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도메인을 한 도메인으로 리디렉션 설정하기 (.htaccess 파일)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2. 23. 11:41 • 댓글:

예를 들어, 카페24나 가비아 등의 호스팅에서는 상품에 따라 여러 개의 도메인을 하나의 호스팅 상품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결하는 모든 도메인은 동일한 콘텐츠를 표시하게 됩니다. 동일한 콘텐츠에 대하여 여러 개의 URL이 있는 경우 SEO에 문제가 발생하므로, 여러 개의 도메인이 연결될 경우 각 도메인으로 유입되는 방문자를 특정 도메인(기본 도메인)으로 리디렉션시키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클라우드웨이즈 할인 프로모 코드 & 가입 방법

여러 도메인을 한 도메인으로 리디렉션 설정하기 (.htaccess 파일)

한 공유 호스팅 상품에 여러 개의 도메인이 하나의 사이트에 연결되어 있을 때, 모든 방문자 유입을 하나의 도메인으로 리디렉션시키려는 경우 다음과 같은 코드를 [**.htaccess**] 파일에 추가하여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RewriteEngine On
RewriteBase /
RewriteCond %{HTTP_HOST} !newdomain.com$ [NC]
RewriteRule ^(.*)$ http://newdomain.com/$1 [L,R=301]

위와 같이 설정하면, 가령 동일 사이트에 domain1.com, domain2.com, domain3. domain4.com, newdomain.com 등이 연결되어 있을 때, 방문자가 접속하는 도메인이 newdomain.com이 아닌 다른 도메인인 경우 newdomain.com으로 리디렉션됩니다.

위의 코드는 Stackoverflow 문서(Redirect multiple domains to one domain (with or without www before))에서 인용한 것입니다.

상기 코드를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 테스트해보니 잘 작동했습니다. 하지만 카페24에서는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카페24에 지원을 요청하여 상의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FTP에 접속하여 루트 디렉터리에 있는 .htaccess 파일을 열고 위와 같은 코드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블루호스트를 이용하는 경우 "해외호스팅 블루호스트 FTP 사용하기 (계정 생성 및 파일질라 설정)"를 참고해보세요.

.htaccess 파일을 수정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에서 wp-config.php / htaccess 파일 수정하기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다 보면 간혹 wp-config.php 파일이나 .htaccess 파일을 수정해야 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합니다. wp-config.php 또는 .htaccess 파일은 FTP/sFTP를 통해 서버에 접속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avada.tistory.com

참고로 Domain1.com을 운영하다가 도메인 주소를 변경하고 싶은 경우 Domain2.com을 연결하고, 위와 같은 코드를 응용하여 Domain1.com 방문자를 Domain2.com으로 리디렉션시킬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구글 서치 콘솔에서 기존 도메인에 대하여 주소 변경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주소 변경 신청을 해보니 301 리디렉션이 올바르게 설정이 제대로 안 되면 주소 변경 신청이 되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카페24, 가비아 등에서 여러 개의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는 상품을 이용하는 경우 연결된 모든 도메인이 동일한 콘텐츠(즉 같은 사이트)를 표시하지만,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이용하면 각각의 도메인에 대하여 다른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Bluehost 등 해외 호스팅에서는 각 도메인을 애드온 도메인으로 연결하여 별도의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1731

 

다른 도메인으로 리디렉션시키는 방법 (301 리다이렉트)

도메인 변경 후 SEO 문제 2년 전 이 티스토리 블로그에 2차 도메인을 연결해본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도메인을 연결한 후에 검색엔진으로부터 방문자 유입이 감소하여 도메인 연결을 취소했습니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334

 

티스토리의 특정 글 URL을 다른 URL로 리디렉션시키는 방법

티스토리에서 특정 글을 방문할 때 다른 글이나 다른 사이트로 리디레션시켜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 글을 삭제한 경우 방문자들이 해당 글을 방문하면 404 에러가 발생합니다.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