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P 접속 시 '알 수 없는 인증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2. 22. 00:37 • 댓글:

블루호스트 (Bluehost)에서 파일질라 등의 FTP 클라이언트를 사용하여 FTP에 접속할 때 '알 수 없는 인증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영어 버전의 FTP 클라이언트를 사용하는 경우 다음 스크린샷과 같이 'Unknown certficiate' 경고가 표시됩니다.

'알 수 없는 서버 인증서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서버인지 인증서를 잘 확인하십시오. (The server's certificate is unknown. Please carefully examine the certifciate to make sure the server can be trusted.)' 메시지가 함께 표시되고 인증서가 만료되었고 알려줍니다.

이런 경고 팝업이 표시되어도 무시하고 FTP에 접속하면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 블루호스트 담당자에게 문의해보니 specialist (전문가 - 블루호스트에서 고급 개발자를 부르는 호칭 같습니다)에게 물어보니 무료 SSL이기 때문에 이 오류가 발생하며 무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슷한 경고 팝업이 사이트그라운드 (SiteGround) 등 다른 웹호스팅을 이용할 때에도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고 팝업 표시는 '공유호스팅'에서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블루호스트 VPS에서는 FTP에 접속 시 이런 경고가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블루호스트에서 FTP 계정을 몰라 FTP 서버에 접속할 수 없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새로운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 FTP 계정 만들기 (새로운 cPanel 인터페이스)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는 cPanel을 제공하므로 수월하게 FTP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외부인이 내 사이트에 FTP를 통해 접속하도록 허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vada.tistory.com

많은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다운로드해야 하는 경우나, 혹은 파일을 삭제해야 하는 경우 cPanel 내의 File Manager (파일 관리자) 툴을 사용하면 편리하고 시간도 단축됩니다.

 

[해외 웹호스팅] 블루호스트에서 많은 파일을 빠르게 삭제, 업로드, 다운로드하는 방법 - 기타

어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을 수행하면서 아마존 AWS에서 호스팅되는 서버에 15,000개가 넘는 파일을 업로드하느라 애를 먹었습니다. 이상하게 파일 업로드 속도가 느렸습니다. 의뢰하신 분께 물어보니 이전에 비슷한 분량의 파일들을 업로드하는 데 2-3시간이 걸렸다고 하더군요.

www.thewordcracker.com

참고: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

개인적으로 현재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블루호스트 VPS, 사이트그라운드, iPage, a2 호스팅에서 호스팅되는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메인 블로그는 Bluehost VPS가 사용 중이고 iwordpopwe..

avada.tistory.com

(* 위의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블루호스트에 가입하면 월 1달러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