개수가 3000개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플러그인 오픈

    구글 서치콘솔 플러그인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Google Search Console (구글 서치 콘솔)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손쉽게 등록하고 사이트맵을 자동으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이미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한 경우 굳이 플러그인을 사용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만 신규로 가입하는 경우 이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편리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티스토리에서 방문자 통계 기능을 제공하지만 보다 정교한 통계를 확인하고 싶은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을 제공하므로 쉽게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활용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구글 애널리틱스트 구글, 네이버, 페이스북 방문자 수 확인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사이트 방문자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경우 맞춤형 대시보드를 만들어 활용하면 원하는 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구글 애..

    avada.tistory.com

    마치며

    티스토리를 사용하면서 가장 불편한 점 중 하나였던 사이트맵 자동 생성 기능이 추가되어 사이트맵을 수동으로 생성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사이트맵에 포함되는 항목 수가 1000개로 제한된다는 점은 아쉽네요. 왜 이런 제한을 두었는지 모르겠네요.

    사실 이보다 더 시급한 것이 ads.txt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ads.txt 파일을 업로드할 수 없어 '수익 손실 위험 - 하나 이상의 사이트에 ads.txt 파일이 없습니다.' 경고가 발생해도 무시하는 것외에 조치를 취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사이트맵 자동 생성보다 훨씬 단순한 기능 같은데, 다음번 업데이트에서 ads.txt 파일 업로드 기능(플러그인)이 추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

     

    블로그 방문자 수를 늘리는 방법: SEO에 적합한 글 작성하기

    돈 버는 기술이나 돈 버는 방법을 다루는 블로거나 유튜버들 중 일부는 블로그는 돈 들이지 않고 시작할 수 있는 방법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말에 혹하여 블로그를 시작해도 방문자 수가 좀처럼 늘..

    avada.tistory.com

     

     

    내 블로그 방문자 수가 왜 늘지 않을까?

    최근 들어, 블로그를 개설하고 글을 한 두 개 작성한 후에 방문자가 없다고 호소하는 분들을 간혹 봅니다. 또, 블로그를 시작한 지 며칠 지나지 않아 구글에 글이 검색되지 않는다고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