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웹호스팅 블루호스트: A 레코드와 CNAME 설정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3. 30. 00:07 • 댓글: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 (Bluehost)에서 A 레코드, CNAME, MX 레코드 등 DNS 정보를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비슷한 글을 작성한 적이 있지만, 이후에 블루호스트의 인터페이스가 크게 바뀌었습니다. 새로운 인터페이스에서는 다음 글을 참고하여 DNS 레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렴하게 괜찮은 리소스의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블루호스트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아래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블루호스트에 가입하면 월 1달러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부터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

개인적으로 현재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블루호스트 VPS, 사이트그라운드, iPage, a2 호스팅에서 호스팅되는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메인 블로그는 Bluehost VPS가 사용 중이고 iwordpopwe..

avada.tistory.com

블루호스트에서 A 레코드 (A Record) 설정하는 방법

블루호스트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왼쪽의 Domains(1)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블루호스트 계정에 연결된 도메인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블루호스트 My Domains 페이지

A 레코드를 추가할 도메인 이름의 맨 오른쪽에 있는 Manage(2)를 클릭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화살표가 표시된 A (Host) 옆의 Add Record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A 레코드를 추가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Host Record에 호스트 레코드(예: www, blog...)를 입력합니다. 가령 blog.example.com에 IP 주소를 지정하고 싶은 경우에는 blog를 입력합니다.

Posts To에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티스토리 블로그에 개인 도메인을 연결할 경우 27.0.236.139를 입력하면 됩니다(참고).

입력이 완료되면 Save를 클릭하여 저장합니다. 그러면 A 레코드가 저장되고 A Host 섹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한 A 레코드를 제거하려면 해당 항목의 맨 오른쪽에 있는 세로로 된 세 점 아이콘을 클릭하여 Remove를 선택하면 됩니다.

CNAME (도메인 별칭) 추가하기

CNAME도 비슷한 과정에 따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계정에 로그인한 다음, 왼쪽의 Domains(1)를 클릭하고, 블루호스트 계정에 연결된 도메인 리스트가 표시되면 작업이 필요한 도메인 이름 옆의 Manage (관리)를 클릭합니다.

블루호스트 My Domains 페이지

 

그러면 DNS 관리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CNAME (Alias) 섹션으로 이동합니다.

Add Record (레코드 추가)를 클릭하면 CNAME 레코드를 추가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Host REcord에는 호스트 레코드(예: www, blog 등)를 입력합니다.

Points To에는 목적지 도메인을 입력합니다. 티스토리에 2차 도메인을 연결하려는 경우에는 이 필드에 host.tistory.io 또는 blog.tistory.com 중 1개를 입력합니다. Save를 클릭하면 CNAME 레코드가 저장되고 리스트에 표시됩니다.

편집하거나 삭제하려면 맨 오른쪽의 세 점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CNAME과 A 레코드 차이점

참고로 A 레코드와 CNAME(별칭) 레코드는 비슷하지만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 A Record (A 레코드) - 서버의 IP를 지정해줍니다. 이 방법이 바람직하고 빠른 솔루션입니다.
  • CNAME Record (도메인 별칭 레코드) - 서버의 도메인 이름을 지정합니다. 조금 느리지만 서버의 IP 주소가 자주 바뀌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MX 레코드 추가하기

MX 레코드드와 위에서 설명한 A 레코드나 CNAME 추가 방법도 비슷합니다. My Domains 페이지에서 도메인을 선택하여 DNS 관리 페이지를 이동한 다음, MX (Mail Excahnge) 섹션에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MX (Mail Exchanger) 레코드를 추가하여 특정 메일 서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기타 DNS 레코드

이외에도 SRV (Service), TXT (Text), AAAA (IPv6 Host) 레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 DNS 레코드를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 등 다른 웹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메뉴 등 세부적인 사항이 조금 다를 수 있지만 기본적인 방법은 비슷합니다.

도메인의 네임서버 설정과 A 레코드 등의 DNS 레코드 설정은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어려운 것이 없지만, 도메인 네임서버와 DNS 레코드를 직접 설정해본 적이 없다면 개념을 잡기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네임서버 정보 변경과 A 레코드 변경 차이점

가령, 도메인을 카페24에서 등록한 상태이고 카페24에서 호스팅을 하다가 도메인 등록 기관은 계속 카페24로 유지하면서 웹호스팅만 타 웹호스팅 업체로 이전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보통 네임서버(NS) 정보를 타 웹호스팅 업체의 네임서버 정보로 변경해주면 도메인이 새로운 사이트를 가리키게 됩니다.

www.thewordcracker.com

참고:

 

해외 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 사용 방법 (최신 인터페이스)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 (SiteGround)에 신규로 가입하는 경우 새로운 인터페이스 환경이 제공됩니다. 기존 계정 사용자는 cPanel 환경이 제공되며 점진적으로 새로운 인터페이스로 변경될 것이라고 합니다.

www.thewordcrack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